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9:40 (목)

블록체인투데이가 알려주는 오늘의 비트코인 시황(2020.12.15)
상태바
블록체인투데이가 알려주는 오늘의 비트코인 시황(2020.12.15)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20.12.15 17:2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투데이 편집팀-FTB그룹]

안녕하세요. FTB그룹의 퓨처골드입니다. 어제 말씀드린 관점에서 월봉과 주봉은 크게 달라진 것은 없습니다. 그럼 일봉상의 흐름과 4시간 봉상의 흐름을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봉

어제 일봉상 흐름이 음봉으로 끝날 수 있었으나 강하게 말아 올리면서 상승의 힘을 간직한 체로 오늘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상태입니다. 하지만 전 고점에 대한 저항부분(주황색박스)까지 왔으므로 조정을 생각해야할 때가 아닌가 합니다. 현재 조정 부분은 최대18800까지 볼 수 있으며 여기서 꼬리를 달고 상승한다면 매수관점으로 대응해야 합니다.

시나리오는 크게 3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3가지 모두 공통적으로 조정후 반등을 기본 전제로 들어갑니다. 1번 같은 경우 조정 후 전고점을 돌파하는 데 이 때 거래량을 보고 이것이 페이크인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거래량이 부족한 상태로 올라간다면 페이크일 가능성이 높으며 페이크를 주고 조정을 준다면 그 조정의 깊이가 17200까지도 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이후에 금방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는 패턴이므로 상승 관점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2번 같은 경우 반등 후 다시 전고 저항을 맞고 그 밑에 있는 지지라인인 18200까지의 조정을 받고 상승하는 모습을 예상한 것입니다. 오히려 1번 보다 2번 관점에서 상승을 한다면 전고를 돌파하여 역사적인 기록 갱신을 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해서 전고 돌파하는 것을 확인하고 돌파매매관점에서 접근 할 수 있습니다.

3번 같은 경우 가장 가능성을 낮게 보고 있는 시나리오입니다. 현재 흐름상 17200까지의 하락을 예상하기는 매우 어려우나 가능성은 있기때문에 대응해야합니다. 2번 시나리오에서 18200 지지를 받고 반등하는 힘이 약하고 18800라인을 한번에 뚫어주지 못했을 때 한번더 지지를 해주는 지 꼭 확인해야 하며 하락 돌파시 지금까지 나왔던 상승에 대한 흐름이 끊기고 조정 국면으로 들어간다고 판단할 수 있겠습니다. 이 때 RSI가 50미만으로 떨어지게 된다면 하락 확정이라고 봐도 무방하겠습니다.


4시간 봉

4시간 봉상으로도 전 고점의 저항을 맞고 조정을 받는 모습입니다. 지난 조정을 마무리하고 급격한 상승 채널을 이제 이탈하였으니 새로운 추세를 만들어 낼 가능성을 염두해야 합니다. 이평선들은 전부 정배열을 만들어내 상승을 나타내고 있지만 RSI이 과매수 구간에서 내려오는 중입니다.  이 때는 적어도 50까지 낮춰주고 다시 올리는 패턴이 많이 나옵니다.

RSI를 낮추는 방법에는 횡보 또는 하락이 있습니다. 지금은 조정구간과 겹치기때문에 18800까지의 조정을 염두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급격한 조정은 없을 것으로 보여지며 아직 지지라인들이 많이 남아 있습니다. 일봉에서의 큰 흐름대로 가는지 체크하면서 대응해야 할 것입니다.

차트는 미리 예상하는 것이 아닌 대응을 해나가야 합니다. 대응 점들을 잘 설명하였으니 잘 대응하여 많은 수익 보시길 바랍니다.

◇트레이딩 교육 문의(FTB재단) : ☎010-6795-8592, kjb1638@gmail.com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