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09-19 13:35 (일)
치코미디어, ‘NFT의 향후 발전성과 가치 평가법 연구 보고서’ 발간
상태바
치코미디어, ‘NFT의 향후 발전성과 가치 평가법 연구 보고서’ 발간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21.09.07 16:3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코미디어(CHIKO Media)가 NFT Labs와 NFTGO와 공동으로 NFT의 향후 발전성과 가치 평가법 연구 보고서를 발행했다고 6일 밝혔다. 치코미디어는 중국의 정부기관인 복건성 신흥과학기술산업 발전센터에 등록된 Chiko Blockchain School의 자회사이다.

오늘날, 수많은 NFT 플랫폼과 프로젝트가 나타나면서 투자 기관들도 옥석을 가리기 위해 주목하고 있다. 최근 투자 기관으로부터 대대적인 투자를 받은 대표적인 프로젝트로 뉴욕에 본사를 둔 오픈씨(OpenSea)가 있다. 오픈씨의 경우 올 3월 시리즈 A투자에서 앤드리센호로위츠(a16z)로부터 총 2300만 달러를 투자 받았으며, 지난 7월에 시리즈 B투자에서도 역시 a16z로 부터 1억 달러를 투자 받았다. a16z에서 초기 투자한 자금은 현재 약 15억 달러 가치를 갖는다.

크런치베이스(Crunchbase)의 데이터에 따르면 NFT 마켓플레이스 라리블(Rarible)은 180만 달러의 자금을 조달 받았다. 이와 같이 최근 NFT 프로젝트에 대한 기관의 투자가 매우 적극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규모도 매우 크다. 이는 곧 NFT 시장의 성장 가능성에 대한 기대감이 그만큼 높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

본 보고서는 NFT 업계 분석, 생태계 분류, 가치 평가법, 투자방법 및 유의점 등 NFT를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전반적인 정보를 비롯해 일반 전략적 접근에 대해 서술한다. 보고서의 끝에서는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NFT 컬렉션인 Bored Ape Yacht Club를 대상으로 본 보고서가 제시하는 방향성에 맞춰 사례 분석을 진행하였다.

 

<보고서 전문>

◆NFT 업계 분석

1.1 투자 기관의 포트폴리오

아래는 a16Z, DCG를 비롯한 글로벌 유명 VC에서 투자한 대표적인 NFT 프로젝트 포트폴리오이다.

유명 VC로부터 투자를 받은 프로젝트를 정렬해본 결과, 대부분의 VC들은 크게 마켓플레이스, 게임, 인프라 등 총 세가지 측면에서 투자했음을 알 수 있다.  

1.2 마켓 플레이스

먼저, NFT 마켓 플레이스에 대한 투자 선호가 뚜렷하게 나타난다. 마켓 플레이스는 NFT 거래 시 필수적으로 필요한 플랫폼이며 수익모델도 뚜렷하여 현재 어느 정도 메인 플레이어들이 나온 상태이다. 대표적인 NFT 마켓플레이스 플랫폼은 오픈씨(OpenSea)가 있다. 

오픈씨는 메인 플레이어로서 NFT 유통시장에서의 NFT 발행, 거래, 경매 등 전반적인 거래 패턴의 보편성을 제시한다. 시장이 아직 미성숙한 점을 고려할 때, NFT + Defi 및 NFT 대출 등의 다양한 형태의 새로운 혁신적인 플레이어가 나올 가능성도 충분하다. 

마켓 플레이스는 일반적으로 예술품 거래, 음반 거래, 유행 및 명품 거래 플랫폼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오늘날 바이낸스, 후오비, 도도, 게이트아이오와 같은 많은 중앙화 거래소들이 자체 NFT 마켓 플레이스를 출시하였다. 중앙화 거래소는 그 어떤 블록체인 프로젝트보다 트래픽 측면에서 월등하기 때문에 이들이 출시한 마켓플레이스는 트래픽 방면에서 우선적으로 높은 우위를 갖는다. 거래소의 마켓 플레이스는 이용자로 하여금 NFT에 대한 진입장벽을 크게 낮춘다는데 큰 장점이 있다. 


1.3 게임

두 번째 투자 섹터는 게임이다. 게임 개발사 위주로 투자가 이루어진다. a16z가 투자한 Dapper Labs는 CryptoKitties, NBA TOP Shot, Flow 등을 개발한 회사이다. Multicoin Capital가 투자에 참여한 Animoca Brands는 블록체인 게임 개발사의 고래와 같은 위상으로 가상세계 샌드박스, 레이싱게임 F1 Delta time 등의 게임을 개발한 게임 개발사이다. Dapper Labs 와 Animoca Brands 같은 블록체인 게임 개발사는 게임 개발과 운영에 있어 성숙한 편에 속하며, 이미 보유하고 있는 팬덤도 강하다. 

기존 게임 개발사 이외에도 Play-to-earn 과 GameFi 등 혁신적인 방법을 접목한 회사들도 눈에 띈다. 전통 게임에서 플레이어들은 자신의 캐릭터를 꾸미고 강화하는데에 많은 돈을 소비하지만 이를 통해 게임 자체에 영향이 가진 않는다. 이때 블록체인 게임이 가져다준 Play-to-earn 비즈니스 모델은 확실히 혁신을 가져왔다. Play-to-earn 모델을 통해 플레이어는 게임 내 자산의 소유자이자 투자자가 되어 게임 내 아이템을 대여하고 판매함으로써 그들이 게임에 쏟는 시간을 토큰화하여 그에 상응하는 수익을 얻는다. 대표적인 게임 중 하나가 액시 인피니티(Axie Infinity)다. 플레이어는 다른 플레이어와의 전투에서 승리할 시 SLP 토큰을 얻는데, 게임에서 SLP는 새로운 Axies(일종의 디지털 자산이라고 보면 된다)를 번식시키거나, 오픈마켓에서 판매하고 거래할 수 있다. 


