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7:51 (목)

이란 중앙은행, '해외 채굴 암호화폐' 거래 금지 움직임
상태바
이란 중앙은행, '해외 채굴 암호화폐' 거래 금지 움직임
  • 장서연 기자
  • 승인 2021.05.10 16: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투데이 장서연 기자] 뉴스 매체 이란 인터내셔널 트윗에 따르면, 지난 5일(현지 시각) 이란 중앙은행은 해외에서 채굴된 비트코인 및 디지털 자산의 거래를 금지했다.

이러한 집행은 거의 불가능하다는 지적의 목소리가 나오는 가운데 블록체인 변호사 겸 고문 파트메흐 파니자데(Fatemeh Fannizadeh)는 "이번 금지 조치는 은행과 암호화폐를 사용하여 수입 대금을 지불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을 수 있다"고 언급했다.

이란 중앙은행은 지난 4월 말, 은행 등 금융 기관이 암호화폐로 수입 대금을 지불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규정을 승인했다. 이러한 프레임워크 하에서 기관들은 허가를 받은 채굴장에서 암호화폐를 구입해 사용할 수 있다. 새로운 규정은 승인된 채굴장에서 나온 암호화폐만이 수입에 사용되도록 하기 위한 것으로 보여진다. 

2019년부터 규제 당국은 터키에서 운영하는 6,000개 채굴장 등 1,000개 이상의 암호화폐 채굴 시설 허가증을 발급해왔다.

새로운 법률은 향후 수년을 대상으로 한 더 큰 제재 전략의 일부일 수 있다. 이란의 연구기관인 마즈리스 리서치 센터(Majlis Research Center)는 2018년까지 심각한 경제 제재 우회를 위해 암호화폐 사용을 장려해왔다. 이 기관의 한 보고서에서는 "전문가들에 따르면 부당한 제재의 부작용을 피할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이 외화에 대해 암호화폐를 사용하는 것"이라며 디지털 자산이 국제 무역에 활용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국가 제재 크립토 수입 지불 파이프라인을 만드는 이러한 새로운 노력에도 불구하고, 이란의 디지털 자산과의 관계는 지난 몇 달 동안 악화되어왔다. 지난 1월 , 관리들은 불법 암호화폐 채굴 시설들이 광범위한 정전 사태를 초래했다고 비난했지만, 전문가들은 오래도록 방치된 인프라가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info@blockchaintoday.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