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10-21 11:19 (수)
시대가 요구하는 흐름 '팬 중심 글로벌 음악산업' 미라클토큰이 선도한다
상태바
시대가 요구하는 흐름 '팬 중심 글로벌 음악산업' 미라클토큰이 선도한다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20.10.13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 일방향에서 '팬 중심 쌍방향' 체계 가동

 

미라클토큰(MQL) 이홍유 대표

[인터뷰_블록체인투데이 한지혜 기자]

 

본인과 미라클토큰에 대해 소개 부탁드린다.

블록체인 구독자 여러분 반갑습니다. 미라클 프로젝트의 대표 이홍유입니다. 저는 서울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아이리버(Iriver)에 입사하여 음악 산업과 해외 시장의 변화를 몸소 체험하였고, 이후 포스코 외 많은 대기업의 해외 시장을 담당하며 글로벌 음악 산업에 눈을 뜨게 되었습니다.

그런 와중에 글로벌 음반 제작에 참여하여 미국 음반 시장의 거장 및 텐센트 측과 업무 추진을 이루게 되었으며, 음반 제작사의 일방향 소통이 아닌 쌍방향 소통을 찾던 와중에 고안하여 현재 '글로벌 음악 팬들을 위한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표준 화폐'를 목표로 미라클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미라클 프로젝트는 팬들이 직접 글로벌 음악 시장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바꿔 말하자면 이미 유저가 확보되어 시작되는 프로젝트입니다. 미라클 토큰(MQL)은 글로벌 음악 시장 자체가 생태계로 보시면 될 정도입니다.

음악의 '기획제작유통소비'의 모든 단계별 플랫폼이 준비된 차별화된 생태계 모델이며, 이미 전 세계적으로 준비되어 있는 팬덤을 통해 업계에서 흔히 말하는 '진성 유저'가 확보되어 있는 진정한 표준을 제시하여 드리는 프로젝트입니다.

 

음악과 블록체인의 결합이 생소하다. 미라클 토큰에게는 어떠한 강점이 있는가?

"음악과 블록체인의 만남! 이제 팬들이 글로벌 음악 산업의 주인공입니다. 블록체인 기술로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혁신을 선도한다"

미라클 토큰(MQL) '팬들이 중심인 글로벌 음악 세상을 만들자'라는 모토로 글로벌 음악 산업에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한 '테크테인먼트(Technology+Entertainment)' 플랫폼을 제안합니다.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다양한 음악 컨텐츠에 대한 글로벌 음악 팬들의 직접 참여가 가능하게 하고, 블록체인 기술로 모든 것이 투명하고 안전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그에 따른 특별한 혜택을 제공합니다.

또한, 기본 음악 산업의 구조를 기업 중심의 일방향 산업 구조에서 팬 중심의 쌍방향 구조로 바꾸고, 팬 투표 문화의 올바른 방향과 기준을 제시하는 등 글로벌 음악 팬들을 음악 산업의 특별한 주인공으로 만드는 것이 미라클 토큰(MQL)의 목표입니다. 음악과 블록체인은 앞으로 음악 산업의 투명성 재고 및 많은 왜곡과 조작을 불가능하게 함으로써, 보안과 신뢰를 높여주는 필수불가결한 관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음악 시장 속 저작권, 수익배분 등의 문제를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고 알고 있다. 독자들이 이해하기 쉽게 과정을 설명해달라.

음악 시장의 저작권과 수익 배분 등의 문제는 이미 많은 언론에서 다루어진 주제입니다. 현재 국내 최대 음원서비스 플랫폼의 전 대표가 저작권료 정산을 조작하는 사건이 발생하였고, 이에 대한 대책중의 하나로 주목 받는 것이 블록체인 기술입니다.

블록체인은 중앙 집중형 서버에 거래 기록을 보관하지 않고 거래에 참여하는 모든 사용자에게 거래 내역을 보내주며, 거래 때마다 모든 거래 참여자들이 정보를 공유하고 이를 대조해 데이터 위조나 변조를 할 수 없도록 되어있습니다.

위 기술은 저희 미라클의 생태계에도 적용이 되어 있습니다. 팬들이 미라클 토큰(MQL)을 보유하고 직접 투표하는 팬픽 같은 경우를 살펴보겠습니다. 음악 방송 순위 집계, 서바이벌 오디션 순위 투표 등의 의사 결정 왜곡을 막고 투명한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한 인기 순위 투표가 가능하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앞으로 많은 음악 산업 전반에 걸쳐 블록체인 응용 기술의 도입이 필요한 점은 업계의 많은 전문가들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미라클토큰 프로젝트에 참여한 뮤지션들 사진이 사무실 벽면에 걸려 있다.

팬픽(FanPICK)이란?

팬들의 투표 의사가 왜곡되고 조작되는 문제가 발생되어 세간의 화제가 된 부분들을 알고계실겁니다. 팬픽은 팬 투표 문화의 올바른 방향과 기준을 제시합니다.