1.4 인프라 기술 

마지막으로 NFT의 인프라 측면의 투자이다. 블록체인에 대한 기술 투자를 가리키며 퍼블릭 체인과 사이드 체인 방면의 투자가 있다. 높은 가스비용, 트래픽 정체 등 이더리움이 가진 명확한 단점이 있는 상태이기에, 어떻게 하면 더 나은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을지에 대해 다방면으로 논의되고 있다. 더 나은 인프라에 대한 논의는 크게 세 갈래로 나뉜다. 

(1) 이더리움이 아닌 다른 체인으로의 이전 (BSC, Near 등) 
(2) NFT 퍼블릭 체인 (Dapper Labs이 개발한 Flow, Enjin이 개발한 폴카닷 상의 체인 Efinity) 
(3) 레이어2 (Polygon, Roinin) 


◆ 2. 기술적 측면의 NFT 생태계 분류

흔히 NFT 프로젝트를 마켓플레이스, 게임, 아트, 컬렉터, 가상세계 등으로 분류하는데 이는 프로젝트의 가장 바깥 테두리인 DApp이다. 좀 더 포괄적인 시각으로 보면 DApp 외에도 NFT를 서비스하는데 필요한 기초 인프라와 중간 네트워크 프로토콜이 있다. 일례로 NFT플랫폼은 기초 인프라(이더리움,왁스,폴리곤 등) 위에 구축된 ERC721이나 ERC1155 등 NFT표준을 적용한 것이다. 하위 인프라는 거래 플랫폼에 성능과 상호운용성을 제공하여 ERC 표준은 최상위 앱이 더 효과적으로 구동될 수 있도록 한다. 

기능적 속성에서 NFT 블록체인을 위에서 아래로 총 3개의 층으로 나눌 수 있다. 

(1) DApp 층: 이용자가 일상적으로 보고 쓰는 애플리케이션을 가리킨다. 
(2) 프로토콜 층: NFT 디앱층과 컴퓨팅층 중간에 있는 스택을 가리킨다.  
(3) 인프라 층: 베이스 체인, 사이드 체인, 레이어 2 를 비롯해 NFT의 가치를 저장하는 스토리지 등이 해당된다.  

글 서두에 나열한 NFT 투자 포트폴리오를 참고하면 투자기관들이 DApp 층, 프로토콜 층, 인프라 층 등에 모두 투자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1 Dapp 층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인 DApp 층은 컬렉션, NFT+DeFi, 게임, 마켓 플레이스, 소셜, 음악 등으로 분류해 볼 수 있다. 

◇컬렉션
최근 인기 있는 컬렉션이 매우 많다. Meebits를 예를 들어보면, Larva Labs가 디자인한 2만 개의 독특한 3D 캐릭터가 있다. 기존 CryptoPunks와 Autoglyphs 소유자는 Meebit을 무료로 받을 수 있다. 또한 Bored Ape Yacht Club는 1만개의 독특한 Bored Ape NFT로 구성된 집합으로 "Swap Club"에 접근할 수 있으며 Bored Ape 멤버십에 한해서만 이용 가능하다. 

◇NFT+DeFi
NFT 대출 플랫폼, 유동성 채굴은 DeFi와 NFT를 결합한 방식이다. 예로, Unicly는 NFT 조각화된 마켓플레이스이다. 자신이 보유한 NFT(예를들어, Cryptopunks나 Hashmasks)를 저장하고, 주조한 uToken을 금고에 보관한다. 이 방법은 NFT 소유자에게 큰 유동성을 제공한다. NFT를 선택할 능력이 없는 다른 플레이어들에게도 NFT를 전혀 보유하지 않고, 다른 사람이 발행하는 uToken을 통해 가격이 상승하길 기다렸다가 AMM에서 팔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


◇게임
NFT 최초의 활용 시도는 게임이었다. DeFi를 융합한 NFT 게임을 GameFi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금융상품을 게임으로 구현하고, NFT 장비로 수익을 올리고 대전 모드를 도입하는  전통적인 유동성 채굴보다 이용자와 상호 작용성이 뛰어나고 재미도 있다. 

◇소셜
소셜 토큰은 개인이나 커뮤니티에 의해 발행되는 매우 광범위한 토큰을 가리킨다. 예를 들어 그래미상 수상 음반 아티스트인 RAC의 경우 개인의 소셜토큰을 발매하고 그 토큰 소지자가 프라이빗 디스크 그룹을 방문할 수 있도록 했다. 이는 팬들과의 상호작용을 일으키고 동시에 팬들이 이로써 보상을 받을 수 있게 된다. 


2.2 프로토콜 층

프로토층은 인프라층과 DApp층 중간에서의 핵심 모듈이다. 통합된 체인상의 프로토콜 표준은 NFT 자산 발행의 문턱과 난이도를 낮추고 NFT 시장에서의 자산 안전 문제, 진위성, 유동성 및 탈중앙화 문제를 해결하는데 효과적이다. 현재 가장 널리 활용되고 있는 것은 ERC721과 ERC1155이다. 

