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16 (금)

부산시-원아시아네트워크, 데이터센터 건립 투자 협약
상태바
부산시-원아시아네트워크, 데이터센터 건립 투자 협약
  • 한지혜 기자
  • 승인 2021.06.17 16:5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투데이 한지혜 기자] 부산시가 4차산업 기술의 첨단 인프라가 될 글로벌 데이터센터를 유치한다.

시는 17일 시청 회의실에서 홍콩 데이터센터 전문기업 원아시아 네트워크(대표 찰스 리)와 함께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건립을 위한 투자협약 체결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박형준 부산시장, 최성민 원아시아 한국대표, 하승철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장, 박준우 부산도시공사 사장 직무대행, 이인숙 부산정보산업진흥원장 등이 참석했다. 찰스 리 원아시아 대표는 홍콩 본사에서 화상연결을 통해 체결식에 함께했다.

이번 협약 체결로 원아시아 네트워크는 미음산단 내 2만5000㎡에 하이퍼 스케일 데이터센터 및 교육센터를 건립해 운영하게 된다. 이를 위해 5년간 6억달러(한화 6600억원)를 투자하고 지역 상생을 위해 적극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4차산업 기술의 첨단 인프라 구축의 핵심이 될 데이터센터는 내년 하반기까지 건축 설계를 마무리 한 뒤 내년 1분기 착공할 예정이다. 2024년부터 본격적인 운영에 나서면 데이터센터 서버관리 인력 등 일자리 창출뿐만 아니라 데이터센터 설계·운영과 클라우드 교육을 통해 지역 IT인재 양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2009년 설립된 원아시아 네트워크는 데이터센터를 위한 인프라 및 클라우드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이다. 현재 홍콩, 싱가포르, 상해 등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일본, 태국 등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시는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데이터센터의 사업 규모 및 준공시점에 맞춰 안정적인 전력공급 관련 협의 등 행정적인 지원을 하고 있다.

데이터센터 유치에 따른 지역경제 파급효과는 생산유발효과 8493억원, 부가가치 유발효과 3815억원, 직간접 고용 등 일자리 창출효과 9254명 등으로 추산된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산학협력을 통해 센터 완공 시점에는 지역의 우수한 인재가 양성될 수 있도록 시에서도 전폭적인 지원을 할 것"이라며 "글로벌 데이터센터 추가유치를 위해 데이터센터 운영 친화적 환경 조성에 힘쓰겠다"라고 밝혔다.

hjh@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