미라클 토큰(MQL)을 사용한 투표 기록은 블록체인 기술로 투명하게 공개 관리됩니다. 과정과 결과에 대한 조작 및 왜곡이 불가하며 팬들은 공개 관리되는 투표 기록을 더욱 신뢰할 수 있습니다. 또한 팬픽은 단순한 인기 투표가 아닙니다. 투표에서 선정된 아티스트는, 글로벌 콜라보레이션 전문기업 7SIX9 엔터와 중국 최대의 엔터테인먼트 그룹인 텐센트 뮤직(TencentMusicEntertainment, TME)의 콜라보레이션 앨범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인기 투표의 순위가 높을수록 글로벌 탑 아티스트와의 콜라보레이션의 주인공이 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이점은 단순한 인기투표를 넘어서 내가 좋아하는 스타가 글로벌 콜라보레이션 무대에 올라서 인기가 전세계적으로 상승한다는 큰 메리트가 있습니다.

투표에 참여하고자 하는 팬들은 점점 SNS와 여러 팬 커뮤니티 등을 통해서 블록체인 기반의 신뢰 있는 투표 시스템인 팬픽을 적극적으로 알리고, 투표함으로써 단순한 기존의 문자투표 인기순위 이상의 의미 있는 앨범 제작을 기획하고 직접 참여하는 팬이 되는 것입니다. 최초 참여자에게 팬픽은 일정 에어드랍을 보상으로 해주게 되며, 이를 팬들은 투표에 활용하게 되고 실제 '진성 유저'들의 참여가 이루어지는 프로젝트입니다.

 

드림엑스(DREAM-X) 프로젝트에 대해서 자세한 설명 부탁드린다.

DREAM-X 프로젝트는 대륙별 글로벌 탑 아티스트들의 콜라보레이션 앨범입니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앨범 제작을 진행하는 텐센트 뮤직과 7SIX9엔터테인먼트입니다. 특히, 텐센트뮤직(TencentMusicEntertainment, TME)은 명실공히 중국 최고의 엔터테인먼트 그룹입니다. 텐센트 그룹 산하의 엔터테인먼트 그룹으로서, 미국 뉴욕증시에 상장되어 있습니다. 텐센트(腾讯, Tencent)는 중국 최대의 종합 인터넷 회사이자 매출액 기준 세계 최대의 비디오 게임 회사이며 '아시아 증권시장 시가총액 1위 기업'입니다.

또한 알리바바 그룹과 함께 중국 내에서 민간 대기업 중 투 톱을 달리고 있습니다. IT 산업의 중국판 네이트온인 QQ 메신저를 비롯하여 중국판 카카오톡인 위챗과 위챗페이를 서비스 하는것으로 유명합니다. 텐센트 뮤직이 소유한 QQ뮤직, 쿠거우뮤직, 쿠워뮤직은 중국 음원 시장의 1~3위 업체이며 음원 뿐만 아니라, 방송, 영상 등 엔터테인먼트 전 분야에서 가장 강력한 중국내 영향력을 보유한 기업입니다.

이미 앞서 7SIX9엔터테인먼트와 글로벌 콜라보레이션 앨범(마이클잭슨 헌정앨범 1, Let’s Shut up & Dance) 협업의 경험이 있는데, 세계적인 팝스타 제이슨 데룰로가 프로듀싱하고 엑소의 Lay Zhang, NCT 127이 피처링하며 글로벌 음악 팬들의 이목을 끌었습니다. 지난 협업을 바탕으로 쌓인 상호 신뢰와 기대로 이번 DREAM-X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올해 하반기부터 DREAM-X 프로젝트를 통해 앨범이 연속 발매될 예정이며, 앨범의 라인업은 이미 확정되었습니다. 중국 시장을 타겟으로 하는 이번 앨범은 미국과 중국 탑 아티스트의 콜라보레이션 앨범으로서, 중국에서 1,000만명 이상의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으며 매년 대규모 콘서트를 성황리에 개최하는 등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렌카(Lenka)'가 합류하였습니다.

또한 연도별 세계 최고 판매 싱글(IFPI)에 선정된 곡으로써 영화 '분노의 질주'의 폴워커 추모곡 'See you Again'으로 YOUTUBE 47억뷰라는 엄청난 기록과 더불어 빌보드 차트인 52주 연속 기록을 하였던 '위즈칼리파(WizKhalifa)'도 참여하였습니다.

중국 가수 또한 현재 중국 내에서 가장 인기 있는 가수로 꼽히는 왕쑤롱(Wang sulong)이 참여해 많은 관심이 모이고 있습니다. DREAM-X 프로젝트는 이미 언론을 통해서도 소개가 되었으며, 앞으로도 새로운 소식들을 많은 매스컴을 통해서 소식을 접하실 수 있습니다.

앞서 769엔터테인먼트가 진행한 글로벌 콜라보레이션 프로젝트 '마이클잭슨 헌정앨범 1집 Let's Shut up&Dance'.
앞서 769엔터테인먼트가 진행한 글로벌 콜라보레이션 프로젝트 '마이클잭슨 헌정앨범 1집 Let's Shut up&Dance'.