◇NFT 표준 프로토콜

ERC721 —— 이더리움에서 NFT 토큰의 메타데이터 구조이다. NFT 자산을 대표하는 첫 번째 표준으로 Dapper labs Dieter Shirley가 창조해 Crypto Kitties로 인해 시장에 알려졌다. 
ERC1155 —— 단일 스마트 계약 중 다양한 유형의 NFT를 관리 
ERC998 —— 조립 가능한 NFT, 즉 여러 NFT의 고정 관계 
EIP2981 —— NFT 인세 
ERC1523 —— NFT 보험증서로 사용 
EIP1948 —— 정보변경이 가능한 NFT 
ERC875 —— NFT로의 대량 전이 

대표적 표준 프로토콜인 ERC-721과 ERC-1155를 제외한 일부 NFT 블록체인은 NFT 체인 상의 프로토콜 개발에도 착수했다. 예를 들어 DNFT의 경우, 체인의 탈중앙화를 지원하고, NFT 자산 관련 생성, 거래, 분석, 파생상품, 데이터 등 다양한 상품 개발을 지원한다. 또는 폴카닷 생태계 내 NFT 대출 및 유동성 프로토콜인 Vera는 금융, 데이터, 크로스체인, 프라이버시 등 NFT에서 응용이 가능한 NFT 범용 프로토콜층이다. 이때 주로 유동성 프로토콜과 크로스 체인 프로토콜로 나뉜다. 


◇유동성 프로토콜
NFT는 금융 측면에서 유동성을 제공할 수 있다. NFT를 담보로 유통이 쉬운 ERC20 토큰을 생성함으로써  NFT의 유동성을  높인다.  Unicly의  경우  NFT 소유자는 Unicly에 자체 uToken을 만들고, 이 프로토콜은 NFT 한 세트의 집합을 파편화한 뒤 그에 상응하는 수량의 ERC20토큰을 주조해 유동성 채굴, 거래를 할 수 있게 한다. 

◇크로스체인 프로토콜
현재의 NFT는 대부분 ERC721 표준에 기반하여 이더리움에 한정되어 있다. 물론 그 외에 WAX 나 Conflux도 있다. NFT의 크로스 체인은 메인 체인과 다른 메인 체인의 NFT가 상호 운용될 수 있게 한다. DNFT는 폴카닷의 서브스트레이트(Substrate)에 의해 구축된 크로스체인에 기반한 탈중앙화 NFT 프로토콜로 현재 각종 NFT에 크로스체인 인프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3 인프라 층
인프라 층에는 퍼블릭 블록체인, 사이드 블록체인 등 이더리움 확장 방안, 스토리지, 도메인 등이 포함된다. 

◇레이어 2 확장 방안
이더리움은 낮은 유동량, 높은 가스요금, 네트워크 정체 등의 문제를 안고 있다. 확장성 문제 해결이 특히 중요해졌다. 세 가지 해결책이 있다. 다른 체인(예: BSC, Near)이나, NFT 전용 체인(Dapper Labs가 개발한 Flow, Enjin이 개발한 Efinity 등), 혹은 레이어2 솔루션 (Polygon, Ronin, Immutable)이 있다.  

인프라에 투자하는데에 있어 평가 기준으로는 인프라의 기술적 강점(물동량, 안전성), 생태계 조성 정도(생태에서 Dapp의 질과 양, 지갑 수), 개발자 경험, 자산의 유동성, 체인상의 IP자원 등이 있다.  

출처:DELPHI DIGTAL

◇스토리지
NFT는 생성 후 쉽게 변경할 수 없기 때문에 NFT 자산, 메타 데이터와 코드의 데이터  스토리지, 그리고 어떻게 하면 시간이 지나도 지속성을 유지할 수 있을지가 관건이다. 스토리지 방안은 창작자, 소비자, 개발자의 NFT 데이터 스토리지에 대한 수요에 따라야 한다. 또한 동시에 데이터의 지속성과 신뢰성을 보장해야한다. 데이터 스토리지 분야에서의 메인 플레이어에는 Arweave, Filecoin, NFT.Storage 등이 있다.


◆ 3. NFT 가치 평가

NFT에서 가장 화두로 언급되는 것이 바로 “어떻게 NFT에 가치를 매길 것인가”하는 문제다. 이 문제가 더 어렵게 다가오는 이유는 NFT에 대한 가치 평가가 극히 주관적일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가장 믿을만 한 것은 시장의 관심 분포 및 트랙픽 등 데이터 정보이다. 현재 시장이 충분히 성숙한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데이터 정보가 모든 사람들에게 공평하게 공개되지 않는다는 문제가 있다. NFT 시장의 정보는 확실히 분산되어 있으며 정보의 비대칭성이 심하다. 이를 뒷받침 하는 근거로, 국내외 NFT 거래소가 100개가 넘으며 이들을 추적하는 데이터 집합이 부재하다. 다시 말해, NFT에 갓 입문한 사람들이라면 쉽사리 포괄적인 정보나 인식을 갖기 어려운 구조이다. 

