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17:20 (목)

블록체인투데이가 알려주는 오늘의 비트코인 시황(2021.1.25)
상태바
블록체인투데이가 알려주는 오늘의 비트코인 시황(2021.1.25)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21.01.25 15:5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TB 금현석의 비트코인 시황 분석

안녕하세요. 금현석입니다. 지난 주말 잘 보내셨나요? 주말 동안 비트는 횡보, 이더는 상승했습니다. 지금 코인 시장의 대장은 비트보다는 이더가 아닌가라는 생각을 할 수 밖에 없었죠. 이렇게 상승의 흐름을 살려주고 있는 데 과연 조정을 완전히 마무리한 것일까요?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봉

비트 주봉이 완성되었기 때문에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비트 주봉의 마감을 굉장히 애매한 부분에서 해준 것 같습니다. 만약 30200부근에서 주봉을 마무리 했다면 앞으로 하락할 가능성이 굉장히 컸겠지만 마감을 7이평 위에서 했기 때문에 1차 위기는 잘 넘긴 것 같네요.

하지만 이번 주 주봉이 지금 만들어 놓은 하락 추세 선을 돌파하는 지, 밑에서 지지해주고 있는 지지라인을 깨고 밑으로 내려갈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지금 비트가 엄청난 급등만 해오다가 잠시 쉬어 간다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이번 주도 굉장히 큰 폭으로 흔들 가능성이 큽니다. 아직 넘어야할 산이 많기 때문인데요. 첫 번째로 넘어야 할 산이 저번 주 봉의 시작점이자 주요 매물대인 36000라인을 돌파하는 것입니다.

그 부분에서 무조건 저항을 받을 텐데 이를 얼마나 힘 있게 돌파하는 지 봐야하고 돌파를 한 번에 못하면 밑에 지지라인인 29000대까지의 재조정도 생각해 볼 수 있는 흐름입니다. 굉장히 큰 폭으로 박스권을 그릴 가능성이 높은 구간이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일봉

일봉으로 보면 이평선들이 매물대에 위치해 있어서 상승의 흐름으로 돌려놓으려면 저 이평선들을 넘어야 합니다. 지금은 7이평을 돌파하는 듯 보이지만 오늘 마감을 어떻게 하는가가 중요하겠죠. 그리고 볼린저 밴드의 중앙선인 20이평선의 위치가 제가 말씀드렸던 주요 매물대인 36000부근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한 번에 넘어서기가 쉽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RSI 또한 50밑으로 무려 106일 만에 내려왔다가 다시 위로 올라가려는 흐름을 보이고 있는 데 봉 마감을 위에서 할지 아래에서 할지 잘 지켜봐야겠네요. 이번 조정 파동을 보면 코인에서 잘 나오고 있는 ABCD 패턴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미 1차 목표가는 달성했으니 여기서 지지를 받으면 2차 목표가까지 달성할 수 있겠습니다. 그 지점이 앞서 말씀드린 매물대와 같은 지점이기 때문에 좀 더 신뢰도가 올라갑니다. 다만, 2차 목표가에서 더 이상 상승하지 못하고 하락 가능성도 존재하기 때문에 그 부분에 초점을 맞춰서 대응하시면 되겠습니다.


◇4시간 봉

4시간 봉으로 보면 비트가 하락 채널을 그리고 우하향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채널 안에 머무는 이상 하락을 끝냈다라고 볼 수는 어렵습니다. 제가 지속적으로 말씀 드렸던 매물대 구간이 채널의 상단과 일치하기 때문에 이 부분을 돌파하느냐 마느냐가 이 하락을 끝냈는지 알 수 있는 포인트가 되겠습니다.

지금의 흐름은 채널의 하단 부를 터치한 상태에서 상단 부를 테스트하러 가는 과정이기 때문에 채널 상단에서의 흐름에 집중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ABCD패턴의 1차 목표가를 잘 지지하고 2차 목표가인 채널 상단까지 가준다면 단기 롱 포지션도 고려할 수 있겠네요. 단, 손절라인은 1차 목표가를 하방 이탈했을 때로 짧게 잡아야겠습니다.


◇이더리움

이더리움 4시간 차트입니다. 차트를 보시면 상승채널을 타고 상승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지금은 신고점을 갱신하고 조정을 받고 있습니다. 이번 조정에서 채널 하단 부이자 전 고점인 1350부분을 지지하지 못하면 이더리움은 생각보다 큰 조정을 받을 수 있는 구간이라고 봅니다. 적어도 1100단까지는 조정을 줄 수 있습니다.

이미 지속적으로 RSI가 하락을 나타내고 있는 데 여기서 힘을 더해주지 못하면 가장 먼저 오른 만큼 가장 먼저 하락할 수 있다는 것이죠. 하지만 이더리움은 연일 계속되는 거래소 물량의 축소 등으로 인해 매도 물량이 많이 줄어들어 상승의 가능성이 열려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1350을 지지하는 지가 관건이겠네요. 아마 1350에서 지지를 해주면 RSI도 50 부근에서 반등을 할 것이고 그 때 재차 상승할 때는 반드시 RSI도 함께 올라가줘서 하락 다이버전스를 깨주어야 합니다. 만일 그렇지 못하면 이번에 상승한다 하더라도 80%이상으로 조정이 시작될 것입니다.


◇비트 도미넌스

비트 도미넌스의 4시간 차트입니다. 제가 예상하는 경로는 위와 같습니다. 현재는 이더를 대장으로 미들 캡의 알트 코인들이 시장을 이끌면서 비트 도미넌스가 지속 하락하고 있습니다. 저 구간에서 도미넌스는 박스권 횡보할 가능성이 큽니다. 도미넌스가 횡보한다는 것은 비트도 큰 폭으로 박스권을 만들 가능성이 크다는 것입니다.


◇알트 도미넌스

제가 지속적으로 말씀 드렸던 알트 도미넌스입니다. 계속 상승할 가능성이 크다고 했는데 정말 많이 올랐습니다. 이제는 굉장히 중요한 매물대까지 올라왔는데 이곳을 돌파 하느냐 조정을 주느냐에 갈림길에 서있습니다. 지금은 조정을 주고 있지만 20이평선을 지지해준다면 재차 상승 가능성이 있습니다. 비트 도미넌스를 보면 지지받고 재차 상승의 가능성을 열어두어야 합니다.


◇테더 도미넌스

테더 도미넌스는 지속적으로 저점과 고점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이는 트레이더들이 슬슬 알트 코인이 고점 부근에 도달한 것이 아닌가를 생각하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비트가 힘을 못 받고 있는 상황에서 비트 관점보다 알트 관점에서 테더 도미넌스를 생각하면 그렇다는 것입니다. 지금의 흐름으로 보면 테더는 하락우세이긴 합니다만 점진적으로 상승하고 있는 흐름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조심할 필요는 있습니다.


◆총평
차트는 미리 예상을 하는 것이 아닌 대응하는 것입니다.  대응할 지점을 미리 알려드리고 있으니 그 지점을 잘 확인하셔서 안정하고 수익날 수 있는 한 주 보내시길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2021.01.25. 14시 30분)

◇트레이딩 교육 문의(FTB재단) : ☎010-6275-7078, kjb1638@gmail.com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