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시대 핵심 데이터, 디자인으로 승부를 걸다
상태바
4차 산업혁명 시대 핵심 데이터, 디자인으로 승부를 걸다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19.02.11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엔지니어링 & 산업디자인 데이터 서비스 플랫폼

4차 산업 시대의 핵심 자원은 데이터이다. 이중 가장 융복합이 요구되는 분야 중 하나는 산업 디자인이다. 디자인은 기계 및 전자 소재 산업공학, 인체공학, 원가회계, 미적 ?예술적 ?심리적 요소 등 의 총합이거나 그 이상이다. 수많은 디자인 회사들의 두꺼운 파일더미에 갇힌 엔지니어링 데이터와 산업디자인 데이터를 서로 공유할 수 있다면 산업 전체의 더 큰 전진이 기대된다.

애플과 삼성의 디자인 특허 침해 소송에 서 보았듯이 완벽하게 독창적인 디자인 이란 성립될 수 없다.

다양한 요소들이 결합된 최적의 디자인 만이 중요하다. 모든 신발업자들이 새로 운 신발 디자인을 개발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기존의 산업구조에서는 디자인 보 유자들이 자신의 데이터를 공개하여도 어떤 보상도 얻을 수 없다.

이로 인해 디자인으로 표현된 수많은 노하우들이 사장될 위기에 처해 있다. 대체로 산업 디자인을 보유한 기업은 소규모가 많으며 다른 업종의 모든 기업과 마찬가지로 영원히 사업을 영위하지 못한다. 엔지니어링 데이터와 디자인을 보유한 기업이 하나씩 문을 닫을 때마다 수백에서 수만 건의 데이터들이 사장되고 있다.

시장규모
디자인은 데이터와 함께 4차 산업시대의 자원이다. 산업 디자인은 단순한 미적 가치를 넘어서, 현대의 엔지니어링 기술의 총체적인 산물이다. 가령 얇은 두께의 노트북은 배터리와 패널 제조 기술의 발전과 밀접하며, 휴대폰의 곡면은 데코필름 의 접지력 향상 기술과 맞닿아 있다. 새로운 기술의 등장으로 사장되는 전통적 산업분야와 기술과 달리 엔지니어링 데 이터는 4차 산업시대로 연속성을 지니고 연결된다.

와이즈 가이 리포터(Wiseguy Reports) 에 따르면 2017년 세계 산업 디자인 시장 규모는 4억 7천만 달러로 2025년 말까지 61억 4천만 달러(약 7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글로벌 CAD 시장 규 모는 2018년부터 연평균 6.8씩 성장하여 2026년에는 14억 3백만 달러에 이를 것 으로 전망된다. 국내 CAD 시장 규모는 산업별 설계 SW를 포함하여 약 7천억원 대 규모이다.

인간의 감각이 중시되던 산업시대에는 설계도면대로 설치와 공사를 하지 않고 임의로 변경하는 경우가 잦았다.

엄격한 측량기술과 높아진 가공 정밀도 는 인간의 감각을 산업현장에서 몰아냈다. 4차 산업시대로의 진입은 전통적인 엔지니어와 제조업자들의 입지를 컴퓨터에 내어주어야 할 전망이다.

결국 수많은 숙련된 전문가들이 데이터만을 남기고 사라지고 있다. IDC [3D 프린팅 리포트]에 따르면 2020년까지 전 세계 3D 프린팅 시장이 약 38조 원까지 커질 것으로 추산된다. 3D 프린팅 시장의 성장은 데이터 시장에 대한 니즈를 높인다. 더 많은 설계 데이터가 축적되고 이를 모든 사용자들에게 접근 권한을 지닐 수 있도록 구축하는 것이 E-data Project의 목표이다.

회사소개
지난 46년간 성창기계는 미국과 유럽에 생산라인을 보유한 FATA HUNTER, 일본의 OKADA ENG, KAWASAKI 등과 한국의 K.I.A, 현대제철, HYSCO, POSCO, 유니온스틸, 성우하이텍, SEAH 등에 생 산라인을 구축해왔다. 제철 제강 플랜트에 이어 기계, 전기, 기계가공, 기계조립 등에 핵심 기술을 확보한 성창기계는 주요 역량을 산업 전 분야로 확대하고 있다.

산업 트랜드 변화로 철강을 넘어 복합 생산 설비 요청에 충분히 대비할 수 있는 기술 유연성을 높여왔다. 2010년 이후에는 ICT 시대로의 전환을 맞아 EPCM(Engineering, Procurement, Construction, Management) 공정의 IT 프로세스화에 앞장선다. 또한 글로벌 엔지니어링 선도기업으로 유럽 PISTEP, 독일 STEP-CDS, 일본의 경우 SCADEC 표준 등 ISO 10303기반의 도면교환 표준화 정책에 대응력을 완비해왔다. UN기본협약에 따른 환경규제를 타파할 수 있는 그린 플랜트 기술 개발, IoT를 활용한 공장 자동화, 플랜트 O&M(Operation & Maintenance) 관점에서 안전진단, 유지보수 기술의 고도화를 위한 기술융합 가속화에 역량을 기울이고 있다.

