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7:51 (목)

러시아은행 "디지털 루블, 기업에는 도움되지만 은행 수익은 줄어들 것"
상태바
러시아은행 "디지털 루블, 기업에는 도움되지만 은행 수익은 줄어들 것"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20.12.08 17:5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러시아은행 총재 엘비라 나비불리나(Elvira Nabiullina)

[블록체인투데이 한지혜 기자] 러시아은행 총재 엘비라 나비불리나(Elvira Nabiullina)에 따르면 러시아의 디지털 루블은 사업 비용을 줄일 것으로 예상되지만 상업 은행의 이익도 줄일 수 있다고 한다.

지난 3일(현지시간) 나비울리나는 중소기업 비정부기구인 오포라 러시아(Opora Russia) 회의에서 "디지털 루블은 수수료와 거래 수수료로 인한 상업 은행의 이익을 저하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중앙은행 디지털통화는 금융 서비스를 보다 간소화하는데 있어 자연스러운 발전이며 금융 시스템 개발의 자연스러운 움직임이다. 금융 중개자는 독점과 대안의 부족으로 이익을 얻는 대신 경제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로 돈을 벌어야 한다. 우리는 중소기업이 이 혜택을 확실히 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더 안전하고 빠른 지불을 포함한 디지털 루블의 많은 이점을 강조했다. 총재는 "고객, 중앙은행 및 상업은행의 상호작용이 서로 다른 방식으로 구성되는 디지털 루블이 존재할 수 있는 여러 모델을 고려하고 있지만 이러한 이점은 모든 모델에 남아 있다. 이것은 빠르고 신뢰할 수 있으며 안전한 지불 방식이다"라고 말했다.

앞서 10월 나비울리나 총재는 디지털 루블이 현금과 같은 수준의 익명성을 갖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하면서 러시아 은행이 사용자 개인 정보를 강화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 발언은 러시아 중앙은행이 10월 13일 중앙은행디지털통화(CBDC) 계획을 공식적으로 발표한 직후에 나왔다.

은행에 따르면, 디지털 루블은 곧 현금과 함께 추가적인 형태의 화폐로 사용될 수 있을 전망이다.

info@blockchaintoday.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