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5:34 (금)

블록체인+프라이버시 컴퓨팅 기술 결합 '플랫온(PlatON) 글로벌'
상태바
블록체인+프라이버시 컴퓨팅 기술 결합 '플랫온(PlatON) 글로벌'
  • 한지혜 기자
  • 승인 2021.06.01 10: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투데이 한지혜 기자] 플랫온글로벌(PlatON.Global)은 블록체인 전문 개발사인 ‘빌리빗’과 블록체인 전문 온오프라인 매거진 ‘블록체인투데이’에서 공동으로 운영하는 플랫온 네트워크 노드이다. 블록체인 기술과 개인정보보호 컴퓨팅 기술을 결합하여 분산 협력 AI 네트워크를 구축하고자하는 플랫온의 철학을 지지하며, 이에 플랫온 네트워크의 검증 노드로써 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플랫온 네트워크(PlatON Network)는 데이터 자산, 알고리즘 모델, 컴퓨팅 파워를 위한 거래 플랫폼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암호학 기반의 프라이버시 보호 연산(privacy-preserving computation) 기술과 블록체인 기술을 결합하여 구축한 분산 협업 AI 네트워크이다.

중국 150대 기업 중 하나인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 완샹그룹이 블록체인 기술 분야에서 전략적인 사업을 구상하기 위해 설립한 라티스엑스 재단(LatticeX Foundation)에서 투자 및 개발하고 있는 블록체인 프로젝트이다. '컴퓨팅 상호운용성(Computing Interoperabilty)' 구현을 목표로 검증연산(Verification Computation), 다자간연산(Secure Multi-Party Computation), 영지식증명(Zero-Knowledge Proof), 동형암호(Homomorphic Encryption) 등을 기반으로 하는 시스템을 설계 및 구축하는데 성공하였고, 지난 4월 30일 공식적으로 메인넷을 런칭하였다.

라티스엑스(LatticeX) 재단의 다양한 인센티브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플랫온(PlatON)을 생태계를 공동 구축한다. 네트워크 거버넌스에 대한 참여하여 보상을 받을 수 있는 플랫온(PlatON)글로벌 노드에 LAT를 스테이킹 할 수 있다. 플랫온글로벌 노드에 참여하기 위한 방법은 ATON 지갑을 앱에서 다운받고 플랫온글로벌 노드에 위임하면 된다. 
 
◇LAT 위임 및 보상 획득: 플랫온(PlatON)의 컨센서스와 거버넌스에 참여하는 사용자는 검증자에게 위임하여 네트워크에 접속하고 그에 대한 보상을 받는다.

◇위임:  LAT 보유자는 LAT를 다른 검증자에게 위임할 수 있으며, 이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위임 보상: 대체 검증자와 검증자는 합의 과정에 참여함으로써 보상을 받을 수 있으며, 검증자가 설정한 가변 비율에 따라 이러한 보상을 위임자와 공유할 수 있다.

◇보상 비율: 순위를 높이고 위임을 끌어들이기 위해, 대체 검증자 후보는 마음대로 시스템 보상을 획득하는 데 도움을 주는 위임자에게 할당된 위임 보상 비율을 높일 수 있다.


플랫온(PlatON)의 핵심 창업 멤버는 20년 이상 금융 및 통신업계에 종사하며 금융업계에서의 깊은 실무경험과 강력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시스템 및 구현 능력을 갖춘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현재 플랫온(PlatON)은 개발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금융 및 통신 업계에서 점차적으로 데이터 공유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플랫온(PlatON)의 선행 네트워크인 알라야(Alaya)는 데이터가 고도로 표준화되어 있고 금융기관도 데이터 개인 정보 보호에 관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가 강하다.  HashQuark, Keystore, HashKey Hub 등 블록체인 업계 선두기업들과 전략적 제휴를 맺고 KeyShard와 같은 핵심 기술의 구현 및 확장 사업을 함께 추진하고 있다. 전 세계 범위의 새로운 디지털 자산 위탁 서비스를 실현하고 디지털 자산의 보안을 더욱 보장할 수 있다.

hjh@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