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16 (금)

비트코인, 역사상 두 번째로 긴 조정… "반등, 조금 더 기다려야"
상태바
비트코인, 역사상 두 번째로 긴 조정… "반등, 조금 더 기다려야"
  • 박요한 기자
  • 승인 2021.07.19 13:5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투데이 박요한 기자] 비트코인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한 지 석 달이 지난 가운데, 비트코인이 반등하려면 더 오래 기다려야 할 수도 있다는 결과가 나왔다.

코인텔레그래프 보도에 따르면 지난 17일(현지 시각) 분석 서비스 에코노메트릭스(Ecoinometrics)는 트윗을 통해 올해 사상 최고치에서 하락한 조정 기간이 비트코인 매수 시장 역사상 두 번째로 긴 것이라고 밝혔다.


◇3만 달러 당분간 지속

발표에 따르면 BTC/USD가 64,500달러를 기록하고 주요 조정 단계가 시작된 지 95일이 지났다. 투자자들은 조급해하지만 강력한 펀더멘털에도 불구하고 비트코인 현물 가격 조정은 3만 달러를 남겨두고 서두르지 않는 듯하다.

고점보다 55% 낮은 비트코인은 사상 유례없는 S2F(stock-to-flow) 흐름을 포함하여 가격 예측 모델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하지만 기록대로라면 비트코인은 몇 달 동안 계속해서 횡보한 뒤 사상 최고치를 경신할 수 있다. 에코노메트릭스에 따르면 2013년에는 두 번의 사상 최고 기록은 197일이 걸렸다.

에코노메트릭스는 트윗에서 "이런 하락은 비트코인이 반토막 난 후 시장에서 있었던 가장 긴 하락 중 하나"라며 "그러나 95일은 여전히 2013년의 큰 하락 기간의 절반에 불과하다"라고 전했다.

당시 BTC/USD는 이전 최고 가격보다 69% 낮은 가격대에 도달했었다. 즉, 현재 시장 환경에서도 30,000달러 미만 수준이 될 수 있으며 여전히 과거의 기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2013년은 올해 비트코인 가격과 가장 비슷한 해로 보인다. 에코노메트릭스는 "가격 궤적 측면에서도 이러한 조정은 2013년과 매우 유사해 보인다. 이렇게 계속된다면 비트코인은 당분간 30,000달러 선에 머물 것"이라고 결론 내렸다.


◇개인 투자자들 사라지지 않을 것

코인텔레그래프 보도에 따르면, 최근의 온체인은 30,000달러를 비트코인의 심리적인 거래 영역 이상으로 그렸다.

중요성을 뒷받침하는 여러 지표 외에도, 투자자들은 이전에 같은 가격대에서 판매한 코인을 포함하여 다시 한번 코인을 축적하기 시작했다.

지난 주말, 통계학자 윌리 우(Willy Woo)는 개인 투자자들의 매수와 다양한 종류의 고래들 매수와 매도 사이의 균형을 강조하는 사진을 업데이트했다.

그는 17일 트위터를 통해 여러 차트와 함께 "비트코인 시장을 주도하는 것은 개인이다. 그들이 매수를 중단하는 것은 약세장에 대한 경고이다. 구매를 멈추지 않고 있다"라며 “지난 30일 동안 고래는 4,000BTC를 매도했고 플랩스는 3만 1천 BTC를 매수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