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19 14:39 (화)

스웨덴 중앙은행, CBDC 연구 보고서 발간
상태바
스웨덴 중앙은행, CBDC 연구 보고서 발간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20.06.29 16:2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투데이 편집팀] 스웨덴 중앙은행이 자국 내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도입 가능성을 검토한 연구 보고서를 발간했다.

24일(현지시간) 스웨덴 중앙은행은 보고서를 통해 가능한 CBDC 모델 네 가지를 제시하면서 각 모델의 특성 및 적합성 등을 설명했다. 특히 중앙은행은 CBDC이크로나(e-Krona)가 안정적인 가치 저장 척도 수단, 안전한 결제 청산 수단, 금융 안정성 유지 방안 등으로 역할할 수 있는지 가능성을 검토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스웨덴 중앙은행은 CBDC 모델로 △중개기관 미참여 중앙집중형 모델 △중개기관 참여 중앙집중형 모델 △중개기관 참여 분산형 모델, △합성 이크로나 모델 총 네 가지를 제시했다.

먼저, 중개기관 미참여 중앙화 모델은 중앙은행이 기존 대형 시중은행의 역할을 담당하면서, 화폐 유통망에 대한 모든 책임을 지는 방식이다. 해당 모델에서는 중앙은행이 수백만 명의 고객을 직접 지원하게 되기 때문에 상당한 규모의 자원 투입이 예상된다. 중앙은행이 소매 결제 서비스 부문과 경쟁하고 간접적으로 시장 독점을 야기하는 등, 결제 시장에 과도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

중개기관 참여 중앙화 모델은 중앙은행과 민간 서비스 제공업체와의 협력을 토대로 하는 기존 금융 인프라와 매우 흡사하다. 전 세계에서 가장 현금 의존도가 낮은 국가인 스웨덴의 이크로나 연구는 지난 2016년부터 시작됐다.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