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5:34 (금)

‘텔로미어’를 길게 하면 노화를 치유할 수 있다
상태바
‘텔로미어’를 길게 하면 노화를 치유할 수 있다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19.02.11 17: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파이타임의 텔로미어 코인에 주목

노화는 인간에게 질병을 유발하는 가장 큰 요인 중 하나이다. 전 세계적으로 매일 사망하는 약 15만 명의 사람들에서 3분의 2에 해당하는 사람들이 노화와 관련된 질병을 원인으로 사망한다. 노화는 외부에서 유도된 손상(예: DNA 점 돌연변이)의 축적으로 인해 생물학적 시스템이 파괴되거나 프로그램된 내부 과정의 노화(예: DNA 텔로미어 단축)로 인해 유발될 수 있다.

문제는 ‘텔로미어 단축’이다. 텔로미어 단축은 프로그램된 노화로, 일종의 ‘질병’으로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이것을 치료할 수는 없을까? 디파이타임은 ‘텔로머라아제(telomerase)’ 유도를 통해 텔로미어를 길게 연장함으로써 치료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관계자는 “사람들에게 맞는 맞춤형 텔로미어 프로젝트를 개발할 수 있다”라고 설명한다.

텔로미어 왜 중요할까?
텔로미어는 세포의 노화에 영향을 준다. 텔로미어는 신발 끈 끝에 있는 플라스틱 팁과 같이 DNA가닥의 끝에 위치해 있는 일종의 ‘마개’로서 염색체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신발 끈의 플라스틱 팁이 없으면 끈이 쉽게 헤지고 손상되는 것처럼 텔로미어가 없으면 DNA 가닥이 손상되고 세포가 더 이상 일을 할 수 없게 된다. 즉, 텔로미어가 닳아 없어지면 결국 세포도 운명을 다한다.

텔로미어는 조직 재생 및 재생에 필요한 세포 분열의 결과로, 나이가 증가함에 따라 점진적으로 단축된다. 그리고 텔로미어가 너무 짧아지면 세포는 복제를 멈춘다.

따라서 텔로미어 길이는 곧 조직재생능력이며, 유기체 노화를 측정하는 바이오 마커로 간주된다.

즉, 텔로머라아제를 증가시키는 것과 같이 텔로미어의 단축율을 감소시키는 ‘중재’를 통해 노화를 지연시키고,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다. 그리고 연령대에 맞는 중재가 필요하다. 같은 연령대일지라도 모두 같은 속도로 노화가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시간에 따른 나이가 아닌, 유기체의 노화 정도를 추정할 수 있는 분자 마커인 텔로미어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텔로미어 길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생활습관은 텔로미어의 길이와 단축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근본적인 요소다. 특정 생활습관은 텔로미어의 길이가 더 연장되거나 단축되도록 이끈다. 예를 들어, 흡연 및 비만, 심리적 스트레스는 산화와 염증을 증가시키며, 이는 텔로미어 단축속도를 빠르게 한다. 반대로 건강한 식이요법이나 운동, 수면과 같은 요인들은 텔로미어 단축속도를 늦춘다. 이는 건강관련 전문가 및 개인이 연령에 따라 나타나는 문제들을 예측하고, 이에 따른 생활습관을 변화시키고자 할 때 유용하다.

‘텔로머라아제’ 활성화에 기초한 치료법
디파이타임과 디파이타임 사이언스 코리아는 텔로미어를 젊어지게 하기 위해, 텔로머라아제 활성화에 기초한 치료법을 개발하고 있다. 텔로머라아제는 세포에서 자연 생성되는 물질이다. 그러나 그 기능은 조절인자에 결합하는 리프레서 단백질 또는 염색체상의 ‘스위치’에 의해 차단된다. 그래서 디파이타임은 특정인자를 리프레서 단백질에 결합하게 하는 치료법을 개발했다.

즉, 특정 치료인자가 억제인자인 리프레서 단백질이 조절인자에 결합하는 것을 막아 텔로머라아제의 생산을 활성화시키는 원리다. 이 원리로, 세포에 의해 자연 생성된 텔로머라아제는 세포 분열에서 잃어버린 텔로미어 일부분을 치료할 수 있게 된다. ‘텔로머라아제 활성화 분자(Telomerase Activating Molecule, TAM)’는 텔로미어가 짧아지는 것을 늦추고 젊음을 더 길게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물질일 뿐만 아니라, 지나치게 짧은 텔로미어의 길이를 연장함으로써 세포들이 다시 젊어질 수 있도록 하는 물질이다.

디파이타임은 다양한 연구를 통해 TAM를 발견했고, 이 TAM와 다른 구강 및 피부 제품을 혼합하여 TAM라인 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디파이타임은 100여 명의 여성과 함께 TAM 제품인 TAM-818에 대한 피부 응용 임상 연구를 진행했다. 그 결과, 짧아졌던 텔로미어의 길이가 실제로 다시 길어지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다.

이는 세포가 다시 젊어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TAM-818을 지속적으로 사용하면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 분석했다. 디파이타임 사이언스 코리아는 TAM제품 뿐만 아니라 텔로미어 맞춤형 휘트니스 프로그램을 개발?육성하여, 회원들이 최적의 건강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프로그래밍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텔로미어 분석’과 텔로미어 코인의 비전
‘텔로미어 분석’은 2009년 생리학 및 노벨 의학상을 수상했다. 이것은 혈액 검사를 통한 텔로미어 분석으로서 만성 질환과 암 등의 각종 질환의 조기 진단을 가능하게 하는 분석으로 전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따라서 세계 각지의 의사들은 텔로미어 분석이 독자적인 바이오 마커로서 역할이 크고, 앞으로의 의학과 의료기술에 크게 공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디파이타임의 텔로미어 관련 기술과 텔로미어 코인이 가진 비전은 매우 긍정적이다. 텔로미어라는 물질의 중요성만큼, 이에 대한 세계적인 특허를 가지고 있는 기업이 직접 ICO를 진행했다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 또한, 현재 일본 내에서 매우 주목 받는 아이템으로서 지속적으로 코인의 가치가 상승할 것으로 기대되며, 상장 이후 많은 기관투자 및 기업투자로 꾸준한 시세 상승이 예견된다.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