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17:20 (목)

블록체인투데이가 알려주는 오늘의 비트코인 시황(2020.12.14)
상태바
블록체인투데이가 알려주는 오늘의 비트코인 시황(2020.12.14)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20.12.14 17:4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투데이 편집팀-FTB그룹]

 

비트코인 시황

현재 비트의 흐름을 월봉부터 4시간 봉까지 소분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의 차트 분석은 많은 보조지표를 사용하지 않고 가장 기본적인 지표들만으로 판단합니다. 먼저 가장 기준이 되는 것은 RSI와 볼리저밴드입니다. 여기서 보조적으로 피보나치를 사용하여 반등지점, 저항점을 보고 앞으로의 방향 중 높은 가능성을 도출하고자 합니다.  
 

월봉

먼저 월봉상의 큰 추세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월봉은 2017년부터 2018년까지의 직전 고점의 꼬리 부분을 강하게 돌파하였지만 고점을 크게 갱신하지 못하고 조정을 받고 있는 모습니다.    

그럼 이 조정이 하락을 의미하는 것인가? 아닙니다. 아직까지 하락의 가능성보다는 상승의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습니다. 먼저 월봉상 꼬리를 달며 매물대를 형성했던 지점을 강하게 캔들로 꽉 채우면서 캔들을 마무리하였으며 조정 또한 꼬리안에 캔들의 피보나치 0.382 부분을 정확하게 찍으며 반등하였습니다. 피보나치에서 0.382의 지지라인 확인은 오히려 안정적인 상승을 위한 초석이라고 판단하는 자리입니다.    

RSI 또한 지금까지 상승을 하였던 시기에서 50미만으로 떨어진 적이 없었고 떨어지더라도 과매도구간을 찍고 하락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현재의 RSI수치를 보면 지금까지 상승했던 비트의 흐름과 비슷하고 50위를 유지하고 있기때문에 상승할 가능성이 더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캔들과 이평선과의 이격도가 많이 벌어진 상태이며 볼린저 밴드 상단을 이탈한 상태이기 때문에 큰 조정이 오는 것이 이상하지 않은 자리임에는 틀림없습니다.
 

주봉

주봉 또한 월봉과 별반 다를 것이 없는 흐름입니다. 그래도 고무적인 것이라면 실제 비트의 고점이라고 여겨졌던 18953(파란선)위에서 주봉을 마감한것입니다.  
 
만약 주봉의 흐름상 18200을 깨고 마감을 한다면 추가 조정을 예상할 수 있겠으나 주요 매물대가 여러곳 있으므로 한번에 큰 하락이 나올 가능성은 낮다고 보여집니다. 여기서 가장 좋은 시나리오는 18200 부근에서 횡보를 거쳐 과열되어 있는 지표들을 진정시키고 재차 돌파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인데 현재로서 가능성이 없는 것이 아닙니다.    

아직까지 상승을 보이고 있는 주봉의 모습니다. 다만 거래량이 아직 부족한 데 거래량은 고점을 돌파하는 시점이나 지지라인을 하락돌파 했을 경우 늘어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일봉

일봉상의 흐름은 완만한 상승채널을 그리며 상승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최근 있었던 하락을 상승장악으로 강하게 올려주었으며(주황색 박스) 이평선 위에 안정적으로 안착한 모습니다.    

RSI 또한 제가 생각하는 상승 유지 수치인 50위에서 안정적으로 반등을 한 모습입니다. 만약 상승채널을 횡보, 또는 하락으로 이탈할 경우 추가 조정을 생각할 수 있으며 주요 매물대(파란 박스) 18000-16800 구간까지 매수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4시간 봉

4시간 봉상 지난 하락에서 강한 반등을 할 때 명확한 상승 다이버전스가 발생해서 상승을 예측할 수 있는 부분이었습니다.    

반등의 상승 채널을 유지하고 못하고 하락 이탈하였으면 18800 라인까지 추가 하락이 가능한 자리이고 좀 더 조정을 준다면 18600까지 하락 가능한 자리입니다. 여기서 성공적으로 지지를 하고 반등을 한다면 이평선의 정배열, 과열된 RSI를 진정시키며 추가 상승할 수 있는 준비가 끝나게 됩니다.     

혹시나 18600을 하락 이탈하더라도 지금까지 잘 버텨왔던 17600이라는 강력한 지지라인이 존재하기 때문에 엄청난 급락의 가능성은 적어 보입니다. 현재는 18600에서 지지를 받고 어느정도 횡보 후 상승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흐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결론    

현재 대추세는 지속적인 상승을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12월 종가가 굉장히 중요한 시점입니다. 여기서 고점을 돌파한다면 위로 매물대가 없기때문에 큰 상승이 올지, 아니면 속임수로 잠깐 올려다가 큰 하락을 줄지는 아무도 알 수가 없습니다. 지금 상승에 베팅하면 큰 보상이 있을 수도 있지만 큰 대가를 치를 수도 있는 자리이기 때문에 어느정도 지지라인을 확인 후 진입시점을 잡는 것이 현명해 보입니다.

◇트레이딩 교육 문의(FTB재단) : ☎010-6795-8592, kjb1638@gmail.com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