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01-19 11:35 (화)
블록체인투데이가 알려주는 오늘의 비트코인 시황(2020.12.28)
상태바
블록체인투데이가 알려주는 오늘의 비트코인 시황(2020.12.28)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20.12.28 18:0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TB 금현석의 비트코인 시황 분석

안녕하세요. 모두 즐거운 연휴 보내셨는지요? 연휴 기간 동안 비트코인이 스펙타클한 움직임을 보여주었습니다. 역사적 고점을 28422로 올려놓고 현재는 약 조정세를 보이는듯하다 회복을 빠르게 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주봉이 마감되었으니 주봉과 일봉 4시간 봉을 살펴보면서 우리가 대응해야할 자리들을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봉

전 이번에 비트코인이 고점을 28400까지 가는 것을 보고 이것이 상승 3파가 아닐까 하는 시나리오가 나왔습니다. 지난 불장 이후 비트의 최저점과 1파의 고점 피보나치로 이었을 때 상승의 황금비율인 1.618을 지켜주는 것을 보고 이런 시나리오가 나왔습니다.

만약 이번 주에 저 고점을 돌파하여 지지하게 되면 다른 시나리오를 생각해봐야겠지만 시나리오가 맞다면 이제 슬슬 조정파동을 생각해야할 때가 아닌가 생각하게 됩니다. 조정을 주게 된다면 19000불대까지도 열려있는 것이 사실이기 때문에 낙폭이 생각보다 클 수 있습니다. 때문에 비트코인을 장기 보유할 목적으로 매수하는 것이라면 지금은 타이밍이 아니다 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주봉은 아직 상승세가 꺾일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이미 볼린저밴드 상단을 돌파한 상태로 상승일 이어가고 있으며 RSI 또한 과매수 구간에서 내려올 생각을 안하고 있으니 시장은 계속 과열될 확률도 있습니다.


◇일봉

비트코인 일봉을 보시면 일정 패턴을 만들면서 상승을 하고 있습니다. 이 패턴을 이해하시면 매매에 좀 더 도움이 될 것이기에 설명 드리겠습니다. 일단 하늘색으로 표시한 부분이 박스권입니다. 여기서 박스권의 하단부가 중요합니다. 박스권의 하단 부는 상승을 저지하는 음봉의 종가가 또는 하락을 마무리하는 거래량이 실린 음봉의 종가가 박스의 하단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박스권의 고점은 하단부를 만들기 전의 고점입니다. 

그리고 그 고점을 돌파하는 순간 슈팅이 나오는 패턴입니다. 그럼 가장 위에 있는 박스는 어떻게 될까요? 지금 현재 박스권의 저점을 26280으로 보고 만약 이 저점을 깨고 봉마감을 한다면 박스권의 이탈로 하락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하락을 하더라도 그 밑 주황색 상승채널의 지지를 받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아직 박스권의 고점이 어딘지는 정확하게 알 수는 없으나 오늘 봉 마감을 보고 박스권의 고점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단기적인 박스권 고점과 저점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봉을 쪼개서 보면 더 쉽게 알 수 있겠지요?


◇4시간봉

4시간봉으로 보면 박스권을 좀 더 명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다만, RSI를 보면 너무나도 명확한 하락 다이버전스가 나오고 있습니다.

하락의 대비할 때가 왔다는 것을 지속적으로 경고해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하락다이버전스를 많이 깨면서 상승을 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일봉에서도 하락다이버전스를 깨고 신고점을 갱신하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이것을 피날래라고 생각했을 때 박스권 하단부를 돌파한다면 어느정도 물량을 정리하고 새로운 진입타점을 기다려보는 것이 더 좋은 전략이 될수도 있습니다.


◇비트코인 도미넌스

비트 도미넌스가 상단 매물대를 뚫지 못하고 저항을 받아 주춤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그래서 몇몇 알트들의 펌핑이 이루어지고 있죠.


◇테더 도미넌스

테더 도미넌스는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이 테더는 지금 계속해서 발행이 되고 있습니다.  테더의 총량이 늘어나면 당연히 비트코인이나 다른 알트 코인들을 구매하는 데 쓰이겠지요? 그렇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도미넌스가 하락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비트도미넌스는 지금 저항을 맞아 주춤하고 있습니다. 그럼 테더는 다른 알트 코인들로 흘러가게 되고 상대적으로 펌핑이 일어나게 되겠죠?

그리고 오늘 뉴스를 보니 트럼프 대통령이 결국 부양책에 서명을 했다고 나오더군요. 이는 여러 가지 내용들이 있지만 핵심만 말하자면 달러가 더 많이 풀리게 된다는 것입니다. 달러가 많이 풀리면 환율이 떨어지겠지요?

달러의 가치가 더 하락하기 전에 사람들은 좀 더 가치를 보존하고 느릴 수 있는 투자수단을 알아보게 될 것입니다. 자연스럽게 크립토시장이 확대될 수 있는 배경이 마련된 것이지요. 

제가 위에서는 하락 다이버전스를 말하고 있는 데 경제 이슈는 상승을 말하고 있다? 굉장히 헷갈리지요? 지표는 단기간의 흐름을 이야기한다면 장기적인 흐름은 경제적 이슈가 될 수 있겠지요. 이렇게 경제적 이슈가 이제는 비트코인 시장과도 점점 밀접해 지는 시기가 왔다는 것입니다.

앞으로 크립토 시장은 지금보다 몇 배에서 수백 배 이상까지도 상승할 수 있기 때문에 이 시장 안에서 잘 버티고 적응한다면 큰 기회는 여러 번 올 것입니다. 하지만 그 기회를 잡기위해서는 많은 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그 노력을 끝까지 함께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한주도 파이팅입니다.

◇트레이딩 교육 문의(FTB재단) : ☎010-6275-7078, kjb1638@gmail.com

info@blockchaintoday.co.kr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
블록체인투데이를 구독하세요!
하루동안 보지 않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