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10-30 18:11 (금)
새롭게 출시된 리브라 백서, 앞으로의 방향은?
상태바
새롭게 출시된 리브라 백서, 앞으로의 방향은?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20.05.11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빌리빗 장민 대표이사 

4월 16일, 미국 당국의 강한 반발로 인해 중단된 줄만 알았던 페이스북의 리브라가 두번째 백서를 출시했다. 이번 백서를 보면 다소 리브라 협회의 위축된 모습이 보인다. 미국 정부의 강한 반발에 굴복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리브라의4가지 변화:

1. 다중 화폐 리브라(≋LBR)와 각국 단일 화폐 출시 (LibraUSD or ≋USD, LibraEUR or ≋EUR, LibraGBP or ≋GBP, LibraSGD or ≋SGD).

2. 여러 나라 당국의 규제 프레임워크 준수를 통한 리브라 결제 시스템 안정성 강화.

3. 개방형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허가형 블록체인으로의 전환.

4. 리브라 준비제도(Reserve) 디자인 강화

신 리브라 백서 원본 요약:
다중 화폐 리브라(≋LBR)와 각국 단일 화폐 출시

리브라는 기존 법정화폐 시스템과 경쟁 구도를 형성시키기 위해 시작된 프로젝트가 아니라 기존의 시스템과 공존하고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프로젝트이다. 리브라가 전세계적으로 사용이 되고 거래량이 많아지면 여러 당국의 기존 화폐 시스템이 붕괴될 것이라는 우려에 따라 각국의 단일 화폐도 발행하기로 했다. 또한, 각 화폐별로 발행된 양에 상응하는 리브라 자체 지급준비금(reserve)에 현금, 현금등가물과 초 단기 국채를 보유할 것이다. 다중 화폐 기반 리브라(≋LBR)는 효율적인 국제 거래와 화폐 시스템이 불안전한 나라에서 화폐로써 사용될 수 있다.

여러 나라 당국의 규제 프레임워크 준수를 통한 리브라 결제 시스템 안정성 강화

리브라 결제/지불 시스템은 여러 나라와 국제적인 규제(AML/CFT)를 지킴과 동시에 기존 금융서비스를 사용하지 못하는 사람들(unbanked, underbanked)에게도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이루기 위해 리브라 협회는 사용자를 네 가지 카테고리로 나누어 관리한다.

1.지정된 딜러 (리브라 네트워크에 리브라 코인을 매매할 권리가 있는 기관)
2.FATF 규정에 따라 허가 받은 가상자산 사업자 (Virtual Asset Service Providers/VASPs)
3.리브라 협회 자체 규정에 허가 받은 VASPs
4.리브라 네트워크를 통해 금융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개인과 단체 (Unhosted Wallets)

Unhosted Wallets는 금융적 수용성 즉, 개인과 기업들의 필요에 부합하는 금융 상품과 서비스를 접근 및 이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광범위한 경쟁 그리고 혁신을 일으킬 것이다. Unhosted wallets가 야기하는 효과들은 더욱 폭넓은 서비스 개발을 촉진시킬 것이며, 현재 금융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하는 불우한 사람들(unbanked, underbanked)도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하지만 unhosted wallets 항목에 속한 사용자들은 검증된 사용자들이 아니므로 금융범죄 및 다른 범죄에 연루되어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잔고 제한과 거래 제한이 있을 것이다.

리브라 협회는 먼저 협회에서 지정된 딜러들(1번 항목)과 FATF규정에 허가받은 VASP들(2번항목)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출시할 계획이다. 그리고 리브라 협회 자체 VASP규정과 unhosted wallets들을 위한 규정을 당국 관계자와 허가된 VASP들의 피드백을 통해 설립할 예정이다.

개방형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허가형 블록체인으로의 전환

세계 각국 규제기관들은 개방형 블록체인의 특성상 네트워크 통제를 미상의 단체 또는 개인이 하게 될 수 있다는 위험을 제시해 리브라는 개방형 블록체인을 포기하고 허가형 블록체인 기반으로 전환하기로 했다. 하지만 네트워크 내 주요 경제적 요소를 투명하고 개방된 네트워크 서비스와 관리 방식을 통해 허가형 블록체인에도 적용시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

리브라 준비제도(Reserve) 디자인 강화

규제기관들은 또한 리브라 준비제도가 시장에서 일어나는 극단적인 상황을 어떻게 대처하고 리브라 코인 홀더들을 보호는지에 대해서도 걱정을 표했다. 이에 대해 리브라는 기존에 다양한 준비제도(reserve)들이 사용하는 방법들을 사용한다. 리브라 준비제도는 만기 기간이 굉장히 짧고, 신용리스크가 적고, 유동성이 높은 자산들을 보유하며 추가적으로 완충자본(capital buffer) 역시 보유할 것이다.

앞으로 더 지켜봐야 할 것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리브라는 전세계의 정부와 중앙은행 및 다른 규제기관들에 요구를 수용하고 기존 법정화폐 시스템을 위협하지 않을 것을 약속한 것으로 보인다. 리브라 플랫폼 및 서비스는 아직 여러 나라의 규제를 통과해야한다.

먼저 리브라 협회 부 위원장 Dante Disparte는 스위스 금융위원회 (FINMA)와 함께 리브라 서비스를 준비 중이라고 전했다. 이와 같이, 앞으로 리브라가 국제적으로 어느 나라에 허가를 받을지 주목해 볼 여지가 있다.

리브라 프로젝트의 성공이 암호화폐 업계에 미칠 영향과 의미는 다양하겠지만 한가지는 확실하다. 블록체인 기술 자체의 효용성과 실용성을 세계적으로 증명하는 첫 사례가 될 것이다.

글 빌리빗 장민 대표이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블록체인투데이를 구독하세요!
하루동안 보지 않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