프로젝트 비전
지식과 정보 공유의 역사는 인류문화사 만큼 오래되었다. 인류학자들은 도구의 사용법을 익힌 유인원이 다른 무리에게 이를 전수하는 것을 발견하였다. 정보의 공유는 해당 부족과 국가의 성패에 큰 영향을 끼쳤다.

철제 무기를 지닌 부족은 다른 부족을 복속시켰다. 또한 그 이전에 청동기를 지닌 무리가 석기를 사용하는 무리를 정복했다. 데이터의 공유는 새로운 시대로의 진입을 의미할 수 있다. 또한 새로운 데이터 공유방식은 인쇄술의 전파만큼이나 강력한 변화를 이끌 수 있다. 산업 기술의 소유는 부의 독점을 위한 것으로 여겨져 왔다. 13세기 무라노 섬에는 정교한 유리가공 기술이 전수되었는데 이 기술을 전수받은 이들은 평생 이탈리아의 무라노 섬 밖으로 나올 수 없었다.

탈출을 시도한 수많은 기술자들이 희생되었다. 마침내 투명 유리 기술이 유럽 전역으로 전파된 것은 16세기 이후이다. 신속하고 자유로운 기술과 정보의 교류는 훨씬 더 큰 파급효과를 낳았다. 17세기 망원경과 현미경이 발명된 것은 높은 굴절률을 지닌 유리 제조 기술이 보편화된 덕분이었다. 엔지니어링 데이터는 학술 정보나 지적 재산권과는 다른 공유방식이 요구된다.

이를 위해 엔지니어링 데이터의 직접 생산자에 의해 E-data Project가 구상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솔루션 구축이 필요하다. 산업 환경의 변화와 저작권 보호, 데이터 공유에 대한 보상 등의 과제들이 가장 우선적으로 해결되어야 한다.

토큰 이코노미
E-data 거래 유스케이스를 살펴보면, E-data에 해당하는 도면을 Ed-platform에 제공하는 창작자 Alice와, 업무를 원활하게 진행함에 있어 해당 설계도면이 필요한 수요자 Bob이 있다. Alice는 Ed-Platform에 E-data를 업로드하고 토큰 보상을 받는다. 업로드 과정에는 E-data의 창작자임을 명시하는 기록이 진행된다. 한편 수요자 Bob은 Ed-Platform에 접속해 검색 기능을 이용하여 원하는 자료를 찾는다. Alice의 E-data를 찾은 Bob은 Platform에서 제공하는 data 소유자의 정보와 Network에 기록된 소유권자의 유무와, Upload 일자 등의, 일치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소유권자가 증명되고 검증된 데이터인지 확인한 Bob은, Alice의 E-data를 다운로드한다.

이때 Bob은 일정량의 Ed-Coin을 지불한다. 지불된 Ed-Coin은 정해진 Transaction fee를 제외하고 Alice의 계정으로 이동된다. 이 과정에서 Alice의 소유권 기록에 사용권자가 Bob으로 추가된다. 이로서 E-data의 거래가 안전하게 성사된다. Bob은 정당한 대가를 지불한 사용자의 권리로, Alice가 제공한 E-data의 가치를 평가할 수 있다. 평가 단계를 거치게 되면, 이용자들은 Alice가 올바른 E-data 제공자인지 사전에 판별할 수 있다.

Ed Community 유스케이스를 살펴보면, 글을 작성해 의견을 표출하는 작성자 John과, 투표권을 가진 Lisa가 있다. John은 Ed-Platform에서 개선되어야 할 점인 ‘디자인시안 업로드’메뉴 추가를 제안했다. 이때, 제안자는 커뮤니티 기여에 대한 보상을 받게된다. Lisa는 John의 의견을 보고 타당하다고 생각하여 ‘찬성’에 투표한다. Lisa의 Ed-Coin 일정 보유량이 충족되면 투표가 반영되며, 찬성에 1표가 올라가게 된다. 해당 의견은 다수결로 체결되며, 동일한 결과값일 경우 투표 유효일자에 따라 결정될 수 있다.

의견 제출이 아닌 일반 커뮤니티의 글 작성에도 이와 같은 프로세스가 포함되며 찬성에 해당하는 Voting을 많이 받을수록 작성자에게 높은 보상이 주어진다. 투표권자는 찬성 반대를 제외한 신고 의견을 제출할 수도 있다.

프로젝트는 4차산업 발전을 위한 공영과 공존의 가치를 달성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ED-Project가 지향하는 공유가치는 점진적인 것이며 진보적이다. 이는 로봇, 3D프린팅, ioT 등 발전과 연동되어 더욱 확장된 생태계를 약속할 수 있다.

일반인과 타 업종에서 절대 접근할 수 없었던 고도의 엔지니어링 설계 자료가 2019년 내에 순차적으로 공유될 것입니다. 데이터는 공유를 촉진하고 보상은 생태계 활성화를 불러올 것입니다.

이에 따라 본 프로젝트는 단계적으로 수행될 것입니다. 단계별 진행사항은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블록체인투데이를 구독하세요!
하루동안 보지 않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