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3:34 (금)

블록체인 통합 서비스의 유용성
상태바
블록체인 통합 서비스의 유용성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19.03.08 17: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P 모건 “블록체인이 기존 기술 대체하기까지 몇 년 안남았다”
JP 모건의 로리 비어는 블록체인이 몇 년 안에 기존 기술을 대체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사진출처: 크립토뉴스

[블록체인투데이 안혜정 기자] 지난 몇 년간 디지털 화폐의 혁신을 통해 비트코인은 세간의 관심을 한 몸에 받았다. 2017년 초부터 2018년 1월 사이 시가 총액이 4,500% 급증한 탓인지 암호화폐는 한 마리의 용이었으며 암호화폐 산업은 금세 1,386억 달러 가치를 지니는 시장이 됐다.

산업 내 독재자들은 암호화폐를 향한 독설도 아끼지 않았다. 17세기 네덜란드에서 발생한 과열 투기 현상의 대명사인 튤립 파동이나 버블 등과 같은 표현으로 암호화폐를 묘사하기도 했다. 하지만 비즈니스 지도자들과 기술자들은 암호화폐의 근간이 되는 블록체인의 잠재성을 놓치지 않았다.

공개되고 공유되는 데이터베이스는 건강에서 금융, 선박, 채굴, 물류 및 공학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산업에서 이용이 됐다. 암호화폐 산업에 약세장을 견디면서 블록체인 산업로 관심이 모이기도 했다. JP 모건의 글로벌 최고 정보통신 책임자 로리 비어(Lori Beer)는 블록체인이 몇 년 안에 기존 기술을 대체할 것이라고 전망하기도 했다.?

JP 모건은 블록체인 기반 결제 플랫폼을 구축했다. 또한 블록체인을 테스트하고 사용화 하기 위해 금융 기관 75 곳 이상에 등록했다. 산업 간 적용에 있어서 블록체인은 잠재성을 인정받았으며 혁신의 가장자리에 위치하게 됐다.

블록체인 통합의 유용성

스마트 계약

스마트 계약은 트랜잭션의 확인을 위해 충족해야 하는 단계중 하나이다. 이 단계가 이뤄지면 다음 단계는 자동적으로 진행될 것이다. 예를 들어 보험 산업에서 스마트 계약은 P2P 확인의 성장을 도모한다.

사진출처: 크립토코인스 뉴스

불변성

블록체인 기록은 참조를 위해 저장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소유권의 모호함과 같은 문제를 해결해 준다. 블록체인 상에서 저장된 문서는 불변하다.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저장된 모든 기록은 시간이 기록되며 출처가 투명하고 추적가능하다. 이 시스템은 특허 저장에 가치가 있으며 원본 렛저, 연구 기록 그리고 식품 안전 기록에 있어서 높은 가치가 있다.

증명?

블록체인의 존재 이유는 기록을 탈중앙화할 수 있는 능력이다. 이러한 능력으로 블록체인은 해킹이나 위조로부터 데이터베이스를 보호하는 적절한 기술로서 인식되고 있다. 블록체인은 투표나 경찰 및 법원 기록 저장에 있어서 완벽한 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기능적인 결제 및 역동적인 등록

앞서 언급한 블록체인의 특징은 약품 공급망이나 암호화폐 결제 네트워크에 잘 어울린다. 디지털 플랫폼 상에서 자산의 움직임이나 정지를 추적할 수 있도록 도모하며 위조도 방지한다. 블록체인은 금융 및 소매 등에 이르기 까지 포춘 지가 선정한 상위 500대 기업 내 R&D 분야에서 주요 관심사가 돼왔다. 금융은 블록체인 기술을 수용한 첫 부문이다.

블록체인 기술은 대부분의 금융 서비스 비즈니스에게는 종말을 선고하는 기술과도 같았다.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면 제3 자나 중개인이 필요 없기 때문이다. 선박, 자동차, 항공기 그리고 통신사 등과 관련된 기업들은 블록체인 기술에 있어 뒤처지지 않으려 분투했다. 오늘날 수많은 다국적 기업들은 블록체인 기술 관련 특허를 출원하고 있으며 그 중 일부 기업들은 이미 실행 단계에 있다.?

