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17:20 (목)

중국, 내몽골 지역 비트코인 채굴자들 '사회적 블랙리스트' 등록
상태바
중국, 내몽골 지역 비트코인 채굴자들 '사회적 블랙리스트' 등록
  • 김소연 기자
  • 승인 2021.05.27 14: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투데이 김소연 기자] 중국이 불법행위에 가담한 사람들에 대한 새로운 처벌을 도입함으로써 내몽골 지역의 암호화폐 채굴 규제 강화에 나섰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 보도에 따르면, 당국 관계자들은 비트코인과 기타 암호화폐를 채굴하다 적발된 사람들에게 더 가혹한 처벌을 가할 수 있는 새로운 규정 초안을 공개했다. 규정에는 사회 신용 블랙리스트에 범죄자로 등록시키는 것도 포함되어 있다. 리스트에 오르면 대출은 물론, 교통 시스템도 이용하지 못하게 된다.

새로운 규정은 데이터 센터, 산업단지, 통신 회사, 인터넷 회사, 심지어 사이버 카페에 대해서도 언급하면서, 이러한 위반자들이 채굴 장비를 운영하는 경우 사업 면허가 취소되고, 지역 전기 거래 계획에서 제거될 수 있으며, 사업의 완전한 폐쇄도 가능하다고 언급하고 있다.

초안은 6월 1일까지 공개 검토가 진행되지만, 내몽골 지역은 이미 암호화폐 채굴에 대한 강력한 단속에 시달려 왔다. 에너지 집약적인 채굴장을 없애는 것은 2060년까지 탄소 중립을 달성한다는 중국의 계획 중 일부이다. 내몽골에는 이미 핫라인이 가동되고 있으며, 시민들에게 현지에서 발생하는 모든 암호화폐 채굴을 당국에 신고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비트코인 채굴자들을 제거하겠다는 중국의 결의는 이미 노크온(Knock-on) 효과를 내고 있다. BTC.TOP, 후오비(Huobi), 해쉬카우(HashCow) 세 채굴 회사는 이번 주 초 중국 본토 사업을 폐쇄한다고 발표했다.

중국이 탄소중립 목표 계획의 일환으로 암호화폐 채굴자들을 단속하는 반면, 다른 국가들 역시 같은 활동을 벌이고 있지만, 그 이유는 다르다. 하산 루하니(Hassan Rouhani) 이란 대통령은 26일 TV 연설을 통해 오는 9월까지 비트코인 채굴을 전면 금지한다고 발표했다. 이란의 에너지 부족은 비트코인 채굴자들의 과도한 전력 소비로 인해 발생했으며 이미 그리드 정전과 가로등의 흐릿함이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란 당국은 현재 불법 비트코인 채굴자들의 입지에 관련한 성공적인 제보를 내놓는 사람에게 2억 리알(873달러)을 포상금으로 제공하고 있는데, 이는 이란의 중산층 월급의 4배 이상에 해당하는 액수이다.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