이 외에도 진행되고 있거나 진행 예정인 프로젝트들이 있다면?

글로벌 탑 아티스트들의 콜라보레이션 앨범 제작이 이루어지고, 수많은 음악팬들이 굿즈와 앨범구매, 그리고 펀딩까지 진행할 수 있는 음악 컨텐츠의 종합 쇼핑몰인 'EnterPLUS(엔터플러스)'와 함께 음악을 들으며 플레이리스트를 소통하고 뮤직룸에서 채팅으로 소통할 수 있는 'MUSIC Q(뮤직큐)' 프로젝트도 많은 준비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MUSIC Q(뮤직큐)'는 전세계 최고의 스트리밍 서비스 기업인 Spotify Apple의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와 Facebook의 커뮤니케이션 기능이 하나의 채널에서 구현되는 플랫폼입니다. 미라클 토큰(MQL)은 글로벌 음악 시장 자체가 생태계입니다.
 

사업을 진행하면서 맞닥뜨린 난관이 있었다면.

저희가 글로벌 비즈니스를 진행하다보니 전세계적인 코로나 19로 인해 난관이 있었습니다. 저희 파트너사인 텐센트 뮤직이 있는 중국을 포함하여 미국 시장도 커뮤니케이션과 마케팅을 하기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전세계적인 불황에도 불구하고 '리서치 페이퍼'의 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 음악 산업은 5년 연속 상승하며 202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성공한 사업가와 그렇지 못한 사업가의 차이는 참을성에 있습니다". 사업을 하려면 매우 힘든 시간을 견뎌내야 하고 대부분 사람들은 포기합니다. 만약 열정을 쏟아부을수 있는 아이디어나 무엇인가를 바로잡고 싶은 문제나 코로나19 같은 어려움들을 가지고 있지 않았다면 지금의 미라클은 없었을겁니다.

저희 미라클 팀은 끈기와 열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려움과 난관을 겪으며 초조한 시간을 코로나로 보냈지만 최근 글로벌 탑 아티스트의 섭외 및 준비가 전부 이루어졌으며 프로젝트의 수많은 호재가 준비되고 있습니다.

 

최근 비트포렉스 거래소에 성공적으로 상장되었는데, 이와 관련 향후 계획은 무엇인가.

저희 미라클 프로젝트는 앞으로 원화 마켓의 상장 및 코인 마켓캡 순위 기준 글로벌 탑 거래소의 추가 상장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모든 절차를 준비하고 있으며, 전문가의 컨설팅 및 전세계적인 어드바이저의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유명 글로벌 기업의 많은 분들이 주목하고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신뢰를 많이 받고 있는 만큼 앞으로의 행보를 기대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좋은 프로젝트가 있더라도 홍보와 마케팅이 미흡하면 성공하기 힘들다. 미라클 토큰이 지향하는 홍보 마케팅 전략이 있는가?

저희 홍보와 마케팅은 이미 전세계적으로 정평이 난 전문가들도 함께 준비하여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전세계의 가장 유명한 인플루언서가 참여하고 있으며, 많은 글로벌 거래소 또한 홍보를 자처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미 팬들과 유저를 확보한 현실적인 음악 생태계를 보유한만큼 글로벌 음악 시장의 매스컴을 통해서도 저희 프로젝트는 많은 소개가 이루어질 예정이며 인플루언서와 유튜버의 SNS 마케팅도 이루어질 계획입니다.

 

회사가 추구하는 가치관 및 이념은 무엇인가.

사람들은 이제 모든 분야에서 누군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는데 그치지 않고, 적극적으로 컨텐츠를 찾아다니며 SNS를 통해 정보를 공유하고 검증하고 있습니다. 저희 미라클 프로젝트는 팬들이 적극적으로 음악 산업에 참여하며, 컨텐츠를 직접 생산하는 현 시대의 트렌드를 살리고, 그에 걸맞는 가치를 생산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글로벌 음악 산업의 새로운 주인공이 되기 위해 언제나 도전하고 '나만의 속도로 꾸준히 최고를 지향하며 나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팬들이 중심인 글로벌 음악 세상을 만들자'라는 모토로 글로벌 음악 산업에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한 '테크테인먼트(Technology+Entertainment)' 플랫폼을 이루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월간 블록체인 투데이 독자에게 강조하고 싶은 말.

음악과 블록체인의 만남이란 주제는 특별합니다. 저희 미라클 프로젝트는 단순한 만남이 아닙니다. 인터뷰에서 계속 강조 드렸지만, '팬들이 중심인 글로벌 음악 세상' 1인 크리에이티브, 개인이 방송을 주도하는 스푼라디오 같은 현재 시대가 요구하는 흐름입니다. 그 흐름의 중심에 있는 미라클 프로젝트를 지켜봐주시고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info@blockchaintoday.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블록체인투데이를 구독하세요!
하루동안 보지 않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