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19 17:36 (화)

리플, XRP 레저 버전 1.7.0 출시
상태바
리플, XRP 레저 버전 1.7.0 출시
  • 한지혜 기자
  • 승인 2021.02.26 08:5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레저 탈중앙성, 효율성 및 보안 개선된 업그레이드 버전

[블록체인투데이 한지혜 기자] 블록체인 기반 해외송금 플랫폼 리플이 XRP 레저(XRP Ledger, XRPL)의 참조 구현 버전 1.7.0을 출시했다. 해당 버전은 리플엑스(RippleX) 팀의 주도로 XRP 레저의 탈중앙성, 보안 및 효율성 개선을 위해 출시됐다.


◇검증자 및 서버 운영자를 위한 개선 사항

리플엑스는 XRP 레저를 위한 리플의 노력의 일환으로 시스템 자원의 사용을 개선하고 다양한 서버 구성 내 소프트웨어 동작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해왔다. 새로운 수정 사항은 과거 개선 사항을 기반으로 도입되었으며 메모리 사용량을 50%까지 절감한다. 리플의 CTO인 데이빗 슈워츠(David Schwartz)는 메모리 및 실행 시간을 더욱 개선하기 위해 캐싱 계층을 제거하여 메모리 사용량 절감에 기여했다.

알로이 네트워크(Alloy Networks) 설립자이자 XRP 레저 재단(XRP Ledger Foundation) 회원인 브하라스 차리(Bharath Chari)를 비롯한 XRP 커뮤니티 참여자는 이번 개선 사항을 ‘마치 마법 같다(sheer voodoo)’고 극찬한 바 있다.

다른 최적화 사항에는 단일 서버 및 대형 클러스터 서버 운영자의 이익을 향상하는 검증 및 제안 루팅(routing) 개선이 있다. 또한, 피어(peer) 네트워크상에서 더욱 효율적으로 널리 전파되고 있는 검증자 매니페스트(validator manifests)는 전체적인 운영자 생태계의 가시성을 높여준다.

이번에 XRPL 1.7.0과 함께 출시된 포워드 레저 리플레이(forward ledger replay) 역시 주서버가 나머지 네트워크와 더 쉽게 동기화를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해 보안을 강화하고 필요한 대역폭을 감소시켜 XRPL를 개선해 준다. 해당 테스트 기능은 옵션으로 제공된다.


◇앞으로의 방향

이번 출시는 XRPL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또 하나의 움직임이라고 할 수 있다. 이번에 업데이트 된 기능은 XRPL의 네트워크 운영자들에 의해 검토되고 선발되었으며 XRPL의 성능을 개선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XRP 레저 재단은 개발자의 참여를 통한 XRPL 개발 및 채택의 가속화를 목표로 하며, 향후 XRPL 인프라 및 기본 유니크 노드 리스트(Unique Node List, UNL) 유지를 위해서도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XRPL 레저 재단의 브하라스 차리는 “새로운 기능 및 메모리 사용량 절감 등 더 나은 자원 사용을 위한 개선 사항은 XRP 레저의 성장과 혁신의 핵심이다. XRPL 레저 재단은 리플엑스 팀의 훌륭한 코드 개발을 포함해 더욱 광범위한 생태계를 지원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특히 개선된 검증자 목록을 생성하고 XRP 레저의 핵심 코드 및 인프라를 개선하는 데에 집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처럼 리플엑스는 XRPL 커뮤니티 성장에 기여하고 있다. 리플은 계속해서 등급 내 최고 기능성, 도구 및 XRPL과 같은 오픈 프로토콜을 제공하며 개발자가 XRP 레저에 신뢰 및 유틸리티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hjh@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