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16 (금)

프랑스 멜라니온캐피탈, EU서 '비트코인 가격 추적 ETF' 승인 획득
상태바
프랑스 멜라니온캐피탈, EU서 '비트코인 가격 추적 ETF' 승인 획득
  • 한지혜 기자
  • 승인 2021.08.06 17:2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투데이 한지혜 기자] 파리에 본사를 둔 파생상품 펀드 매니저인 멜라니온캐피탈(Melanion Capital)이 새로운 유럽 연합의 규제를 준수하는 펀드를 출시했다고 코인텔레그래프가 5일(현지 시각) 보도했다. 이 펀드는 비트코인의 가격을 최대 90%까지 추적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보도에 따르면 펀드는 EU의 투자 펀드 산하 UCITS에서 발행된 최초의 펀드이다. 유럽연합 집행위원회(European Commission) 데이터에 따르면 UCITS 준수 펀드는 유럽의 모든 소액 투자자가 투자하는 전체 투자의 약 75%를 차지한다. UCITS는 국가 수준이 아닌 유럽 수준에서 규제를 위한 프레임워크를 제공하고 펀드 매니저에게 엄격한 규제를 요청한다.

Melanion BTC Equities Universe UCITS 상장지수펀드(ETF)라고 하는 멜라니온캐피탈의 펀드는 베타 가중치를 기반으로 한 방법론을 사용하여 주식과 비트코인 사이의 격차를 해소한다. 따라서 멜라니온은 암호화폐 채굴 및 블록체인 개발과 같은 분야에서 최대 30개 주식 바구니를 추적하며, 이로 인해 비트코인 가격과 최대 90%의 상관관계가 있다고 주장한다.

멜라니온캐피탈의 ETF 책임자인 Cyril Sabbagh는 이 제품이 투자자들이 비트코인에 노출되는 동시에 손실이나 불법 복제 행위와 같은 위험을 제거할 기회로 삼았다.

그는 "투자자들은 비트코인 실적을 복제하는 주식에 투자함으로써 이전에는 불가능했던 다양한 자산 배분을 달성할 수 있다. 비트코인이 기존 자산과 상관관계가 없는 점과 ETF의 UCITS 특성을 고려할 때 투자자들은 분명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전했다.

멜라니온의 CEO 자드 코메어(Jad Comair)는 기자들에게 "현재 비트코인과 비트코인 투자를 둘러썬 감성과 정치적인 상황 때문에 프랑스의 AMF(Autorite des Marches financer)의 승인을 받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이라고 말했다. 앞서 보도한 바와 같이, 유럽에 상장된 비트코인 거래 상품들은 부족하지 않지만, UCITS를 준수하는 상품은 없었다.

멜라니온의 ETF가 추적한 멜라니온 비트코인 노출 지수에서 암호화폐 채굴 주식이 차지하는 비중은 현재 상위 10개 종목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마라톤페이턴트(Marathon Patent), 라이엇 블록체인(Riot Blockchain), 하이브 블록체인(Hive Blockchain), 아르고 블록체인(Argo Blockchain), 헛& 마이닝(Hut 8 Mining)이 뒤를 이었다. 암호화폐 금융 서비스, 암호화폐 자산 관리 및 거래와 같은 부문의 다른 주식에는 Arcane Crypto AB, 마이크로스트레티지(MicroStrategy) 및 퓨처 핀테크(Future Fintech)가 포함된다.

독일 핀테크 비타(BITA)가 계산한 지수 구성 요소는 멜라니온이 설명한 대로 '유동성 기준의 상한, 분기별 균형 재조정 및 재구축'인 비트코인에 대한 베타 계수에 따라 가중치를 부여하고 있다. ETF는 처음에 파리에서 유로넥스트(Euronext)에 상장되며 0.75%의 관리 수수료를 부과한다.

디지털 자산 부문을 대상으로 하는 투자 수단이 늘면서, 특히 미국을 비롯한 여러 국가에서 비트코인 ETF에 대한 규제 승인이 난처한 상황이다. 그런데도 오스프리 펀드(Osprey Funds)의 CEO인 그렉 킹(Greg King)은 "미국 규제 당국이 오랫동안 승인을 꺼려왔음에도 불구하고 올해 초 지속해서 많은 수의 비트코인 ETF 신청이 비트코인의 2021년 강세에 이바지했다"고 주장했다.

hjh@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