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16 (금)

신뢰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드는데 기여하는 대표 블록체인 기술기업을 지향한다
상태바
신뢰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드는데 기여하는 대표 블록체인 기술기업을 지향한다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18.12.13 16: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탈중앙화된 블록체인 플랫폼이 정착되는 세상을 만들터...
▲네모랩의 이왕재 대표 ⓒ블록체인투데이

?

네모랩은 20171212일에 설립된 블록체인 연구 개발회사로 현재 7명이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 P2P 데이터(콘텐츠) 거래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다.

또한 블록체인 기술은 현재의 중앙화된 시스템을 탈중앙화 할 수 있는 신뢰기술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네모랩의 이왕재 대표는 한국을 대표하는 블록체인 기술 기업으로 성장하여 세상이 좀 더 신뢰할 수 있는 사회로 발전하는데 기여하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현재 개발중인 네모닥에 대해서
네모닥은 블록체인 기반의 P2P 데이터 거래 플랫폼으로 개발되고 있다. 과거에는 석유가 인류의 중요한 자원이었다면, 앞으로의 세상은 데이터를 지배하는 국가 또는 기업이 세상을 지배하는 데이터 중심의 사회로 급격하게 변화해 가고 있다.

IoT 기술의 보급으로 수많은 센서를 통해 빅데이터가 모아지고 있으며,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인공지능이 진화하면서 우리 생활 속에 밀접하게 영향을 주면서, 향후 데이터를 얼마나 잘 다룰 수 있느냐에 국가와 기업의 미래가 달려있다고 할 수 있겠다.

정부에서도 데이터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기업들이 갖고 있는 데이터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 보호법 등 데이터를 활용하는데 장애가 되고 있는 법률을 완화하여 비식별 정보에 대해서는 활용할 수 있도록 개정작업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도 대기업이나 정부에서 데이터 거래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활성화되었다고 볼 수 없는 상황이다. 그 외에 블록체인 기반으로 건강정보, IoT 등 특정 분야에 특화된 데이터 거래 플랫폼을 개발하겠다는 컨셉으로 IOC를 진행하고 개발을 추진하고 있지만 상용화된 곳은 아직까지는 없는 상태이다.

올해 초, 웹에서 사용할 수 있는 네모닥의 데모버전을 오픈
데모버전은 기존의 중앙화된 서비스와 일부 유사하게 판매자는 당사의 서버에 데이터를 올리고 구매자는 당사 서비스에 가입한 후 구매하고자 하는 데이터를 검색하고 데이터를 다운로드한 후 암호화폐로 지불한다는 점에서 하이브리드 형태라고 할 수 있겠다.

내년초 오픈을 계획하고 있는 네모닥의 정식 버전은 우선 PC앱 형태로 제작이 되어, 기업이나 개인이 보유한 데이터를 네모닥 앱에 등록하고, 구매자는 자신이 원하는 데이터를 네모닥 엡을 통해 검색하고 구매 신청을 하면, 데이터를 다운로드하고 데이터 구매 금액이 자동으로 판매자의 계정으로 송금하는 P2P 형태의 데이터 거래 플랫폼의 형태를 갖추게 된다.

네모닥, 블록체인 기반의 P2P 하이퀄리티 데이터 거래 플랫폼
기존의 데이터(콘텐츠) 거래 시장은 일부 거대 중앙화된 시스템에 의해서 독점되는 면이 강했고, 크리에이터(창작자)에게 돌아가는 수익도 크지 않았다. 네모닥은 탈중앙화된 P2P 시스템을 통해 기존의 질서를 허물고 창작자들이 자신이 만든 작품에 대해 제대로 된 평가와 대가를 받을 수 있는 장터를 제공할 것이다. 또한 기존의 비트토렌토로 대표되는 P2P 시스템은 불법컨텐츠나 저질컨텐츠의 온상으로 자리 잡았지만, 네모닥은 양질의 컨텐츠가 제대로 된 평가를 받고 수익을 낼 수 있는 블록체인 기반의 P2P 하이퀄리티 데이터 거래 플랫폼으로서 자리 매김을 할 계획이다.

결론적으로 네모닥은 창작인들이 만든 양질의 컨텐츠가 제대로 된 가치를 인정받고 거래가 될 수 있는 탈중앙화된 플랫폼을 추구하고 있다.

한국 시장에 카르다노 플랫폼 기반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중
현재 블록체인 플랫폼은 확장성 문제, 거래 수수료 문제, 합의에 필요한 전력 소비 문제 등 많은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많은 프로젝트는 이런 문제점은 해결하기 위해 프라이빗 블록체인 플랫폼을 채용하거나, 일부 퍼블릭 블록체인도 일부 기능을 중앙화하면서 나머지 부분은 우회하는 방식으로 해결책을 모색하고 있다.

네모랩은 블록체인 플랫폼을 개발하기 위한 회사라기보다는 다양한 블록체인 플랫폼상에서 이용자가 실생활에서 편리하고 블록체인의 장점인 분산화된 시스템을 체험하고 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개발하는데 주력하는 한편, 탈중앙화에 중점을 두면서 기존 블록체인 플랫폼들의 문제점을 해결하는데 가장 많은 노력을 쏟고 있는 카르다노 플랫폼 생태계 발전에 공헌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국내는 카르다노 플랫폼의 기축통화인 에이다에 관심이 높은 반면 기술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관심도가 낮다는 점에서 카르다노 플랫폼 베이스로 댑을 개발하는 기업들과 함께 기술 교류와 친목을 다지면서 한국 시장에서 많은 기업들이 카르다노 플랫폼 기반의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하는데 도움을 주어서 탈중앙화된 블록체인 플랫폼이 세상에 뿌리는 내리는데도 일조하고자 한다.

가치인터넷 세상의 포털로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네모랩은 네모닥의 블록체인이 만들어가는 가치인터넷 세상의 포털로서 성장시켜 나갈 것이다. 가치인터넷 세상에서 거래되는 가치의 중심 플랫폼으로서 국내뿐만 아니고 해외에서도 주목 받는 서비스로 성장시켜 나갈 것이다.

또한 블록체인 플랫폼 카르다노의 생태계 발전을 위해서 국내에서 카르다노 개발자 모임을 활성화시켜서 카르다노 생태계에서 활약할 수 있는 한국 기업들이 많이 나올 수 있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아울러서 네모랩은 중장기적 측면에서 블록체인 기술의 고도화에 기여하고자 대학 연구소와 협업하여 블록체인 코어 기술의 연구 개발에도 힘을 쏟아 한국 블록체인 산업 발전에도 기여할 계획이다.

오하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