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16 (금)

CBEEX, Green Mobility Inclusive 플랫폼에 블록체인 공동 도입
상태바
CBEEX, Green Mobility Inclusive 플랫폼에 블록체인 공동 도입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20.06.08 17:0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투데이 김은혜 기자] 5일, 중국베이징환경거래소(China Beijing Environment Exchange, CBEEX), WeBank 및 Green Inclusive가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는 Green Mobility Inclusive 플랫폼을 개발하고자 기술 협력을 진행한다고 공동 발표했다. 이들은 온라인 론칭 회의에서 Green Mobility 블록체인 전략적 협력 체제 계약에 서명했다.

이 회의에서 WeBank EVP 겸 CIO Henry Ma가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사회 거버넌스 체제 MERITS(Measurable Ethics: Rating, Incentivization, Tracking & Supervision Framework)에 관한 첫 백서를 발표했다. MERITS의 목적은 기술을 기반으로 선행을 장려하고자 여러 참가자의 단결을 도모하는 것이다.

Green Mobility 블록체인 전략적 협력 체제 계약에 따르면, Green Mobility Inclusive 플랫폼은 위챗 공식 계정과 위챗 미니 프로그램을 통해 최종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FISCO BCOS 개방 소스 컨소시엄 체인 플랫폼을 채택한다고 한다. WeBank가 주도하는 블록체인 기반시설 FISCO BCOS는 2017년에 개방 소싱된 금융 등급 블록체인 플랫폼이다.

Green Mobility Inclusive 플랫폼은 자동차 이용을 제한함으로써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을 도모한다. 앞으로 이 플랫폼은 환경친화적인 이동성 시나리오를 위해 버스와 지하철을 포함해 더 많은 운송 수단을 포함시킬 예정이다.

WeBank, 대중의 선행 장려하고자 'MERITS' 백서 발표

Henry WeBank EVP는 "이 플랫폼은 실시간 추적과 확인이 가능한 기록을 바탕으로 발급, 유통, 후원, 교류, 청산과 결제, 감독 및 감사 영역에서 개방적이고 투명한 과정을 보장하고자 MERITS 체제에서 갱신 및 최적화된다"라며 "AI, 블록체인, IoT 같은 첨단 기술을 바탕으로 하는 이 플랫폼은 준수 요건을 충족하고 신뢰도를 높이는 한편, 효과적으로 참가자 간에 합의를 끌어낸다"라고 말했다.

Green Mobility Inclusive 플랫폼은 MERTIS 체제를 기반으로 하는 첫 번째 프로젝트다. 참가자의 역할과 운영 과정 설계를 통해 MERITS의 세 가지 핵심 기제를 반영할 수 있다. 첫 번째는 등급 기제다. Green Mobility Inclusive 플랫폼 사용자의 환경친화적인 저탄소 이동 행위가 인터넷과 IOV(Internet of Vehicles) 장치를 통해 기록되고, 탄소 배출량을 통해 정확하게 측정된다. 둘째, 인센티브 호환 기제는 Green Mobility Inclusive 플랫폼 참가자가 윈윈 결과를 위해 자신만의 수요에 따라 행동하고, 저탄소 가치를 옹호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마지막으로 혁신과 위험 간에 균형을 맞춘다. 컴플라이언스 거버넌스 기제는 Green Mobility Inclusive 플랫폼이 블록체인 기술의 불변성, 완전한 과정 추적성 및 다자간 합의를 이용함으로써 규제와 감사 요건을 충족하도록 한다.

CBEEX EVP Wang Huijun은 "CBEEX는 자체적으로 혁신적인 이점을 발휘했고, WeBank 및 Green Inclusive와 공동으로 Green Mobility Inclusive 플랫폼을 출시했다"라며 "CBEEX는 시장 기반의 인센티브를 통해 대중이 환경친화적인 방식으로 이동할 방법을 모색한다. 또한, 이 플랫폼은 기술 수단을 통해 모두의 선행을 장려하고자 WeBank가 제안한 사회 거버넌스 체제 MERITS도 포함한다"라고 설명했다.

Green Inclusive 회장 Jiang Nanqing은 "더 많은 참가자를 합류시키고자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 Green Mobility Inclusive 플랫폼에 MERITS 개념을 결합했다"라면서 "환경을 포용하고, 생태적인 폐쇄형 지속가능성 경제가 자리를 잡은 만큼, 탄소 배출량을 줄인 사용자에게는 탄소 점수를 바탕으로 보상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MERITS, 감염증 관리와 확산 억제 위한 효율적인 거버넌스 솔루션을 제공

Henry WeBank EVP는 미래를 전망하면서, MERITS가 보건 분야를 비롯해 환경 보호, 개인 체력과 건강, 문화 융성, 자선사업 및 지역사회 봉사에도 적용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특히 전 세계가 코로나19 팬더믹과 싸우고 있는 이때 MERITS 체제를 적용하는 보건청은 비정부 단체와 손을 잡고 단체와 개인이 코로나바이러스 예방 노력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일조하도록 장려할 수 있다.

한 예로, 개인이 이동 기록이나 기타 관련 정보를 공개하고, 체온을 측정하며, 자가 격리를 하도록 장려하는 목적으로 인센티브 호환 기제를 설계할 수 있다. 이는 코로나19 확산을 효과적으로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Henry WeBank EVP는 "자사는 MERITS의 도움을 받아 과학과 기술로 친절한 선행을 장려하고자 전 세계 파트너와 협력하고자 한다"라며 "이런 측면에서, MERITS의 인센티브 호환 기제는 열린 협력을 활용하고, 긍정적이고 구체적인 인센티브를 통해 대중이 선행을 실천하도록 안내할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