암호화폐가 등장한 이후 코인마켓캡, 코인게코 등은 NFT 관련 데이터, 필수 정보 및 공부에 있어 중요한 창구 역할을 담당하였다. 이런 형태의 플랫폼은 흔히 데이터 종합 플랫폼(Data Aggregator)이라고 불리는데, 이용자가 종합적으로 정보를 열람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인터넷 업계에서의 구글, 아마존과 같은 탐색 엔진과 같은 기능이라고 보면 된다. 따라서 NFT에 대해 깊이 알고 싶은 애호가라면 누구나 데이터 프레임과 분석을 통해 NFT 업계에 대한 명확한 사고 프레임을 형성할 수 있다. 


3.1 데이터 분석 프레임워크

가장 기초적인 데이터 분석은 시계열 데이터 분석이다. 예로, 24h/7D/30D/90D 기준으로 NFT의 역사적 트렌드, 최신 트렌드 그리고 그에 대응하는 데이터의 등락폭을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또한, 총 누적 거래액 및 변화율을 비롯해 총 보유자 수 등의 데이터도 참고할 만하다. 

그 다음 기본적으로 행해야 할 것은 세부 섹터별 데이터 비교 분석이다. NFT 세부 섹터로는 예술품, 컬렉션, 메타버스, 게임 등이 있으며 이들의 시장 점유율과 최근 거래량 비중을 파악해야 한다. 시총 및 점유율을 중점으로 한 비교 분석을 통해 관심이 있는 프로젝트가 어느 위치에 있는지를 판단하면 된다. 특히 주간 거래액(10만 달러 이상인지)을 주목해야한다. 

그 외에 프로젝트를 구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세분화된 데이터 지표가 필요하다. 이와 같은 데이터 지표로 프로젝트 웹사이트 접속량, 검색 결과 트렌드, 거래자 수, 거래액, NFT 보유자 수, 커뮤니티 활동 등이 있다. 그 외 NFT 거래 데이터도 주목해야한다. 어떤 NFT 자산에 대해서도 이용자는 역사적 거래 데이터를 통해 역사적 거래 가격, 구매자 또는 매도자 등을 알 수 있다. 투자자들은 거래 기록에 근거하여 NFT의 잠재력을 판단할 수도 있다. 과거 데이터가 미래를 예고하는 것은 아니지만 판매와 구매 시 가격 책정의 참고 기준으로 삼을 수 있다 .이와 같이 데이터 정보가 있어야 NFT 자산 보유와 관리, 투자가 더욱 수월하다. 

NFT 프로젝트 플랫폼 토큰 투자와 관해서는 토큰의 시가총액, 거래량, 최근 뉴스, 생태계, 커뮤니티 등을 전반적으로 점검해야 한다. 


3.2 정량 분석

정량 분석 시, 수급량 및 환매율과 같은 유동성 지표, 섹터별 지표, 차트 데이터 등이 유용하다. 먼저 지난 7일선/30일선/90일선 시장 데이터로 시장 수급 상황을 판단할 수 있다. 또한 환매율을 통해 유동성 정도를 가늠할 수 있다. 환매율이 높을수록 해당 종목의 거래가 활발하고 전반적으로 투자가치가 높다고 볼 수 있다. 기본적으로 현재 시장 유동성 파악을 통해 보다 빠르게 잠재적인 투자 기회를 잡아야 한다. 

(출처: NFTGO)

동시에, 섹터별 시장 점유율과 핫 아이템으로 떠오르는 프로젝트를 추적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현재 시장에서 가장 주목받는 NFT의 섹터와 프로젝트는 반드시 추적해 볼 필요가 있다. 이는 NFT에 처음 접근한 초보 투자자들을 비롯해 모든 투자자에게든 NFT 세계에 대한 기초적 인식을 빠르게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된다. 사실상 섹터별 시장 점유율 변화를 살펴보는 것만으로도 NFT 시장의 트렌드 변화를 감지할 수 있다. NFT 가치 비중, NFT 거래량 비중을 함께 참고해야 좋다.

(출처: NFTGO)

위와 같은 데이터는 대부분 거시적인 측면에서 활용되며, 그 외에 미시적인 측면의 데이터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예로 어떤 것이 고가치 프로젝트 혹은 자산인지, NFT 고래는 누구인지, 특정 NFT를 투자하는 것이 나은지 아님 NFT 플랫폼 토큰에 투자해야 좋은지 등이 있다. 특히 고래 순위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고래 순위 지표를 통해 고래의 NFT 보유 수와 가치를 빠르게 알 수 있는 것은 물론, 고래가 구체적으로 보유한 NFT 및 구매 방향을 더 잘 들여다볼 수 있다. 실제로 거대 고래를 지속적으로 추적하면서 시장 내 중요 플레이어의 행적을 파악하는 투자자들이 많다. 고래의 행적이 곧 시장의 트렌드를 좌우할 수 있다는 말도 된다. 과학적 투자 근거가 될 수는 없지만 고래가 어떤 NFT를 갖고 있는지, 최근 어떤 NFT를 샀는지, 팔았는지 등을 통해 투자 기회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모인 시장 데이터는 모든 모델링 및 분석 도구의 핵심으로, 시장에 대한 이해를 돕는데 사용될 뿐만 아니라, NFT+Layer2, NFT+DeFi 등 다양한 제품 간의 연관성 분석에도 사용된다. 


3.3 정성 분석

시각적인 데이터 그 뒷면에 무엇이 NFT와 그 토큰에 지속적인 가치를 부여하는지 이해하는 과정도 중요하다. 다각도로 리스크를 평가하고 NFT 프로젝트의 내재가치를 끊임없이 고민해야 한다. NFT의 정성 분석에는 실용적 가치 분석, 소유권에 대한 역사적 기록, 기반한 블록체인 등이 분석 요소로 꼽힌다.  

