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투자하려면 무엇부터 챙겨야 할까?
상태바
비트코인 투자하려면 무엇부터 챙겨야 할까?
  • 안혜정 기자
  • 승인 2020.02.21 0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암호화폐 투자할 때 알아야 할 리스크 5가지
그간 암호화폐 산업 내에는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지만 암호화폐는 여전히 눈부신 성장을 경험하고 있다. (사진출처=픽사베이)
그간 암호화폐 산업 내에는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지만 암호화폐는 여전히 눈부신 성장을 경험하고 있다. (사진출처=픽사베이)

[블록체인투데이 안혜정 기자] 그간 암호화폐 산업 내에는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지만 암호화폐는 여전히 눈부신 성장을 경험하고 있다. 암호화폐가 미래 경제에 심어주는 신뢰도도 성장하고 있다. 하지만 시장에는 항상 리스크들이 도사리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암호화폐 시장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동향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면 조심해야 할 몇 가지 사항들을 알아두는 것도 나쁘지 않다. 

과장된 설명

지난 몇 년간 암호화폐 시장에는 지나치게 부풀린 설명들이 많았다. 가격이 급등한다는 등의 예측이 난무하기도 한다. 과장된 설명이 항상 나쁜 것은 아니지만 이러한 요소가 시장 내에서 가격 변동을 야기할 수도 있다는 사실은 리스크 요소가 돼서 다시 시장으로 돌아온다. 과장된 예측 자체는 암호화폐 가격을 급등하도록 도모할 수 있겠지만 급락하도록 만들 수도 있다.

변동성

전반적으로 암호화폐 시장은 변동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암호화폐의 가격 변동은 빈번히 일어날 뿐 아니라 다른 시장에 비해 그 폭도 크다. 시장이 변동성이 높은 이유는 많다. 그 중 가장 큰 문제는 암호화폐 시장은 기존 화폐 시장 보다 규모가 작다는 점이다. 즉 암호화폐가 조금만 움직여도 그 가격에 큰 영향력을 미친다는 말이 된다.

낮은 유동성

규모가 작은 많은 암호화폐들은 낮은 유동성으로 고군분투를 하고 있다. 비트코인도 얼마 전만 해도 유동성이 낮아 많은 어려움을 겪기도 했다. 낮은 유동성으로 암호화폐 시장은 변동성이 높아질 수도 있다. 가격 조작 리스크의 경우나 대규모 행위자들이 대량 구매 한번으로 해당 암호화폐 가격에 큰 영향을 줄 수도 있다는 점을 보면 잘 알 수 있는 사실이다. 

암호화폐 부의 분배는 기존 부의 분배보다 더 편향이 돼있다. 일명 비트코인 고래라고 불리는 암호화폐 시장 내 소수의 대규모 투자가들이 가격 조정에 있어서 편향적인 힘을 갖게 되는 것이 사실이다.

시간이 지나면서 이러한 리스크는 낮아지고 있지만 어떻게 보면 새로운 암호화폐들이 대중 수용이 진행되고 인기 수준이 올라가기 전에는 해당 리스크는 낮아지지 않을 것이라는 뜻이 되기도 한다. 

규제

지난 몇 년간 암호화폐 산업은 규제 수준이 증가했다. 시장이 새롭게 시행된 규제에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가 불확실한 상황에서 규제 리스크는 암호화폐 시장에 큰 난제로 다가오고 있기도 하다.

규제 리스크는 현재 시행되고 있는 규제의 유형에 따라 다양하게 나뉜다. 말할 것도 없이 암호화폐 보유 혹은 거래 금지는 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하지만 감독 및 감시를 위한 규제 자체는 시장에 대한 영향력이 오래갈 것 같지는 않다. 

보안

암호화폐 자체는 기술적으로 안전한 투자 대상이지만 암호화폐를 거래하는 거래소들은 시간이 지나감에 따라 많은 취약성을 보이고 있다. 또한 월렛의 경우 유저들이 어떻게 월렛을 사용하는 지에 따라 보안 수준은 달라지기도 한다.

암호화폐의 보안 리스크는 다른 온라인 플랫폼과 비교 시 그다지 높지 않다. 다시 말해 여러분이 월렛을 보호하기 위해 올바른 조치를 취하는 이상 그리고 이름을 대면 아는 유명 거래소에서 암호화폐 거래를 하는 이상 보안 리스크에 대해서는 크게 걱정할 것이 없다고 할 수 있다.

암호화폐에 리스크가 존재한다는 점은 그다지 새로운 사실이 아니다. 또한 기존 상품 혹은 실제 일반 화폐를 거래할 때도 리스크가 존재하는 것은 마찬가지이다. 결국 가장 중요한 사실은 리스크들을 이해하고 또 감당을 할 수 있는 선으로 그 리스크를 줄이는 것이 개인에게 달렸다는 점을 이해하는 것이다.

info@blockchaintoday.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블록체인투데이를 구독하세요!
하루동안 보지 않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