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16 (금)

프로토콜 업그레이드 탭루트, BTC 해시레이트 대다수 채굴자 지원 확보
상태바
프로토콜 업그레이드 탭루트, BTC 해시레이트 대다수 채굴자 지원 확보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20.11.20 16:1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투데이 박요한 기자] 네트워크 해시레이트 중 54% 이상을 차지하는 비트코인 채굴풀은 지난달 비트코인코어(Bitcoin Core)에 합병된 스케일링 및 프라이버시 프로토콜 업그레이드 탭루트(Taproot) 지지를 시사했다.

19일 오전(현지시간), 프로토콜 업그레이드를 지지하는 비트메인(Bitmain)의 앤트풀(Antpool)은 풀린(Poolin)에 보낸 메시지에서 코인데스크(CoinDesk)에 "풀린의 Taproot Activation 이니셔티브의 다른 5개의 풀에 가입하고 50% 이상의 업그레이드를 지원하는 해시레이트 비율을 밀어붙였다"고 말했다. 앤트풀은 앞으로 나올 블록의 코인베이스에서 공개적으로 지지 의사를 밝힐 계획이다.

풀린의 알레한드로 데 라 토레(Alejandro De La Torre) 부사장은 코인데스크에 "대부분의 채굴 풀들이 탭루트을 지원하기 위한 "합의된 노력"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눈에 띄는 것은, 바이낸스 풀(Binance Pool)은 탑5 풀이면서 유일하게 아직 탭루트을 지원하지 않고 있다.

탭루트는 거래 프라이버시를 개선하고 비트코인의 스마트 계약 기능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다른 추가적 장점으로는, 비트코인의 블록을 작게 유지하도록 설계되었으며, 가능한 한 블록 공간에 접근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슬러시풀(Slush Pool)의 엔지니어 겸 기술작가 대니얼 프럼킨(Daniel Frumkin)은 코인데스크와 직접 메시지를 통해 "탭루트의 유일한 불확실성은 언제 어떻게 활성화될 것인가"라고 말했다.

그는 "결국 최소의 드라마로 간단한 과정이 돼야 한다"고 덧붙이며 탭루트가 "논란이 아니다"고 지적했다. 프럼킨은 이 업그레이드 제안과 2017년 SegWit2X 제안으로 인한 업계 전체의 뜨거운 의견 불일치를 대조했는데, 많은 채굴자들도 이를 지지했다.

탭루트 업그레이드에 반대하는 채굴자들을 보는 것은 프럼킨에게는 충격일 것이다. 그는 "앞으로 몇 주 안에 나머지 주요 풀들이 지원 신호를 보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