우선 NFT의 실용적 가치에 대해 생각해야 한다. 실용적 가치는 NFT의 사용 방식에 따라 결정된다. 실용적 가치가 높은 주요 섹터로는 게임과 티켓이 있으며 NFT를 가지고 다른 곳에서 어떻게 응용될 수 있는지가 중요하다. 자신이 가진 NFT가 마켓플레이스에서 거래되는 것을 넘어 다른 게임에서 담보로 사용될 수 있다면 이와 같은 NFT의 가치는 상대적으로 더 높을 것이다.

두 번째로 소유권에 대한 역사적 기록이 있다. 현재의 NFT 가치는 NFT 발행자와 이전 소유자의 신분에 따라 결정된다고 봐도 무방하다. 비교적 높은 소유권의 역사적 가치를 지닌 NFT는 일반적으로 유명 예술가에 의해 만들어졌거나 혹은 유명 브랜드에서 창작하고 배포한 것이 많다. 이처럼 이전에 누가 소유했는지가 중요한 NFT 시장에서 향후 투자 시, 유명 고래를 추적해 이들이 보유한 NFT 중 아직 저평가되어 있는 것을 고르는 것이 하나의 방법이 된다.   

마지막으로 어떤 블록체인 상에 저장된 NFT인지 확인해야 한다. 거래 트래픽이 많은 블록체인일수록 유동성이 풍부해 NFT 거래가 더욱 활발하게 이뤄질 수 있다. 이 때문에 유동성은 NFT의 가치를 평가하는 요소 중 하나다. ERC-721 또는 ERC-1155 기준 NFT는 세컨드 마켓에서 ETH 보유자 누구와도 쉽게 거래할 수 있어 잠재 구매자 수를 늘린 측면이 있다. 반면 이더리움에 기반하지 않은 NFT 표준은 유동성 부족의 영향을 받아 이들 플랫폼에서 만들어지는 NFT의 가치를 떨어뜨리는 경우가 많다. 


◆ 4. NFT 투자 방법

NFT 프로젝트 투자의 방법은 프로젝트의 내러티브적 가치와 데이터 등 두 가지 차원으로 나눠 분석할 수 있다. NFT 프로젝트의 내러티브적 가치는 프로젝트의 비전과 메커니즘이다. 프로젝트의 초기 단계에는 프로젝트의 내러티브적 가치가 데이터 가치보다 크다. 


4.1 네러티브적 가치

프로젝트의 내러티브적 가치는 주관적인 것에 치우친다. 우선 프로젝트의 퀄리티와 대표의 신뢰도가 우선적으로 중요하게 평가된다. NFT는 발행 장벽이 매우 낮고 모방이 쉬워 발행 측의 영향력에 대한 관심이 후속 거래 잠재력에 대한 판단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는 프로젝트의 비전과 메커니즘이다. 

예로 최근 인기가 높은 Bored Ape Yacht Club의 경우, Ape당 발행가가 0.08ETH 수준이었는데  최근 가격이 급등해서 6자릿수 가격대에 팔리고  있다.  Ape를 구매하는 측에는  NBA 올해의 신예  LaMelo  Ball를 비롯해 유명인사와 인플루언서, 유명 선수들이 대거  포진해있다. 왜  Ape는 엄청난 트래픽을  보유하고 있던  Larva  Labs의  Cryptopunk와 Meebits를 앞지를 수 있었을까? 먼저, Bored Ape Yacht Club의 제작 아이디어는 실제 NFT 컬렉터들의 의견인 ‘자신을 블록체인 영역에서 부의 자유를 실현한 자신을 투영하는 마음’을 많이 참고했다. 둘째,  Bored Ape Yacht Club에서 Ape 소유자는 Ape에 대한 저작권을 가지고 있다는 말로 자신이 소유한 Ape를 제품으로 응용해 사업을 할 수도 있다. 책과 만화, 심지어 커피와 맥주 브랜드까지 만들 수 있다. 


4.2 프로젝트 판별법

NFT 프로젝트를 판별할 때 유용한 세가지 기준이 있다. 첫째는 커뮤니티의 유동성과 소셜미디어의 팔로워 수다. NFT는 DeFi 보다 시장의 관심 여부에 더 의존하고 있어 NFT를 구매에 있어 해당  NFT의 크리에이터의 인기가 매우 중요하다. 크리에이터가 인기를 끌수록 NFT 가치는 높아진다. 트위터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의 크리에이터의 팔로잉 수는 NFT 평가 항목에서 중요한 항목으로 분류될 수 있다. 또, NFT 프로젝트 참여 시 해당 프로젝트의 공식 미디어 채널 미디엄, 트위터 등에서 최신 소식을 알아보거나, 공식 메신저 채널인 디스코드, 텔레그램 등에 가입해 프로젝트 활동과 커뮤니티의 유동성에 대해  알아볼  수  있다.  두번째는  시장의  역사적  거래  기록이다.  이와  같은  거래  데이터는 NFTGO에서 찾을 수 있으며, 부가 데이터도 기록 유지된다. 특히 NFT 프로젝트의 평가는 플랫폼에서 매물로 나온 자산에 따른 것이 아니라  NFT의 희소성과 독특성이 자산마다 시장의 평가 기준을 변화시키고 있다. 마지막으로 인프라의 데이터 평가가 있다. 기술적 장점(예로 안전성, 유통량), 생태계 성장 정도(생태계 내 프로젝트의 질과 양), IP 소스 등을 참고해야 한다. 

