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01-19 11:35 (화)
블록체인투데이가 알려주는 오늘의 비트코인 시황(2020.12.17)
상태바
블록체인투데이가 알려주는 오늘의 비트코인 시황(2020.12.17)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20.12.17 17:2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투데이 편집팀-FTB그룹] 비트가 역사적인 고점을 기록 중에 있습니다. 수익 중이신 분들 모두 축하드립니다. 오늘은 일봉과 4시간 봉을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봉

12월 15일 예측했던 경로 중 1번 시나리오로 진행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1번 시나리오의 조건은 RSI가 50이상을 유지하면서 전 고점라인인 19450을 거래량을 동반하여 돌파 하였을 때라고 이야기 했었죠. 그 부분대로 그대로 진행된 모습입니다. 다만, 조정 구간이 생각보다 얕았습니다. 그래도 돌파 시 매수를 하였다면 큰 수익이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전까지 매물대로 작용했던 주황색 박스 구간은 이미 3번에 걸쳐 매물을 걷어 냈으며, 다음 돌파 시 역사적인 새로운 고점이 갱신 될 것이라고 보았는데, 현재까지는 그렇게 움직이고 있는 상태입니다. 상승의 목표가는 보라색 상승 채널 상단으로 예상했으나 가볍게 돌파한 모습이며 당분간 그 힘은 지속될 것이라고 판단합니다.

사실 지금 현물로 비트코인을 갖고 있는 사람들 중 손실을 보고 있는 사람들은 없습니다. 그만큼 위로 매물대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그 상승에 대한 기댓값이 어디인지 정확히 예측 할 수가 없습니다. 단, 피보나치를 이용하여 그 지점들을 예상해 본다면 아래와 같을 것입니다.

가장 최근의 저점과 전 고점을 피보나치로 나눠보면 상승에 대한 기댓값을 어느정도 추론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미 1.618부분을 돌파하여 그 위에서 안착한 모습을 그렇게 나타낸 것이 아래와 같습니다.

현재 1.618 지점을 영점으로 잡고 피보나치를 적용했을 때 382구간에서 정확하게 저항을 맞는 모습입니다. 하지만 지금의 광기어린 상승을 봤을 때 382를 넘어 618지점까지 돌파할 가능성이 더 커 보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이를 뒷받침 하는 근거는 최근 테더 도미넌스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테더 도미넌스 주봉 차트입니다. 저는 다른 도미넌스는 잘 보지 않는 편이지만 테더의 도미넌스는 자주 참고하는 편입니다. 비트가 상승하는 이유를 시중에 있는 테더가 비트화가 많이 되었다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해서 비트와 테더 차트는 디커플링이 자주 나타납니다.

현재 그 디커플링이 극에 달한 모습입니다. 지금까지 테더를 지탱해오던 상승 추세선을 강하게 이탈한 모습이며 만약 이번 주 테더 도미넌스 주봉이 저 상승 추세선을 하락 돌파한 상태로 떨어진다면 다음 매물대인 2.57부근까지 급락할 수 있는 흐름입니다. 그렇다는 것은 비트의 상승을 예측할 수 있는 부분이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비트코인의 상승을 기대하고 있는 것입니다. 

만일 비트가 조정이 온다고 하더라도 전 매물대 고점인 19960위에서 마무리 된다면 상승 추세 중앙선의 지지를 받고 다시 한번 상승할 수 있습니다. 저 상승 채널 하단을 돌파하지 않는다면 당분간 상승의 흐름이 이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4시간봉

어제 4시간 봉상 하락 다이버전스가 나왔지만 강한 상승으로 다이버전스가 깨졌습니다. 사실 떨어져야 할 자리에 떨어지지 않고 버틴다는 것 자체가 의심해봐야 했습니다.

실제 하락 다이버전스가 나타나고 다음 봉에서 거래량이 증가하기 시작하여 큰 장대 양봉ㅇ로 그 다이버전스를 깨버렸습니다. 전에 말씀드렸던 매물대의 최하부인 19450라인을 거래량을 동반한 강한 양봉으로 돌파하였기에 만약 하락 다이버전스를 보고 숏진입을 하였다면 손절을 하고 롱으로 대응했어야 합니다. 전일 브리핑에서 말씀드렸던 것과 같이 위로 대응해야 할 맥점들을 짚어드렸는데 그곳에서 대응을 하셨다면 지금 많은 수익을 보고 계실 것입니다.

4시간 봉상 흐름은 매우 강력한 상승을 만들어내고 있지만 슬슬 거래량이 줄어들고 있는 형국입니다. 이는 사람들이 눈치를 보고 있는 시점이라는 것이죠.

지금 신규 포지션을 갖고 가는 것은 그야말로 도박입니다. 몇 일간은 흐름을 보고 지금 만들어내고 있는 자리를 지켜보고 대응하는 것이 현명해 보입니다.


◇FTB그룹 금현석, 트레이딩 교육 문의(FTB재단) : ☎010-6795-8592, kjb1638@gmail.com

info@blockchaintoday.co.kr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
블록체인투데이를 구독하세요!
하루동안 보지 않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