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6 17:11 (화)

[인터뷰] ‘진짜 여론’을 알고 싶다면? 글로벌 설문 플랫폼 리얼리서치
상태바
[인터뷰] ‘진짜 여론’을 알고 싶다면? 글로벌 설문 플랫폼 리얼리서치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21.09.10 18: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_블록체인투데이 한지혜 기자]

미디어 리얼리서치코리아는 250만여 명의 사용자를 보유한 두바이 기반 설문조사 플랫폼 리얼리서치의 한국 지사이다. 리얼리서치는 누구나 직접 설문조사를 시행하고 응답자가 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사용자는 설문조사에 참여함으로써 TNC, PLF, ABBC 등의 암호화폐를 지급받을 수 있다. 리얼리서치는 설문조사를 실시하는 사용자가 설문 대상자의 성별, 연령, 거주국가, 학력, 직업 등을 선택하여 실시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다음은 리얼리서치코리아 이호경 대표와의 인터뷰 전문.


◆미디어 리얼 리서치 코리아에 대해 설명 부탁드린다

㈜미디어 리얼 리서치 코리아는 두바이에 리얼 리서치 본사를 두고 있으며, 200여명의 IT개발 직원들에 의해 개발되어지고 있다. 187여개 국가에서 250만명이 넘는 앱 사용자들이 본 리얼 리서치 플랫폼에 참여하고 있다. ㈜미디어 리얼 리서치 코리아는 두바이에 설립된 리얼 리서치 한국 지사이다. 전 세계가 공통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개발되어진 리얼 리서치 플랫폼을 한국 실정에 맞게 피드백을 제공하고 있으며 수없이 많은 업그레이드를 통해 앱 사용자들이 간단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가고 있다. 

과거 여론조사 업체를 일반 시민들이 이용하기엔 너무나 문턱이 높았다. 언론사, 대기업, 정부기관, 정치인 등 특정계층이나 권력층에 속해 있는 특별한 사람만이 이용할 수 있는, 그들만이 원하는 내용의 대화의 장소라고 생각해 왔던 게 사실이었다.

두바이에서 개발된 리얼 리서치 플랫폼은 이런 높은 문턱을 낮추는데 성공을 했다. 리얼 리서치 플랫폼은 누구나 앱 사용자가 될 수 있고, 패널(응답자)이 될 수 있다. 가벼운 설문조사부터 전문적인 설문조사까지 설문 내용을 앱 사용자가 직접 작성함으로써 조사할 질문 내용이 변질되거나 왜곡되지 않고 사용자가 생각하고 원하는 방향으로 설문 내용을 간편하고 쉽게 작성할 수 있게 만들었으며, KYC9단계를 통해 앱 사용자가 원하는 설문 대상자를 선택함으로써 앱 사용자가 원하는 설문조사를 진행할 수 있도록 돕는 혁신적인 플랫폼 역할을 하고 있다.

리얼 리서치 플랫폼에는 설문조사를 작성하면서 홍보영상 및 기업 광고를 진행할 수 있는 기능이 탑재되어 있다. 앱 사용자가 홍보할 수 있는 비디오 영상 및 배너 이미지를 업로드 하여 선택된 설문 대상자들로 하여금 노출 시킴으로써 홍보 및 광고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게 역할을 할 것이다. 또한 리얼 리서치 플랫폼은 탈중앙화 블록체인 기술과의 융합을 통해 그 어느 누구도 결과물에 대해서 조작 및 위ㆍ변조를 할 수 없으며 해킹 및 개인정보유출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구조로 앱 사용자들에게 신뢰할 수 있는 혁신적인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해당 리얼 리서치 플랫폼을 이용하는 고객들은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타플랫폼과 차별점은 무엇이며 리얼 리서치만의 강점은?

미디어 리얼리서치코리아만의 차별점은 모든 회원이 패널(응답자)인 동시에 앱 사용자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KYC9단계 조건을 선택하여 자신이 원하는 패널(응답자)에게만 설문에 참여할 수 있게 개발되었고, 무료로 설문조사를 이용할 수 있고 유료로도 이용할 수도 있다. 또한 리얼 리서치 플랫폼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가 바로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앱 사용자들이 설문조사를 진행하는 동안 실시간으로 참여도와 응답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앱 사용자들은 해당 설문과 관련해 변동하는 결과값 등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다. 앱 사용자들은 자신이 원하는 내용의 설문지를 직접 작성하고, KYC9단계를 통해 자신이 원하는 패널(응답자)들을 통해 여론조사를 진행함으로써 빠른 결과 값을 얻어 낼 수 있다. 설문조사를 진행하는 동시에 비디오 영상 및 배너 이미지를 업로드 해서 광고 효과까지 누릴 수 있다. 또한 해당 설문조사의 결과값은 앱 사용자만이 확인할 수 있으며, 이와 더불어 탈중앙화 블록체인 기술과의 융합을 통해 결과값을 위ㆍ변조 및 조작을 방지할 수 있다. 앱 사용자들은 제3자를 설문 과정에 개입시키지 않음으로써 비용도 절감할 수 있다. 


