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7:51 (목)

아는 만큼 번다. 공부합시다! 슬기로운 투자생활 시즌①
상태바
아는 만큼 번다. 공부합시다! 슬기로운 투자생활 시즌①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21.03.12 17: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투데이 정주필 발행인

요즘 스마트한 젊은이는 와이파이를 찾는 것 보다 디파이(DeFi)와 세파이(CeFi)를 찾는다. 10년전 애플 매장입구와 젊은이들이 옹기종기 모여 있었다. 지나가다가 궁금해서 물었다. 와이파이존이라고 하였다. 지금도 다른 사무실에 방문하면 와이파이 비번을 묻는다. 와이파이는 디지털시대의 물이나 기름 같은 존재가 되었다. 

지금 이 시대의 스마트한 사람은 디파이와 세파이를 찾는다.  

◇디파이(DeFi)는 
탈중앙화를 뜻하는 ‘decentralize’와 금융을 의미하는 ‘finance’의 합성어로, 탈중앙화 된 금융 시스템을 일컫는다. 즉,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와 분산된 네트워크를 통해 정부나 기업 등 중앙기관의 통제를 받지 않는 금융 생태계를 말한다. 최근 스왑의 전성시대를 열어 가고 있다. 유니스왑, 스시스왑, 팬케익스왑, 저스트스왑 등이 있다. 지난 몇 개월 대단한 인기 몰이를 하다가 이더리움 가스비 인상으로 현재는 성장세가 약간 주춤한 상태이다. 

◇세파이(CeFi)는 
디파이와 반대로 중앙화 된 금융이다. 대표적인 곳이 가상자산 거래소인 바이낸스이다. 바이낸스는 세계1위 거래소에 걸맞는 풍부한 유동성과 다양한 금융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바이낸스는 기존 금융과 비슷한 컨셉 과 크립토에 어울리는 하이리턴 하이리스크 상품들로 구성 되어있다. 기존 금용 컨셉은 자유예금, 고정예금, 활성화 예금이 있고, 

크립토에 맞는 상품으로는 스테이킹이 있는데, 스테이킹은 이더리움 2.0 스테이킹, 디파이 스테이킹, 고정 스테이킹이 있다. 또한 스왑 서비스의 경우에는 리퀴드 스왑이 있는데, 리퀴드 스왑은 특정 코인 간 거래를 위해서 유동성을 공급하는 서비스이다. 수익률은 높지만 원금 보장이 되지 않고 리스크가 크다는 단점이 있다. 이외에도 바이낸스는 BNB 볼트, 이중 예금, 런치풀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주식과 달리 24시간 365일 계속되는 트레이딩에 지친 투자자들은 한걸음 물러서서 디파이와 세파이에 분산 투자를 권한다. 하루 이틀 가상자산에 투자 할 것 아니다. 이제는 평생 투자해야 하는데, 일확천금을 꿈꾸기 보다는 더 안전하고 더 재미있게 슬기로운 투자생활이 되어야할 것이다.  

“비트코인을 잃으면 조금 잃는 것 인고, 건강을 잃으면 모든 것이 잃는 것이다. “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