실제로 어떠한 NFT 프로젝트를 평가한다고 할때, 판단 과정을 크게 세 단계로 분류해 생각해 볼 수 있다.  

(1) 프로젝트가 현재 어떤 단계에 있는가 (성숙기인지 초기 단계인지 등). 
(2) 종목이 안정적인 경쟁 우위를 갖추고 있는가. 
(3) 프로젝트 중장기적 투자 방향이 명확한가. 업계의 큰 흐름에 부합하는가. 

예로, 더 샌드박스라는 프로젝트를 간단하게 분석해보겠다. 먼저, 샌드박스가 어떤 섹터로 분리되는지 알아야  한다. 샌드박스는 메타버스 섹터로 분류되며, 이는 아직 매우 초기  단계의  시장으로  고성장  분야에  속한다.  앞으로  메타버스  섹터는  큰  자금을  유치할 수 있는 잠재성이 많다.    두 번째로, 커뮤니티를 살펴봐야 한다. 이때 샌드박스와 비슷한 경쟁 프로젝트와 비교해 볼 수 있다. 경쟁 프로젝트의 창립자, 크리에이터, LAND 보유자, 커뮤니티 기여도, 현재 활성 이용자 수, LAND 판매 속도 등등을 비교해 어떤 우위를 갖는지 알아볼 수 있다. 세 번째는 소셜미디어다. 트위터 내에서 샌드박스를 팔로우하는 사람들의 수나 텔레그램 및 디스코드 내 참여 인원과 활동성 정도를 파악해 프로젝트의 인기를 볼 수 있다. VoxEdit 및 Game Maker 게임 제작 콘테스트 등 커뮤니티 활동 참여도 등도 함께 참고할 수 있다. 네 번째로, 프로젝의 파트너가 어딘지 알아봐야 한다. 프로젝트의 파트너에 유명한 메인넷이 포함되어 있는지 유명 투자 기관이 참여한 바 있는지 등을 알아보면된다.  


◆ 5. NFT 투자 시점 및 유의점

현재 NFT는 이미 세 번째 강세장을 겪었다. NFT의 첫 로켓 상승은 2012년이다. 비트코인 네트워크에 최초로 구축되었던 NFT와 같은 토큰인 Coloured  Coins, 일명 비트코인2.x  가  로켓상승하였다.  이후  NFT는  2016년  당시  Counterparty.io이  출시한  레이어  Rare  Pepe  Directory  프로젝트와  2017년  John Watkinson과  Matt  Hall이  출시한  CryptoPunks  프로젝트  등이  시장의  관심을  받았다.  NFT  섹터의  진정한  강세장은   2017년 말 시작돼 2018년 초 이더리움 열풍 속에 출시된 CryptoKitties NFT에 의해 호황을 맞았다.   

2020년부터  시작된  NFT의  세  번째  강세장은  NFT  시장의  매출이  수직  상승했다.  주요 NFT 프로젝트의 종합 시가총액은 세 달도 채 안 돼 1785% 증가했다. Play-to-earn 방식의 블록체인 게임도 크게 성장해 7월 말 액티브 유저(DAU) 수 가 4월 말 3만8000명에서 25만 2000명으로 급증했다. 이달 액시 인피니티의 프로토콜 예상 매출은 디파이 프로젝트를 모두 합친 것보다 더 많은 수준이다. NFT 시장의 데이터 표현과 NFT 섹터에 갈수록 많은 투자 기관이 관심을 가지며 자신들의 투자 포트폴리오에 우수한 프로젝트를 선별해 추가시키고 있는 상황에서 NFT의 프로젝트의 네 번째 강세장이 언제 다시 올지 귀추가 주목된다. 

그렇다면 NFT에 투자 시의 위험에는 무엇이 있을까? NFT 자체는 고위험 시장이다.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IP를 조작하기 때문에 NFT는 토큰과 소장품의 가격 변동에 큰 리스크가 있다. 특히 소장품의 가치를 측정하기 어렵다는 것이 가장 큰 위험요인 중 하나다. NFT의 가치 판단은 매우 주관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출처: NFTGO)

가장 먼저, 프로젝트에 참여해 투자하고 싶다면 프로젝트 홈페이지, 공식 미디어 및 텔레그램, 트위터 등 다양한 경로로 프로젝트 진행 상황, 국내외 언론 보도 상황, 부정적 정보 유무를 파악해 프로젝트가 제대로 흘러가고 있는지 끊임없이 점검해야 한다. 특히 제 3자로부터 얻은 정보를 즉각적으로 수용하기보다는 본인이 직접 알아보는 태도와 항시 정보의 출처가 어딘지를 꼼꼼히 확인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이 밖에 주목할 것은 프로젝트가 발표한 파트너사가 실제 존재하는 기업인지 조사해봐야한다. 예를 들어, 어떤 프로젝트는 고의적으로 유사한 유명 기관 이름을 내걸며 파트너십 홍보를 하기도 한다. 아래는 소프트뱅크 그룹이 5월 발표한 공지이다.  

