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01-19 10:24 (화)
블록체인투데이가 알려주는 오늘의 비트코인 시황(2020.12.31)
상태바
블록체인투데이가 알려주는 오늘의 비트코인 시황(2020.12.31)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20.12.31 16:1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녕하세요. 금현석입니다. 어느덧 2020년의 마지막 시황을 올리고 있네요.

이번 한해 정말 다사다난했던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의 2020년은 어떠셨나요? 저는 적어도 작년의 저와 지금의 저를 비교했을 때 비트코인 매매에 있어서만큼은 조금 성숙해지지 않았나 합니다. 여러분들도 그러셨기를 바랍니다. 이제 얼마 남지 않은 2020년의 비트 시황을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봉

어제 시황에서 저는 비트가 전고점을 무난하게 돌파하여 3만불까지 올라가는 흐름을 보여주지 않을까 말씀드렸습니다. 목표가에는 미치지 못했지만 전고점을 돌파하여 신고점을 갱신한 흐름을 만들었죠. 제가 누누히 말씀드리는 돌파자리를 잘 대응하셨다면 선물하시는 분들은 수익을 보셨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현물 보유자분들은 아직 매도할 자리가 아니고 대응해야할 자리에서 대응하는 것이 맞다고 판단한다고 말씀 드렸으며 지금도 보유 중이실 거라 믿습니다. 어제 비트가 한 번 큰 조정을 주었을 때 정확하게 저 파란색 선인 27300라인을 지지해주는 것을 보고 상승의 힘을 이어갈 것이라는 확신이 생겼습니다. 그 관점은 지금도 변치 않습니다. 만일 오늘 조정을 준다하더라도 27300라인을 지지해준다면 결국 상방입니다.

현재 모든 보조지표들이 과열을 나타내고 있고 특히, 지속적인 다이버전스가 나타나고 있는 시점에서 언제든 조정이 올 수 있는 현태이지만 지켜 줘야 할 지지라인들 위에서 조정을 마무리하면 그건 건강한 조정이라 생각하고 대응할 자리라고 판단하겠습니다.


◇4시간봉

비트 4시간 봉을 보면 붉은색으로 표시한 상승 채널 내에서 움직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비트가 상승을 하다 저항을 맞는 구간을 보면 채널의 중앙선에서 지속적으로 돌파를 못하고 있습니다. 1차 저항을 채널의 중앙라인, 2차 저항을 채널의 상단으로 잡고 목표가를 설정하셔서 대응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만일 이번에 상을 하지 못하고 저항을 받는 다면 전고라인인 28450이 1차 지지라인이며 1차를 지켜주고 상승을 한다면 다시 한 번 고점을 갱신하는 흐름이 나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1차 지지라인을 지켜내지 못하고 흐른다면 2차 지지라인으로는 27300라인을 볼 수 있으며 이 때 반등하더라고 전고점을 확인하는 것이 아닌 어느 정도 횡보를 거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현재 4시간봉에서 하락 다이버전스가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데 다이버전스가 무조건 하락을 나타내는 것은 아닙니다만 음봉의 힘이 양봉보다 쎄며 장대 음봉의 출현도 잦은 장세라는 것을 말해주는 것이기 때문에 섯부른 매매는 큰 손실을 갖고 올 수 있는 자리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비트 도미넌스

비트 도미넌스 주봉입니다.  하늘색 네모 칸이 지금 저항대 입니다. 저 저항대를 돌파하기 위해 총 3번의 실패를 했으며 지금 4번 째 시도하고 있는 모습니다. 이번에는 저 저항대를 뚫을 가능성이 더 큽니다. 저항은 시도가 반복되면서 점점 약해지기 마련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비트가 저 매물대를 뚫고 올라간다면 비트의 독주가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다시 말해 비트의 상승이 이어진다는 것이겠죠. 알트 코인들의 전성기는 아직까지 말하기에는 좀 이른감이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총평

현물을 갖고 계시는 분들은 중요한 지지라인이 깨지기 전까지는 홀딩하는 것이 수익을 끌고 갈 수 있는 좋은 전략이 될 것 입니다.

선물이나 마진을 하고 계시는 분들은 현재 포지션을 잘 확인하시어 대응해야 하며 포지션이 없는 분들은 현재 자리에서 진입보다는 대응자리에서 방향을 결정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그럼 모두 남은 2020년 마무리 잘 하시길 바랍니다. 새해 첫날 인사드리겠습니다.

◇트레이딩 교육 문의(FTB재단) : ☎010-6275-7078, kjb1638@gmail.com

info@blockchaintoday.co.kr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
블록체인투데이를 구독하세요!
하루동안 보지 않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