사진출처: 크립토코인스 뉴스

블록체인 혁신의 통합과 산업 내 수용

금융 서비스

블록체인을 테스트하고 시범운영을 시행하고 있는 금융 기관을 나열하자면 마스터카드, 골드만 삭스, 비자,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시티뱅크, JP 모건 등이 있다. 아메리칸 익스프레스는 기록 유지를 활용하는 독특한 보상 프로그램을 위해 특허를 출원했다. 새로운 고객에게 보상 포인트로서 암호화폐로 보상을 한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블록체인의 힘을 구체화 시키는 좋은 예이다. 한편 비자는 B2B 커넥트라고 불리는 파일럿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마스터카드가 특허받은 기술은 결제 처리 속도를 증진할 전망이다.

자동차

폭스바겐과 르노는 자동차 컴퓨터 통신학 춪거 분야에서 혁신성을 보이고 있다. 이 시스템은 주행거리, 유지, 보수 그리고 엔진 사용 등과 같은 자동차의 정보를 블록체인 상에서 수집 및 저장한다. 제조업자, 구매자, 보험회사 그리고 중개인은 자동차와 관련된 정보를 정확하게 얻을 수 있는 것이다. 한편 도요타는 자동차 운전 관련 독립적 데이터를 구매 및 판매하기 위한 탈중앙화된 거래소를 구축 중이다.

선박 및 항공기

머스크(Maersk)는 화물의 움직임을 추적함으로서 혁신을 도모하고 있다. 에어버스(Airbus) 역시 제트기 추적을 통해 혁신을 이루고 있으며 루푸트한자(Lufthansa)는 유저 블록체인 기반 앱을 보유하고 있다. 에어프랑스(Airfrance)는 항공기 유지 업무 흐름 시스템을 추적하는 공급망을 위해 분산된 데이터베이스에 매진하고 있다.?

블록체인은 상하기 쉬운 물품 운송에 있어서 투명성과 보안을 증진한다. 블록체인으로 회사들은 데이터 입구, 사이즈, 무게 등에서 수송 지역 등에 이르기 까지 운송 기록을 유지할 수 있다. 각각의 선적은 모든 수준에서 추적이 가능하다. 데이터는 탈중앙화 되며 정보는 다양한 지역에서 저장이 돼 개인이 기록을 변경할 수가 없게 된다. ?

사진출처: 크립토코인스 뉴스

소매

월마트는 중국에서 시작된 공급의 움직임을 추적하고 있다. 한편 알리바바는 공급망 상에서 물품의 진위를 관찰하기 위해 그리고 위조를 가려내기 위해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개발 중이다. 블록체인은 소비자 신뢰를 구축하기도 한다. 블록체인은 쇼핑 경험을 증진하며 소비자 기반 가능성을 제공한다. 소매 산업 내에서 블록체인은 로열티 포인트의 관리, 사기 방지 및 원산지 등과 같은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 사례가 많다.

온라인 데이터 소유권

소셜 미디어 플랫폼은 최근 데이터 침해 사례가 많았다. 구글이나 페이스북 등과 같은 주요 기술 플랫폼들은 데이터 개인 정보 및 데이터 보호 책임을 충족시켜야만 했다. 따라서 블록체인은 데이터 보호와 같은 문제 해결에 있어서 많은 유용성이 있다 하겠다. 블록체인은 개인 키로서 자율 규제 디지털 ID를 잠글 수 있는 선택 사항을 준다. 블록체인 데이터 시장인 Vetri는 시장 행위자들 및 다른 소비자들이 익명성을 띠는 데이터를 사고 팔수 있도록 도모한다. 판매자가 디지털 ID 월렛으로부터 데이터를 내보내면 암호화폐를 통해 결제를 받는다.

블록체인 기술은 역동적인 혁신의 초기 단계에 있다고 하겠다. 지금까지 신뢰와 보안이 보장된 탈중앙화된 미래를 향해 많은 기업들이 보였고 앞으로 보일 행보들은 투자자들의 투자 그 이상의 가치가 있다 하겠다.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