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7:51 (목)

블록체인투데이가 알려주는 오늘의 비트코인 시황(2020.12.24)
상태바
블록체인투데이가 알려주는 오늘의 비트코인 시황(2020.12.24)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20.12.24 17: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TB 금현석의 비트코인 시황 분석

메리 크리스마스^^ 다들 크리스마스이브 잘 보내고 계신가요? 이렇게 좋은날 비트코인은 울상을 하고 있습니다. 매 해 크리스마스는 하락만 하는 것 같은 느낌적인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그래도 잘 대응하면 결국 수익을 볼 수 있는 곳이 코인 시장입니다. 코인 차트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봉

비트코인이 안타깝게도 어제 까지 잘 만들어 주었던 단기 상승추세를 하방으로 이탈 하였습니다. 빨간색 선으로 박스를 표시했지만 과연 박스의 저점을 잘 지켜줄지 의심이 되는 상황입니다. 지금껏 비트는 일봉상으로 단기 상승선인 7이평선 밑으로 빠진 적이 없었습니다. 있더라도 금방 회복하는 흐름을 보였죠.

하지만 지금은 좀 다릅니다. 오늘 일봉이 저 파란색 손가락이 가리키고 있는 7이평선을 지키지 못하고 마감을 한다면 하락 확정이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저 박스권의 하단을 이탈하여 빨간 손가락이 가리키고 있는 상승 추세채널의 상단까지 하락할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또한 봉 마감을 추세선 하단에서 하게 된다면 검은색 손가락이 가리키고 있는 20이평선까지 열려 있는 상황입니다. 가격은 20800대가 될 것입니다. 현물을 갖고 있는 분들이라면 지금 상황에서 박스권을 하방 이탈 하였을 때 현금을 확보해 두시고 아래에서 대응하셔서 물량을 늘리시는 전략이 맞을 듯 하며 선물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이제는 숏 관점을 생각해봐야 할 때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일봉상 RSI가 하락 다이버전스를 나타내고 있으며 이를 참고하셔서 대응하셔야 할 때입니다. 일단 오늘 23300을 강하게 돌파하는 지가 관건이 되겠습니다.


◇4시간봉

4시간 봉 상황도 사실 일봉과 다를 바가 없습니다. 4시간 봉상 현재 박스권 하단을 지지해주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비트가 상승을 할 생각이 있다면 볼린저 중앙선을 무조건 넘어가야 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여러 트레이더들의 의견이 난무하고 있습니다. 누구는 상승을 누구는 하락을 이야기합니다. 하지만 어느 누가 정답을 이야기 하고 있는지 알 수 없습니다.

그건 결과를 지켜봐야 알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이죠. 저의 관점은 이렇습니다. 4시간 봉상 볼린저 중앙선을 뚫고 올라갔을 때 박스권을 좀 더 유지할 생각이라고 판단하고 힘을 더해 박스권 상단을 돌파한다면 상승에 무게를 두고 대응하겠습니다.

하지만 오늘 볼린저 밴드 상단돌파를 못하고 끝낸다면 박스권을 유지하기 힘들다고 판단하고 숏으로 대응하는 것이 저의 전략입니다. 미리 예측하기보다는 본인 스스로가 정한 기준에서 대응하는 트레이딩이 필요한 시기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테더 도미넌스

테더 도미넌스 일봉입니다. 현재 저 파란 상승 추세선까지 반등을 한다면 테더는 하락을 멈추고 다시 상승 쪽으로 바라보고 있습니다. 비트의 가격이 하락하면서 테더화 하면서 시장을 지켜보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비트 도미넌스

비트 도미넌스는 강하게 올라가다 전고점에서 저항을 맞고 조정중입니다. 여기서 우리가 생각하여야 할 것은 보통 비트 도미넌스가 올라가면 비트코인 가격이 많이 올라가야 합니다. 근데 비트 도미넌스가 올랐는데 테더 도미넌스도 하락을 멈추고 반등을 하고 있다? 여기서 우리는 생각을 잘 해야 합니다.

비트 도미넌스가 올라간 이유는 알트 코인들의 볼륨이 상대적으로 작아졌다고 판단해야 하고 테더 도미넌스가 올라간다는 이유는 빠진 알트 볼륨이 비트코인으로 유입되는 것이 아닌 관망장세에 있다고 판단해야 한다는 것 이지요. 결론적으로 알트 코인은 아직 살 때가 아니다 라는 것입니다.

최근 리플이 이슈로 인해 엄청난 하락을 하고 있는 데 이때가 기회 싶어 함부로 들어갔다가는 안 될 것이다 라는 것입니다.


◇총평
현재 장세는 기다리는 지혜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판단합니다. 이번 크리스마스 연휴에는 포지션이 없는 분들은 차트 보지마시고 여유로운 시간을 즐기셨으면 좋겠습니다. 포지션이 있는 분들이라면 제가 대응점으로 제시한 타점을 잘 보시고 대응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트레이딩 교육 문의(FTB재단) : ☎010-6275-7078, kjb1638@gmail.com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