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16 (금)

블록체인투데이가 알려주는 오늘의 비트코인 시황(2021.1.21)
상태바
블록체인투데이가 알려주는 오늘의 비트코인 시황(2021.1.21)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21.01.21 15:4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TB 금현석의 비트코인 시황 분석

안녕하세요. 금현석입니다. 어제는 수익이 좀 나셨나요? 아마 많은 분들이 힘들어 하셨을 것 같습니다. 하루 종일 하락을 하다 새벽쯤 되서 말아 올려버리는 흐름이 나오면서 굉장히 극적인 움직임을 보여 준 것 같습니다.
 

특히, 기존에 수렴의 하단을 깨면서 순간적인 투매도 나오고 했지만 이것을 수렴의 하방 이탈로 생각하기에는 거래량도 많이 부족하고 방향성도 크게 나오지 않았습니다. 그럼 비트가 어떤 상황인지 체크해 보겠습니다.


◇일봉

비트를 수렴의 하방 이탈로 보는 것보다는 오히려 수렴의 확장이라고 해석하는 것이 맞다고 봅니다. 그 이유는 기존의 수렴을 이탈하였을 때 거래량이 많이 나오지 않았으며 가격의 폭도 굉장히 작은 범위만 움직였습니다. 거기다 가격을 다시 말아 올리는 것을 보고 수렴이 깨졌다기보다는 확장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럼 이 수렴 안에서 비트가 다시 횡보를 할 텐데 이 기간 동안 어제 많이 하락했던 알트 코인들이 어느 정도 회복세를 보일 수 있습니다. RSI도 아직 50라인을 터치한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비트는 수렴 하단 부까지 하락을 염두 해야 하며 추세 하단 부근에서 매수를 받아 볼 수 있겠습니다.

그 범위는 34000~33800 부근이 될 수 있으며 33500 이탈시 손절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을 수 있습니다. 손익비가 매우 좋은 타점일 수 있으나 손절 가를 확실히 지켜야 안전한 매매가 될 것입니다.


◇4시간 봉

4시간 봉으로 보면 일봉과 별반 다를 것이 없어 보입니다만 캔들이 볼린저밴드의 중앙선인 20이평선 위로 안착하는 모습을 보여주어야 어느 정도 안정이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나마 7이평선을 잘 지지해주고 있지만 20이평선을 넘지 못할 시 추가 하락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오늘 36000을 넘기면 수렴의 상단까지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여러 가지 매매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이평선 지지할 때 매수 들어가서 손절라인을 20이평 이탈 시로 잡는 다면 짧게 단타 구간으로도 수익을 낼 수 있는 것처럼 말이죠. 아직은 비트가 어제의 하락세를 완전히 극복한 모습이 아니기 때문에 매매를 할 경우 반드시 손절라인을 확실히 잡아야 할 것입니다. RSI도 아직 50을 넘기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하락우세라고 보는 것이 맞습니다.


◇이더리움

이더리움 4시간 봉을 보면 어제 제가 말씀 드렸던 흐름 그대로 나왔습니다. 수렴을 돌파하면서 상승채널을 만들었는데 상승 채널의 상단 부를 터치하고 조정을 채널의 하단 부까지 줄 수 있다고 하였죠.

흐름을 보시면 하단 부를 정확하게 지지해주면서 채널의 중단까지 상승한 보습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이더가 상승을 하는 데 힘이 많이 약합니다. 만약 오른다 하더라도 결국 하락 다이버전스를 만들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매수 관점으로 본다면 주의가 필요할 것입니다. 비트의 흐름을 잘 보고 이더리움 흐름을 파악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비트 다이버전스

비트 다이버전스도 어제 비트가 조정을 주면서 지속 하락을 했습니다. 현재는 매물대 위에서 지지받고 있는 모습입니다. 여기서 성공적으로 반등을 해주면 비트의 상승도 예측할 수 있겠지만 아직 하방압력이 더 크기 때문에 오히려 지지라인까지 터치했다가 반등할 가능성이 더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알트 도미넌스

알트 도미넌스는 어제 비트가 조정을 주었는데도 불구하고 생각보다 많이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7이평을 성공적으로 지지하고 재차 상승을 준비하는 모습입니다. 비트가 수렴을 확장해서 이어가는 과정 중에는 알트의 강세가 지속될 수도 있다고 보여 집니다.  단, 비트가 하락할 때 알트의 하락은 더 가속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에 주의하셔야 할 것입니다.


◇테더 도미넌스

테더 도미넌스는 어제 코인들이 전체적인 조정을 보여주었기 때문에 역시나 상승한 모습입니다. 현재는 상단 매물대의 하단에서 저항을 받고 있는 모습이지만 7이평과 20이평의 골든크로스가 이루어졌고 RSI도 생각보다 괜찮은 흐름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상승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테더 도미넌스가 상승하면 비트와 알트 모두 가격이 빠질 수도 있습니다. 


◆총평
아직까지 어제 조정이 마무리되었다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매수 관점이라면 최대한 손절라인을 짧게 갖고 가는 것이 좋고 장기적인 관점보다는 단기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안전할 수 있습니다.

비트가 수렴을 돌파하면서 추세를 만들어 갈 것인데 그 추세가 정확하게 만들어 질 때 좀 더 좋은 매수기회를 주지 않을 까 생각합니다. 제가 짚어드린 맥 자리를 하나하나 확인해 보시고 잘 대응하시길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2021.01.21. 11시)

◇트레이딩 교육 문의(FTB재단) : ☎010-6275-7078, kjb1638@gmail.com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