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5:34 (금)

암호화폐 채굴자들, 아무것도 안해도 수백만 달러 수익 내
상태바
암호화폐 채굴자들, 아무것도 안해도 수백만 달러 수익 내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19.02.28 16:0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암호화폐의 미래에 대한 현실적 솔루션은 지속가능성
연구 업체 디아르는 보고서를 통해 암호화폐 채굴자들은 아무것도 안하면서 수백만 달러의 수익을 내고 있다고 전했다. 사진출처: 크립토코인스 뉴스

[블록체인투데이 안혜정 기자] 연구 업체 디아르(Diar)의 최근 보고서에 의하면 비트코인 채굴자 및 다른 암호화폐 채굴자들이 트랜잭션을 처리하지 않고도 수천만 달러를 벌고 있다고 한다. 주요 작업증명(PoW) 블록체인 비트코인, 이더, 라이트코인 그리고 대시는 180억 달러를 벌었다. 비트코인캐시 채굴자들은 포크 이후 10억 달러 미만을 벌었다. 제트캐시 채굴자들은 비트코인캐시 채굴자들보다 더 많은 수익을 냈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가장 많은 트랜잭션 처리

비트코인캐시 채굴자들은 2017년 8월 이후 3300개의 빈 블록을 처리했다. 제트캐시와 디크리드를 포함해 모든 주요 네트워크 전반에서 평균 500만 달러 정도의 수익이 났다. 가장 인기있는 작업증명 블록체인인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은 빈 블록이 제일 적었다. 디아르의 보고서에 의하면 이더리움은 전반적으로 빈 블록이 제일 적었으며 빈 블록에 대한 보상으로 2017년 6500만 달러를 지출했다.?

보고서는 흥미로운 점을 시사했다. 디아르는 수많은 기사를 통해 채굴자들은 아무것도 하지 않고 있다고 언급했다. 트랜잭션이 있었든지 없었든지 간에 채굴자들은 네트워크의 보안을 유지하면서 자원을 투자하고 있다. 트랜잭션의 부족은 보상을 증가시킨다.

사진출처: 크립토코인스 뉴스

라이트코인, 빈 블록을 제일 많이 채굴

라이트코인은 네트워크 사용 미달과 블록 시간이 빠른 점 때문에 빈 블록이 가장 많다. 라이트코인은 블록 시간이 2분밖에 걸리지 않는다. 2분마다 새로운 블록이 채굴을 위해 겨냥된다. 실제 시간은 채굴의 난이도에 따라 다소 가변적이다. 하지만 라이트코인 채굴자들을 종종 매우 가벼운 블록을 채굴한다. 예를 들어 화요일 블록 1586699은 1 LTC 미만으로 3트랜잭션만 가졌다.

하지만 블록은 채굴 보상으로 25 LTC를 지불한다. 즉 채굴자들은 50달러 이하를 처리하기 위해 1000 달러 이상을 번다는 뜻이 된다. 만약 채굴자가 네트워크 트랜잭션 수수료를 보상한다면 이는 극단적인 수익이 된다. 일반 화폐는 이와 비슷한 점이 없다. 10 블록이 지나 빈 블록 1586709을 기록하게 된다. 즉 채굴자들은 트랜잭션 0달러를 처리하기 위해 1000달러의 수익을 낸다는 뜻이다.

사진출처: 크립토코인스 뉴스

장기적 전망

모네로는 긴 꼬리 배출 전략을 가짐으로서 이러한 현실을 해결한다. 미래에 모든 블록은 같은 블록 보상을 가지게 될 것이다. 인플레이션도 당연히 일어날 것이다. 하지만 채굴에 대한 인센티브는 여전히 꾸준하게 유지될 것이다. 비트코인, 비트코인캐시, 라이트코인은 영영구적으로 반으로 줄어드는 시간표를 계속할 것이다. 새로운 코인의 배출이 적어진다는 경제 관점은 제한된 공급이라는 결과를 낳는다. 채굴자들은 새로운 코인의 판매자 중 권한이 제일 높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 말이 채굴자들이 부르는 가격대로 시장이 지불해야 한다는 뜻이 될까? 꼭 그렇다고는 할 수 없다. 비트코인 역사상 많은 경우 채굴이 수익성이 없었기 때문이다. 블록 채굴의 비용은 지역, 기기, 전기세 등 많은 요소에 기반해 다소 변동성이 많아진다. 채굴의 환경에 대한 질문보다도 지속가능성에 대한 질문이 암호화폐의 장기적 견해에 현실적인 답이 될 것이다.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