◆리서치에 참여하기 위한 필요 조건이 있다면?

조건은 없다. 리얼 리서치 앱을 설치하고 올라오는 설문조사에 패널(응답자)역할과, 동시에 설문조사를 직접 작성해서 앱 사용자 역할도 할 수 있다. 사업하는 관계자는 비디오 영상 및 배너 이미지를 리얼 리서치 플랫폼에 업로드하여 광고주로서도 활용할 수 있다.

187여 개 국가에서 유저를 확보하고 있는데, 이를 기반으로 리얼 리서치가 추구하는 목표는?

1억명 이상의 유저가 생기고, 한 국가의 선거 및 대기업들의 시장 리서치 등과 같은 대규모 리서치가 Real Research를 통해 투명하고 신뢰성있게 진행될 수 있게 만드는 것이 바로 우리의 비전이다.


◆프라이빗 설문조사 기능이 사용될 영역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우리사회 전반에 걸처 모든 영역에 사용되리라 생각된다.

1. 가볍게는 학생들 인기투표, 반장선거에 활용할 수 있다.

2. 아파트 입주민 대상으로 스크린도어 설치, 금연아파트 지정 등 아파트 운영의 주요 의사결정시 승강기 내부에 부착한 동의서에 찬반만 표기하는 방식으로 진행돼 낙서나 훼손으로 결과의 신뢰성이 떨어졌으나, 리얼 리서치 플랫폼 사용으로 투표율 향상은 물론 결과에 대한 신뢰성도 높일 수 있다.

3. 사용자의 특성화 된 그룹을 만들어 리서치를 진행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금융, 건설, 숙박, 유통, 의료·제약, 법조, 금융, 정부 ·단체 ·협회 등 특성화 된 그룹을 만들어서 전문적인 리서치를 진행 할 수 있다.

4. 정부 각 부처에서 실시하는 각종 여론조사(민원처리 만족도, 주민자치센타 운영 만족도 등), 국민을 대상으로 대통령, 국회의원, 도의원, 시의원, 지방자치단체장등 업무 수행 능력 평가를 매월 주기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비중이 무거운 시장조사 및 학술 조사를 프라이빗 설문조사를 통해 진행할 수 있다.


◆현재 진행 중인 프로젝트가 있는가?

우리는 매일 매일이 프로젝트이다. 리얼 리서치 플랫폼을 앱 사용자가 보다 쉽게 이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해 매일 피드백을 통해 업그레이드를 진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PC로만 작성했던 설문조사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모바일로도 작성할 수 있게 업그레이드했다.


◆블록체인투데이 독자에게

그동안 각종 기관 및 언론사들은 설문조사 진행시 여론조사업체를 통해 진행해 왔다. 이와 더불어 여론조사업체는 조사 대상으로 적합한 모집단을 찾는데도 애를 먹곤 했다. 설문 조사에 알맞은 패널(응답자)를 찾는 것부터 시작해서 설문조사 참여를 유도해야 했고, 거짓으로 정보를 제공한 패널(응답자)을 걸러내는 과정 등 여론조사업체들은 여러 절차적 어려움에 지속적으로 직면해왔다. 리얼 리서치는 이러한 난관을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진 플랫폼이다.

리얼 리서치 플랫폼에서는 더 이상 여론조사업체를 개입시키지 않고도 설문을 진행할 수 있다. 리얼 리서치 플랫폼에서 로그인을 한 후 앱 사용자가 원하는 내용의 설문지를 직접 작성하고 설문에 적합한 패널(응답자)을 지정할 수도 있다. 이러한 기능은 리얼 리서치의 Know-Your-Customer(KYC)프로필 인증제도가 있기 때문이다. 

본 플랫폼을 사용하는 앱 사용자들은 KYC프로필 인증 9단계를 완료해야 한다. 앱 사용자 본인이 진행하는 설문에 KYC프로필 9단계 조건을 선택하여 자신이 원하는 패널(응답자)에게만 설문에 참여할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 KYC 프로필 인증 기능을 통해 설문조사의 정확도와 신뢰도를 높임으로써 양질의 결과를 얻을 수 있다. KYC프로필 인증 9단계에는 성별, 나이, 거주지역, 학력, 직업, 직종 등등 자세하게 분류를 해 놓았다.

리얼 리서치 플랫폼은 두바이 본사에서 근무하고 있는 200여명의 IT개발 직원들 주도로 혁신적인 플랫폼을 개발하고 운영해 나가는 회사이다.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