UPDATED. 2024-03-28 17:51 (목)

썬더코어, 이리스 하드포크 진행… 블록체인 크로스 체인 호환성 높인다
상태바
썬더코어, 이리스 하드포크 진행… 블록체인 크로스 체인 호환성 높인다
  • 한지혜 기자
  • 승인 2021.10.08 17:0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투데이 한지혜 기자] 썬더코어가 블록체인의 크로스 체인 호환성을 높이고, 생태계를 진일보시키기 위해 이리스(Iris)의 하드포크를 진행한다고 8일 밝혔다. 하드포크는 블록 높이 82312803에서 이뤄질 예정이다.

발표에 따르면 이번 업그레이드 목표는 최신 EVM 이스탄불(Istanbul) 기능을 썬더코어에 도입해 Solidity 프로젝트를 썬더코어 생태계로 더 쉽게 배포하게 하는 것이다. 썬더코어는 2020년 12월 Soter 하드포크를 마쳤다.

이리스 하드포크가 완료되면 썬더코어는 빠르고 안전하면서, EVM 호환 및 크로스체인 지원이 가능해져 더 개발자 친화적인 퍼블릭 블록체인이 될 전망이다. 이리스 하드포크의 주요 기능과 썬더코어 개발자·사용자가 누릴 수 있는 혜택을 소개한다.

◇이리스 하드포크는 무엇

2020년 진행된 Soter 하드포크는 썬더코어 블록체인의 보안성 향상이 목적이었다. Soter는 그리스·로마 신화에 나오는 안전·보호·구원의 신이다. 이리스도 그리스·로마 신화에서 이름을 따왔다.

이리스는 어깨에 날개가 달린 무지개의 여신이다. 이리스 하드포크는 썬더코어 블록체인에 더 나은 크로스체인 상호 운용성을 제공해 개발자들의 프로젝트 확장을 지원하고, 새로운 단계로 도약할 수 있도록 날개를 단다는 뜻에서 이런 이름이 붙었다.

이리스 하드포크 업그레이드 기간 개별 거래소는 일정 시간 TT 거래, 입출금이 중단될 예정이다. 완료 뒤 재개될 계획이며 자세한 사항은 거래소 공지를 참고하면 된다.

관계자는 "이리스 하드포크는 EVM 호환성을 크게 높일 것이며, 이를 통해 썬더코어는 더 나은 크로스 체인 호환성을 달성할 수 있다. 저렴한 수수료, 높은 처리량으로 디파이 디앱을 배포하기 이상적인 썬더코어는 이리스 하드포크 이후 전에 없던 디앱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전했다.

◇세부 로드맵

이리스 하드포크는 단계적으로 완료될 예정이며, 세부 로드맵은 아래와 같다.

△1단계(예상 날짜: 10월 12일, 블록 높이: 82312803)

1. 컨센서스 정보를 컨센서스 트랜잭션에서 블록 헤더(block header)로 이전한다. 다만 이용자의 코드베이스를 업데이트하지는 않는다.

2. eth_getLogs 조회 범위가 아래처럼 제한된다.

a. 테스트넷: 약 2일(2*86400 블록)(toBlock - fromBlock)
b. 메인넷: 제한 없음

1단계 업그레이드는 테스트넷에만 영향을 미치므로, 개발자들은 이 기간 eth_getLogs 변경이 테스트넷에 미치는 영향을 점검해 2단계 업그레이드를 준비해야 한다.

3. 보안 업그레이드

△2단계(연말 완료 예정)

1. 썬더코어 클라이언트(Client)가 geth 1.10.8과 호환되도록 업데이트한다.

2. EVM 연산 코드(opcode) 업그레이드

a. EIP-1014: CREATE2
※주의: CREATE2 opcode를 추가해 체인에 배포되지 않았어도 주소와 호환할 수 있게 하며, 최종적으로 특정 초기화 코드에 따라 생성된 코드가 포함된다. 이 단계는 계약이 가상 호환일 때 등 Solidity 스마트 계약 관련 서비스를 썬더코어로 배포할 때 유용하게 활용된다.

b. EIP-145: EVM의 비트 이동 연산자(Bitwise shifting) - SHL, SHR 및 SAR
※주의: 기존 논리 및 산술 연산자 외에 비트 이동 연산자를 추가한다.

c. EIP-1344: 체인 ID 연산 코드(opcode)
체인 ID 연산 코드를 추가해 스마트 계약에서 전 체인의 EIP-155 고유 부호로 반환해 크로스 체인의 호환성을 개선하고자 한다.

3. eth_getLogs 조회 범위를 다음으로 제한된다.
a. 테스트넷: 약 2일(2*86400 블록)(toBlock - fromBlock)
b. 메인넷: 약 2일(2*86400 블록)(toBlock - fromBlock)
※주의: eth_getLogs를 쓰는 개발자는 해당 메인넷 코드를 업데이트해야 한다.

 hjh@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