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5:34 (금)

블록체인투데이가 알려주는 오늘의 비트코인 시황(2021.1.28)
상태바
블록체인투데이가 알려주는 오늘의 비트코인 시황(2021.1.28)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21.01.28 15:4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TB 금현석의 비트코인 시황 분석

안녕하세요. 금현석입니다. 최근 비트와 이더의 흔드는 폭이 엄청나죠. 이런 장세 속에서 손실을 보고 있으신지, 아니면 수익을 보고 있으신지 잘 모르겠습니다.

다만, 제가 시황으로 제시해드리는 맥점을 타점으로 잡으신 분들은 분명 수익 중이실거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과연 오늘은 비트가 어떻게 흘러갈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봉

비트의 일봉 보습입니다.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비트의 흐름은 굉장히 위태롭습니다. 일단 어제 말씀드렸던 최대 하락폭인 29100~28100까지는 안 왔지만 거의 그 부근인 29241까지 하락을 했다 겨우 반등을 한 모습입니다.

오늘 여기서 상승의 흐름으로 역전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31393까지 반등해서 30570을 지지해주는 흐름을 보여 주어야 합니다. 이것이 상승의 최소 조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은 7이평과 20이평의 저항이 매우 강력한 매물대와 겹쳐 있습니다. 당장 한 번의 돌파는 어려워 보이기 때문에 방금 말씀드린 것처럼 한 번 숨고르기 하고 돌파해야만 합니다.

하락의 가능성이 더 높아 보이는 데 오늘 힘을 잃고 추가 하락을 한다면 최대 27k~25k까지 하락을 할 수 있는 구간입니다. 채널로 보면 채널 하단부인 26500까지 하락할 확률이 있습니다. 채널이 별거 아닌 것 같지만 지금 흐름이 채널 상단 부를 터치하고 하단 부 터치를 하려고 내리고 있는 모습입니다. 때문에 매수에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RSI 또한 50을 넘어가려 하다 결국 재차 하락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한번 이탈한 50선을 한 번에 회복하기란 굉장히 어렵습니다. 과거가 그렇게 말해주고 있기 때문에 신뢰도가 매우 높죠. 대부분 롱을 이야기할 때 제가 하락관점을 유지했던 이유 중에 하나입니다.


◇4시간 봉

4시간 봉으로 보면 그래도 바닥에서 잘 지지해주고 있습니다. 일단 가장 좋은 시나리오를 대략적으로 그려봤는데 저렇게만 움직여 준다면 단숨에 하락채널 돌파도 가능합니다. 여러 가지 가능성이 존재하지만 어제 만들었던 바닥만 잘 지켜주면서 지금 자리에서 횡보만 잘해주더라도 상승의 가능성이 올라가겠지만 가장 좋은 것은 그래도 비트가 32000대를 돌파해서 안착해야지만 좀 더 좋은 그림이 나올 것입니다.

비트가 단기적으로 상승하더라도 지지를 못해주고 다시 30500대로 내려와 버리면 저점을 깰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매수 관점에서는 32000안착을 확인하고 생각해보는 것이 좋을 것이고 가장 안전한 것은 그래도 채널의 돌파가 이루어지고 추세가 나올 때 매매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솔직히 이것도 횡보로 보이기는 하나 그 폭이 굉장히 크기 때문에 각별히 조심해야 하는 구간입니다.


◇이더리움

이더리움 4시간 차트입니다. 이더리움도 어제 큰 조정을 주었다가 반등을 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이더가 추가 상승을 하기 위해서는 1270을 지지해주는 흐름이 나오는 것이 좋습니다. 지지해준다면 다시 1300대를 넘어 1400대까지의 상승도 불가능한 것이 아닙니다. 단, 이더가 1240밑에서 봉을 마감하게 되면 1204 바닥을 다시 리테스트 할 것이고 뚫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최고 1110 부근까지 하락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오늘이 이더에게도 중요한 순간이 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짚어드린 맥점을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비트 도미넌스

비트 도미넌스는 전에 관점과 동일합니다. 비트가 횡보하고 있기 때문에 도미넌스도 횡보를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알트 도미넌스

알트 도미넌스는 지속 상승하고 있습니다. 어제 비트가 조정을 주면서 알트들도 많이 빠지는 듯 하다 빠르게 회복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비트가 횡보하는 이상은 알트 도미넌스는 지속적으로 상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테더 도미넌스

테더 도미넌스는 어제 비트가 조정을 줄 때 8%넘게 상승을 했었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재차 하락을 하고 있는 데 여기서 7이평을 잘 지지해주면 추가 상승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해석해보자면 비트가 다시 조정을 줄 수 있다는 것이고 알트 코인도 어느 정도 조정을 생각해야한다는 것이겠죠.

테더 도미넌스가 7이평을 잘 지지해주는 지 아니면 뚫고 하락을 하는 지 확인해보는 것도 전체적인 코인의 흐름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총평

현재 비트의 흐름은 굉장히 난폭합니다. 위 아래로 흔드는 폭이 2000달러는 우습게 넘겨버리는 시기이기 때문에 매매에 각별히 신경쓰셔야합니다. 오늘도 짚어드린 맥점을 잘 확인 하셔서 대응하신다면 이런 장에서도 분명 수익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 당장에 하방이다, 상방이다를 논할 수는 없습니다. 지속적으로 말씀 드리는 것 아시죠? 차트는 대응입니다. 대응해야할 지점을 알려드리고 있으니 참고하시고 오늘도 좋은 하루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2021.01.28. 12시)

◇트레이딩 교육 문의(FTB재단) : ☎010-6275-7078, kjb1638@gmail.com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