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19 11:59 (화)

블록체인이 5G 응용 어플리케이션 입지를 강화한 비결
상태바
블록체인이 5G 응용 어플리케이션 입지를 강화한 비결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20.08.19 10:3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투데이 류명산 기자] 블록체인은 5G어플리케이션에 보안성을 부가한다.

블록체인은 5G 기술의 가능성을 열었다. 5G는 4G보다 최소 100배는 빠른 것으로 예상되며 다른 세대의 기술과 급격히 다른 면모를 보일 것이다.

블록체인은 암호화폐의 틈새시장 이윤성을 능가하며 성장해 왔고 무수한 5G 어플리케이션의 주도기술로 기능할 수 있다.

5G는 이미 일부 도시에서 실용화되고 있는 보편화가 임박한 무선 네트워크이다. 5G를 활용하는 도시들은 기존 세대의 네트워크와 더불어 소비자를 위한 네트워크 속도 증가의 실현을 앞당길 것을 약속한다. 이 높은 기대를 불러일으키는 광속 모바일 네트워크에서 진실로 눈에 띄는 것은 거대한 데이터셋의 전송과 공유 시 지연속도를 확연히 줄였다는 것이다. 4G에 비해 최소 100배 신속할 것이 예상되고 많은 유형의 연결 장치를 수용하는 더 높은 가용성을 지닌 5G는 다른 세대 기술보다 돋보이게 될 것이다.

5G의 특징은 5G에 손쉽게 연결될 수 있는 조밀한 저전력의 장치군이 이용되어 사물인터넷의 혁신을 촉진한다는 것이다. 데이터가 실시간으로 흐르는 동안 5G의 고도화된 서비스 연결성 때문에, 암호화된 혹은 블록체인 사용 솔루션과 같은 안전한 수단을 통하여 교류될 필요가 있다.

블록체인은 불변하는 분산원장의 기능을 하며 암호화폐를 배경으로 오랜 기간 동안 과도하게 성장해왔다. 다양한 기관들이 블록체인의 비암호화폐 어플리케이션 분야에서 진보를 이루었으며 이로써 5세대 모바일 네트워크의 등장을 지원할 것이다.

이 기술은 다양한 5G 어플리케이션에 보안성과 표준화를 구현할 것이다. 예를 들어, 자율주행차량의 개발 시, 스스로 운전하는 자동차는 차량과 중앙운행시스템 그리고 차량 주변의 환경 간에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교환하며 개발이 이루어진다. 차량 내부와 환경에는 수많은 장치, 센서, 기계가 장착된다. 수집되는 데이터가 해커의 공격으로부터 안전해야 하는 것은 압도적 중요성을 가진다.

5G의 초스피드에 의하여 강화되는 데이터 교환 스트림 이외에도 IBM과 같은 기술 대기업과 디지털 퍼스트(digital-first) 자동차제조업체들은 자동차를 위한 핵심적 디지털 기록의 관리, 저장, 교환 시 블록체인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다. 이에 더하여, MOBI(Mobility Open Blockchain Initiative)와 같은 프로젝트는 자율주행차량 분야에 블록체인의 역할을 조명하고 있지만 산업내 5G 어플리케이션 지원에 기여하기도 한다.

5G가 부상하면서, 중소기업들이 차세대 모바일 네트워크의 한조각이라도 얻기 위해 분투하며 더 많은 사업 프로세스가 클라우드와 온라인으로 이동해감에 따라 데이터 보안과 인증이 이 과정의 핵심이 된다.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