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04-14 11:51 (수)
블록체인투데이가 알려주는 오늘의 비트코인 시황(2020.12.18)
상태바
블록체인투데이가 알려주는 오늘의 비트코인 시황(2020.12.18)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20.12.18 17:2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트가 강한 상승을 이어가는 흐름 속에 있습니다. 지금 "어느 시점에서 조정이 올 것이다, 이만큼 올랐으니 이제는 떨어질 것 이다"라는 속삭임들이 들려오는 시기일 것입니다. 이렇게 위로 매물대가 없는 역사적 신 고점에서 차트의 분석은 솔직히 의미가 없다고 보고 있으며 가장 중요한 것은 멘탈 관리입니다. 내가 팔아야 되는 시점일지 아니면 더 끌고 가야할지를 잘 선택하여 나의 그릇만큼 수익 내는 그런 장이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럼 일봉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일봉

어제 제가 신고점에서 정확하게 조정 받는 자리를 알 수 있었던 것은 위로 매물대가 없기 때문에 이제는 사람들이 기준을 찾기 위해 많이 사용하고 있는 피보나치가 잘 맞지 않을까 했던 생각에서 예상을 해본 것이었습니다. 

결과는 보시는 바와 같이 매우 정확했습니다. 저렇게 올라가는 과정에서 제가 중간에 피보나치를 한 번 더 넣어서 단기 대응할 자리를 보면 좋은 수익률을 볼 수 있지 않을까 했는데 역시 그대로 움직여 주더군요.

자, 그럼 여기서가 더 중요합니다. 지금 여러분들이 보시는 날봉은 앞으로 더 오를까요? 아니면 더 떨어질까요? 이미 RSI는 과매수를 넘은지 한참이고 볼린저밴드 상단을 이탈한 상태이며 이평선과의 이격도가 너무나도 벌어진 상태입니다. 모든 지표들이 시장이 매우 과열되어 있음을 나타내고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것들이 모두 하락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조정이 온다면 한 번에 큰 조정이 올 수 있는 확률이 크다는 것을 의미하죠. 이 사실이 지금 비트를 갖고 있는 유저들에게 큰 공포로 다가와 매수를 억제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하고 싶지만 어제 거래량을 보시면 엄청나게 많은 사람들이 오히려 비트를 추가 매수 하였습니다. 분위기가 마치 2017년 말 불장을 보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그때와는 다른 것이 하나 있습니다. 그 당시에는 일명 개미투자자들의 엄청난 투기심리가 비트 가격을 견인 했으며 그 결과 김치프리미엄이 50%가 넘어가는 상황까지 왔었죠. 그럼 지금은 어떨까요?

이렇게 과열되어 있는 시장에서 프리미엄이 1%를 넘지 않고 있습니다. 코인 시장이 이제는 어느 정도 성숙해졌다는 느낌이 듭니다. 그럼 여러분들에게 한 가지 물어 보겠습니다. 지금 비트코인을 팔아야 할까요?
저는 이 질문에 답을 하기 위해서는 개인들마다 기준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 기준은 개인마다 다 다르겠지만 일반적인 기준을 제시해보고자 합니다.

비트를 선물 거래하시는 분들한테는 안 맞을지 모르겠으나 현물로 보유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이 기준이 분명 도움이 될 것입니다.

현재 비트는 일봉산으로 계속 상승을 유지해가면서 RSI를 50이상 유지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RSI가 50 미만으로 떨어져 있으면 하락세로 가는 경우가 많았다는 것입니다. 저는 RSI 50선을 상승과 하락추세의 기준으로 잡고 있기 때문에 RSI가 50을 잘 지켜주는지 봐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볼린저밴드입니다. 볼린저밴드의 중앙선은 20일 이평선입니다. 20일 이평선은 일명 세력선이라고 불립니다.

볼린저밴드 이평선을 중심으로 하단과 상단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상승추세를 이어갈 때는 볼린저 상단을 유지해주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는 것이죠. 캔들이 만약 중심선을 뚫고 아래에서 놀고 있다면 하락을 의미하고 하락 전 에는 반드시 볼린저밴드의 중앙선이 먼저 머리를 내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제가 차트에 대략적으로 그려봤습니다. 저런 그림이 나오지 않는 이상 현물은 보유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저 지표들이 장기적 하락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금방 상승으로 돌아올 수 있을 수도 있겠으나 단기적인 대응자리를 나타내는 것은 틀림없는 사실입니다.


4시간 봉

4시간 봉을 보면 급등하면서 만든 상승채널을 이탈한 모습입니다. 지금 4시간봉의 상승 채널을 1시간 봉으로 소분해서 보면 저 채널을 얼마나 잘 지켜주면서 상승했는지 잘 알 수 있습니다.

1시간 봉으로 보면 상승채널을 얼마나 잘 지켜주면서 올라갔는지 아시겠지요? 하지만 이 채널을 지금은 이탈한 상태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RSI도 과매수에서 내려와 진정시키고 있는 모습이구요. 거기다 이평선과의 이격도를 많이 좁혀 놨습니다. 거래량도 점차 줄어들면서 횡보의 장세를 이어가다 추세를 다시 만들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테더 도미넌스

어제부터 테더 도미넌스를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지금은 방향성이 어떻게 될지 모르기 때문에 다른 여러 가지 상황을 살펴 비트의 방향성을 유추할 수밖에 없습니다.
도미넌스가 지금자리에서 지지를 해주는 모습이지만 역시 하락 쪽으로 많이 기울었습니다. 

도미넌스가 단기적으로 하락하지 않고 어느정도 지지해주는 모습을 보이니까 지금 비트코인 또한 어느 정도 횡보를 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입니다. 앞으로 테더 도미넌스가 하락을 한다면 비트는 결국 상방추세를 다시 이어갈 것입니다.
 

<총평>
지금은 비트코인이 역사적인 고점에서 횡보를 하고있는 장세입니다. 때문에 다른 메이저 알트들의 순환 펌핑이 일어나고 있는 것입니다. 비트의 큰 흐름을 보시면 대응을 해야지 단기적인 조정이 왔다고 해서 함부로 수익을 확정하면 수익을 봤음에도 불구하고 상대적 박탈감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정확한 기준을 세워 대응할 수 있는 멘탈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횡보를 하다 상승을 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측을 하고 있지만 변동성이 불과 삼일전보다 10배는 더 커진 것 같습니다. 단기적인 시점으로 보면 절대 버틸 수 없는 장세라는 것이죠.

특히 레버리지 거래를 하시는 분들에게는 말이죠. 단기적 조정에 흔들리지 마시고 내 기준을 확실하게 정하셔서 손절할 땐 손절하고 익절 할 땐 익절하는 정확한 매매하시기를 당부드립니다.

◇FTB그룹 금현석, 트레이딩 교육 문의(FTB재단) : ☎010-6795-8592, kjb1638@gmail.com

info@blockchaintoday.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