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7:51 (목)

[독자기고] 암호화폐, 튤립 피버와 공통점도 있어
상태바
[독자기고] 암호화폐, 튤립 피버와 공통점도 있어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21.02.17 14: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이클 리(Michael Lee)
17세기 암스테르담 튤립 투기 광풍을 배경으로 한 2017년 개봉작 '튤립피버' 영화 포스터.

개인적으로 ‘튤립 피버’란 영화를 재미있게 보았습니다. 한 가지 아쉬운 점도 있는데, 영화 주연을 맡았던 알리시아 비칸데르와 데인 드한이라는 매력적인 배우 2명의 활동이 뜸하다는 것입니다. 데인 드한은 ‘어메이징 스파이더맨’에서 출연할 때 인상이 깊었던 배우입니다. 이후 튤립 피버와 뤽 베송 감독의 ‘발레리안’에도 출연하기도 했지만, 배우가 가진 포텐에 비해 현재 활동이 뜸한 것이 사실입니다.

아름다운 배우 알리이사 비칸데르도 비슷합니다. 툼레이더 시리즈에 출연한 이후 활동이 뜸합니다. 코로나 때문에 그런 것일 거라 생각합니다. 서론이 길었습니다.


◇암호화폐, 튤립 피버와 비슷한 점도 있어

먼저 튤립 피버와 오늘날 비트코인 열풍과는 차이가 있음을 분명히 하고자 합니다. 물론 공통점도 있습니다. 과거와 현재, 자본은 투자 대상을 원합니다. 효용성에 차이가 있지만 과거 튤립과 금이 투자(또는 투기) 대상이었으나, 지금은 비트코인이라는 점이 그러합니다.

그리고 또 다른 공통점이 있습니다. 모든 암호화폐가 비트코인이 아닌 것처럼, 튤립 피버 당시에도 튤립에 따라 다른 가치가 부여되었다는 것입니다.

(영화 튤립 피버 중. 튤립 피버 기간 동안 순백의 튤립은 그 가치가 특히 높았다.)

튤립 피버 당시, 튤립에 따라 가격이 달랐습니다. 특히 가격이 높았던 것은 순백의 튤립이었죠. 순백의 튤립은 ‘브레이커’라 하였으며, 특히 가격이 높았습니다. 

암호화폐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특별한 우량 코인이 있는가 하면, 긍정요인보다는 부정요인이 많은 코인도 존재합니다. 그런 점에서, 튤립 피버에서 등장하는 ‘브레이커’는 확실히 비트코인이 될 것 같습니다. 

비트코인 외에도 이더리움의 경우도 쉽게 구매를 결정하기 어려운 가격이죠. 특히 가정이 있는 남자분들은 배우자의 허락을 받아야 하는 가격인 것은 확실합니다. 그러는 한편 1원 정도 되는 코인도 존재합니다. 튤립 피버 당시 ‘브레이커’처럼 특별한 대우를 받던 튤립이 있었고 그리고 그 시절에도 그다지 애정을 받지 못했던 튤립이 있었던 것처럼, 암호화폐 세계에도 특별한 코인이 있고 그러하지 않은 코인이 있습니다. 지나치게 확대하면 인생사가 그러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영화 튤립 피버 중. 귀중한 튤립 구근을 먹어 버리는 일이 발생한다.)

그리고 암호화폐와 튤립 피버와의 공통점이 있습니다. Who knows the future? 인생은 모른다는 것이죠. 그래도 저는 암호화폐와 튤립 피버가 다르다는 생각을 합니다. 과거 비트코인 열풍 때 비트코인 가격이 크게 감소한 일이 있습니다. 하지만 튤립 피버 때처럼 순식간에 90퍼센트가 사라지는 일은 없었습니다. 그리고 비트코인은 최근 5만 달러를 돌파하기도 하였습니다. 확실한 건 비트코인(또는 암호화폐)과 튤립피버가 공통점이 있지만, 차이점도 더 크다는 것입니다.

p.s: 튤립은 다른 대부분의 꽃처럼 아름다운 꽃입니다. 
- 마이클 리 씨는 재미교포로, 본지의 견해와 다를 수 있음을 밝힙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