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7:35 (화)

"CBDC, 리스크 관리되지 않을 경우 금융 시스템에 혼란 줄 수 있다"
상태바
"CBDC, 리스크 관리되지 않을 경우 금융 시스템에 혼란 줄 수 있다"
  • 김소연 기자
  • 승인 2021.05.20 13:3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투데이 김소연 기자] 중앙은행 디지털 통화(CBDC)는 관련 위험이 관리되지 않을 경우 금융 시스템에 위협이 될 수 있다고 3대 신용기관 피치 레이팅스(Fitch Ratings)가 경고했다.

코인텔레그래프 보도에 따르면 피치 레이팅스는 지난 17일(현지 시각) “중앙은행 디지털 통화: 기회, 위험 및 혼란”이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발표하고 CBDC와 관련된 위험과 혜택 간의 주요 장단점을 설명했다.

피치 레이팅스는 CBDC의 주요 장점은 사회의 광범위한 디지털화를 따라잡기 위해 정부가 지원하는 현금 없는 지불을 확장할 수 있는 잠재적 능력에 있다고 말했다. 중앙은행 및 일부 신흥 시장들이 CBDC를 탐구하는 가장 큰 이유는 은행 없이 은행 거래를 할 수 있는 기회일 뿐 아니라, 결제 비용과 시간도 줄여주기 때문이다.

또한 일부 CBDC 지지자들은 디지털 결제에 적극적으로 관여한 민간 부문과 함께 현금 사용 거부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수단으로 주 정부 지원의 디지털 통화를 바라보고 있다고 언급했다. 신용평가원은 “CBDC를 광범위하게 활용하면 이들 사업자의 결제 관련 데이터 통제를 잠식하고, 중앙은행의 금융거래 데이터 추적 능력을 개선하여 금융 범죄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라고 평가했다.

그러나 현금 보다 개인정보 보호 기능이 떨어지거나, 전자 월렛에 저장된 금액을 심하게 제한하는 경우 CBDC를 사용하지 못하게 될 수 있다.

이 회사는 은행 예금에서 CBDC 계좌로 자금이 빠르게 유입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당국이 금융 중재 등 위험을 관리하지 않을 경우 CBDC의 광범위한 채택이 금융 시스템에 지장을 줄 수 있다고 경고했다. 피치 레이팅스는 또한 “중앙은행과 경제 사이에 더 많은 접점이 형성되고 있기 때문에 사이버 보안 위험이 증가한다”고 지적했다.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