(출처: 소프트뱅크 그룹)

소프트뱅크  그룹은  키슈이누  프로젝트에서  이들이  소프트뱅크  싱가포르로부터  컨설팅을  받는다고  홍보했지만,  소프트뱅크  싱가포르는  소프트뱅크  그룹과는  무관한  회사라고 명명했다. 

그  외,  NFT  거래에  참여할  때  스마트  계약을  확인하는  것도  좋은  검증  방법  중  하나다. NFT 발행을 전후로 사기꾼이 가짜 주소로 돈을 빼돌리는 사례가 있을 수 있다. 프로젝트의 공식 정보를 확인하고 필요시 프로젝트 팀에 직접적으로 문의를 하는 등을 통해 사기 위험을 줄일 수 있다. 

마지막으로, NFT 프로젝트의 안전성 여부에 유의해야 한다. 프로젝트 팀이 부도나 중도 이탈,  제3자로부터의 서버 해킹, 조각화된  NFT에서 만든 사람이 유동성을 빼면  uToken을 산 사람은 유동성 리스크 등을 겪게 된다. 그리고 NFT 구매 시 해당 NFT가 크리에이터가 만든 것이 맞는지를 꼼꼼히 확인하는 것도 하나의 관건이다. 누구나 다른 사람의 크립토펑크 사진을 가져와 새로운 NFT, 즉 위작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 6. 사례 분석 - BAYC

앞서 NFT를 평가함에 필요한 툴과 고려 요인들에 대해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는 최근 크게 주목받고 있는 NFT 컬렉션을 사례로 NFT 섹터가 어떤 요소에 크게 영향을 받는지 살펴보겠다.  

지난 한 달간 NFT 시장에서 Bored ApeYacht Club(이하 BAYC)이 크게 주목받았다. 6월,BAYC 누적 매출액은  3971만  달러, 누적 판매량  2810개, 다른 대표 컬렉션 NBA  Top Shot, CryptoPunks, Meebits 등을 뛰어넘었다. 

먼저 BAYC가 무엇인가? BAYC는 170가지 다른 특성의 맞춤형 생성 알고리즘으로 만든 10,000개의 고유한 디지털 원숭이(Ape)이다. 원숭이 NFT 1만 개로 구성된 소장품으로 모자, 눈, 표정, 의상, 배경 등 170가지의 다른 특징을 담고 있다. 프로그래밍을 통해 무작위로 조합한 1만 개의 독보적인 원숭이는 표정과 옷차림이 모두 제각각이다. 기술적으로 각 Ape는 CryptoKitties에서 대중화된 NFT 표준인 ERC-721토큰이다.  

BAYC는 지난 4월 23일 발행됐다. 처음엔 별다른 주목을 받지 못하다가 지난 5월 1일, 유명 컬렉터인 Pranksy가 이 프로젝트를 주목하고 250여 마리의 원숭이를 구입했다고 발표하면서 유행이 시작되었다. 그의 트위터가 올라온 순간부터 BAYC는 판매량, 사용자, 거래량이 급증했다. 불과 117분 후, BAYC는 매진됐다. BAYC팀은 Pranksy와 사적인 관계는 없다고 밝혔다. 

(출처: dapprader)

◇BAYC의 내러티브적 가치

BAYC 성공 스토리의 배경은 디지털 투자자들이 NFT를 통해 부의 자유라는 꿈을 실현하고자 하는 마음에서 시작한다. BAYC는 FL형식으로 최초 발행했으며 이때 발행된 원숭이 한 마리당 가격은 0.08ETH다. 다른 NFT에 비해 현저히 낮은 입문 비용으로 모든 이용자가 동일 출발선에 서게 하고, 투자 기관이나 대왕 고래가 절대적 우위에 설 염려가 없도록 하는 공정한 방식으로  투자자들의  마음을  끌어들였다.  이와  같은  행보는  Larva  Labs  의 Meebits와 크게 비교된다. 사용자 지정 생성 알고리즘(Custom Generative Algorithm)에 따라 총 2만 개가 무작위 생성된 3D 캐릭터 Meebits는 지난 5월 Larva Labs에 의해 공개되었다.  3D 캐릭터 Meebits는 유명 NFT 컬렉션 Cryptopunk와  Autoglyphs,  Larva Labs의  브랜드  파워와  함께  자체적인  스포트라이트  효과로  크게  주목받았다.  하지만 Meebits 총 2만 개 중 9000개가 네덜란드 식 경매로 공개 발매될 정도로 처음부터 가격이 매우 비싸게 거래되었다. 이마저도 나머지 1만1000개의 Meebits는 이미 Cryptopunk과 Autoglyphs를 가지고 있는 컬렉터에게 인센티브 개념으로 주어지며, 각 Cryptopunk과  Autoglyph는  Meebits을  무료로  주조할  수  있게끔  한다.  Meebits  생태계의 Cryptopunk와  Autoglyphs  컬렉터들의  합류는  Meebits  열풍에  불씨를  붙였다. 

CryptoPunks 컬렉터에게는 Meebits를 무료로 제공하고, 다른 사람에게는 2.5 ETH의 입장료를 받는다. 부유한 컬렉터를 더욱 부유하게 만든 셈이다. 현재 Cryptopunk는 결코 싸지  않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으며  Larva  Labs에  따르면  현재  가장  저렴한  punk는  약 17.5ETH에 판매되고  있다.  다시 말해, Meebits는 신인 컬렉터들을 위한 것이 아니라 Cryptopunk 보유자에 대한 인센티브에 가깝다. 


