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08-11 16:09 (화)
세계경제포럼 (WEF), 블록체인 툴킷 발표
상태바
세계경제포럼 (WEF), 블록체인 툴킷 발표
  • 김영남 기자
  • 승인 2020.05.05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경제포럼 (WEF), 블록체인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글로벌 공급망을 위한 "신뢰의 재구성: 블록체인 전개 툴킷”이라는 제목의 새로운 보고서 발표.
[사진출처] 세계경제포럼 홈페이지
[사진출처=세계경제포럼 홈페이지 캡처]

[블록체인투데이 김영남 기자]WEF(세계경제포럼)는 지난 4월 28일, 블록체인 구현 프로젝트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테스트한 모범 사례들을 문서화하는 최초의 고급 가이드 라인”으로 명명된 '블록체인 전개 툴킷'을 발표했다. 이 툴킷은 현재 WEF 웹사이트에서 위젯으로 이용할 수 있다.

이 툴킷에는 안전하게 블록체인을 구현하기 위한 의사결정을 할 때 공급망 기업이 사용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 가이드, 위험도 평가 계산기, 의사 결정 트리 등이 수록되어 있다.

이 툴킷을 사용한 두 개의 파일럿 프로그램이 이미 수행되었는데, 첫 번째는 아랍에미레이트 ADDA의 아부다비 디지털 당국 (ADDA)과 협력한 것으로서 아랍에미레이트 ADDA는 4차 산업혁명 센터 UAE (C4IR UAE)를 건설할 당시, 이 툴킷에 있는 질문들을 사용했다. 아랍에미레이트는 2021년까지 전체 연방 지급액의 50%를 블록체인으로 만들 계획이다.

두 번째 파일럿 프로그램은 사우디아라비아 ARAMCO와 함께 운영되었다. 이 세계적인 석유 대기업은 툴킷을 사용하여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 공급업체 관리와 자격 증명 검증 시스템을 운영했으며 툴킷에 수록된 정보는 ARAMCO가 처리 속도를 높이고 부정행위 탐지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툴킷에는 컨소시엄 구성, 컨소시엄 거버넌스, 디지털 아이덴티티 및 상호 운용성을 다루는 여러 모듈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러한 공급망들의 각각의 기능에 대해 블록체인 기술을 구현하는 가이드 역할을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보고서는 툴킷을 통해 "조직들이 고충점을 해결하고 공급망 전반의 효율성, 자동화, 투명성을 높이기 위한 블록체인의 파괴적 잠재력을 이해하기 시작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블록체인투데이를 구독하세요!
하루동안 보지 않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