◇커뮤니티와 소셜미디어

BAYC 프로젝트는 4월 발매 이후 짧은 기간에 거대 커뮤니티로 급성장했다. BAYC를 소유한 게이머들에게는 소장품일 뿐 아니라 그들이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는 클럽이기도 하다. 한 BAYC 이용자 Ong에 따르면 The Bored Ape Yacht Club은 마치 대학시절 클럽 같은 느낌을 준다. 커뮤니티 혜택도 뚜렷하다. Bored Ape NFT 가지고 있는 클럽 멤버만의 혜택을 누릴 수 있는데, 혜택 중 하나로는 BAYC 홈페이지 상의 그라피티 패널 '욕실' 기능이 있다. BAYC 욕실은 Bored Ape NFT를 지갑에 보유하고 있는 사용자만 사용할 수 있는 캔버스 한 장을 포함하고 있어 그림을 그리거나 마음대로 만들 수 있는 곳이다. BAYC는 디스코드 채널도 따로 운영하며 컬렉터들과 잠재 컬렉터들 간의 교류를 한다. 아트워크를 중심으로 사람들이 모이고, 연대감을 느끼고 그들끼리 놀이를 한다. 자신이 고른 Ape은 자신의 아바타와 같아서 소유자들은 자신의 소셜미디어 프로필 사진을 자신이 구매한 Ape으로 바꾸고, 소유자끼리 서로를 팔로우한다. 커뮤니티 내에서 이를 "Ape follow Ape"이라고 부른다. 

Bored Ape Yacht Club 욕실 

◇유명인 효과
BAYC 가치 상승 배경에는 유명인 효과도 컸다. 많은 유명인들이 원숭이 구매에 나서면서 컬렉션에  관심이  쏠렸다.  NBA선수  LaMelo  ball,  NBA  회장  Daryl  Morey,  DJ Bassjackers, DJ 3lau 등을 비롯해 많은 유명인이 BAYC를 구매했다. 이들은 BAYC의 작품을 소셜미디어 프로필 사진으로 활용하고 있다.

◇메타버스 협업을 통한 전시공간 마련
BAYC는 The Sandbox라는 가상세계에서 BYAC 이름으로 토지를 구매하고 이를 클럽 회원만을 위한 특별한 장소로 만들었다. 또한, Decentraland에서 가상 전시회를 열기도 했다. 이처럼 자신의 컬렉션이 다양하게 활용되고 전시되는 상황 속에서 참여자들은 더욱 큰 흥미를 느끼고 클럽 간 유대감이 커지게 되었다.  

◇저작권 귀속과 응용 차별점
NFT 아트워크를 구매하면, 컬렉터에게는 보통 소유권만 갖게 된다. 하지만 BAYC의 경우는 소유권과 함께 지적재산권도 함께 가지게 된다. 그래서 자신이 소유한 Ape 그림으로 티셔츠 등의 굿즈로 판매해도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 이 특성 때문에 서로 밈을 만들고, 소유한 그림의 베리에이션을 만들어 NFT를 새로 민팅하면서 더 즐길 거리들을 능동적으로 늘려나간다. 이는 ‘혼자만 소장하고 볼 NFT 컬렉션을 왜 구입하며 도대체 무슨 의미가 있느냐’는 질문에 의미 있는 답변이 되었다. 아래 사진은 실제 Ape 소유자가 캐릭터가 들어간 신발, 스티커, 티셔츠 등을 직접 자유롭게 제작한 모습이다. 이로써 소유자는 단순 전시를 넘어 상업적으로 이를 이용해 돈을 벌 수 있게 되었다. 이는 큰 차별점이다.  

◇세계관의 확장

BAYC는 단순한 NFT 컬렉션으로 보긴 어렵다. BAYC의 제작팀 Yuga Labs는 프로젝트가 시작된 후 매우 명확한 로드맵을 공개한 바 있다. 로드맵에서는 10%의 Ape이 팔리면 각자 엄마에게 빌린 돈을 갚고, 20%가 팔리면 케이지에 갇힌 5개의 Ape을 5명의 멤버에게 랜덤하게 발송하고, 40%를 달성하면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여 로우파이 라디오를 틀고, 60%를 달성하면 Ape 멤버들에게만 굿즈샵을 연다고 되어 있다. Ape 컬렉터들이 많아질수록 세계관 또한 더욱 확장되며 이들이 확장해나가는 세계관에 몰입을 하게끔 만든다.  

BAYC의 행보는 확실히 주목할 만하다. 하지만 이들이 그리는 미래가 결과적으로 사용자의 참여와 체험을 효과적으로 뒤바꿀 수 있는 혁신적인 미래가 될 것인지는 두고 지켜볼 필요가 있다. 이에 답을 줄 수 있는 것은 시간밖에 없다. 그럼에도 BAYC를 통해 우리가 확인할 수 있는 것은 NFT 컬렉션 커뮤니티가 이전보다 훨씬 실용적인 측면을 추구하며 이와 동시에 능동성, 자율성, 밈과 재미, 유대감 등을 매우 중요하게 여긴다는 점이다. 블록체인 세상에서, 또 NFT 세상에서 사람들이 원하는 것은 단순한 디지털 아트워크가 아닌 정체성과 커뮤니티의 세계관을 포함하는 더 큰 개념이다.

 

블록체인투데이 <이 기사는 치코미디어와의 기사커넥트를 통해 작성되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