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10-19 19:28 (월)
탈중앙화된 금융(DeFi) 산업의 현재 그리고 미래
상태바
탈중앙화된 금융(DeFi) 산업의 현재 그리고 미래
  • 안혜정 기자
  • 승인 2020.01.15 14: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더리움 기반 DeFi, 작년보다 530% 성장...경쟁 플랫폼들도 발전 거듭해 
이더리움 기반 DeFi가 작년 초와 비교시 530%나 성장을 했으며 경쟁 플랫폼들도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사진출처=픽사베이)
이더리움 기반 DeFi가 작년 초와 비교시 530%나 성장을 했으며 경쟁 플랫폼들도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사진출처=픽사베이)

[블록체인투데이 안혜정 기자] 블록체인 기술은 글로벌 경제 내 무수히 많은 부문에 중요한 변화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또한 블록체인 산업이 성숙해감에 따라 탈중앙화된 금융(DeFi)은 서서히 다가오고 있는 블록체인 혁신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지난 2년 간 전반적인 암호화폐 가치가 감소함에 따라 DeFi에 연결된 암호화폐의 양은 급속도로 성장을 했다. 분산된 레저 기술의 독특한 사용은 향후 몇 년간 다양해 질 것이며 이에 글로벌 금융 환경에 급격한 변화를 선사할 것으로 기대된다.

포괄적으로 설명하자면 탈중앙화된 금융은 공공 블록체인 상에서 구축된 모든 금융 앱을 말한다. 사용 사례에는 은행 업무, P2P 대출 그리고 탈중앙화된 거래소 등이 있지만 그렇다고 여기에 국한돼 있지는 않다. 실제 모든 DeFi는 스마트 계약의 사용과 관련이 있어서 스마트 계약은 신뢰나 중개인이 필요가 없다. 이에 DeFi는 일반 금융 시스템보다 더 효율적이며 더 안전하다 할 수 있다.

현재로서는 이더리움이 DeFi를 위한 가장 흔한 플랫폼이며 네트워크 활동의 6%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2019년 초부터 시작해 530%나 되는 성장을 보여 2020년에는 더 큰 성장이 기대된다. MakerDAO와 Kyber 네트워크 등과 같은 이더리움 기반 DeFi 앱에는 스마트 계약을 통해 수백만 이더를 보유하고 있다. 스텔라, 비체인 그리고 카르다노 등과 같은 다른 블록체인 플랫폼들 역시 같은 분야 내에서 괄목할만한 성장을 보였다.

탈중앙화된 금융의 인기가 증가하고 있다는 점은 분산된 레저 기술의 복잡하고 혁신적인 성격을 잘 보여주는 단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블록체인 개발자들은 사실상 모든 전통 금융 서비스를 탈중앙화 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고 있다. 이에 10년 안에 글로벌 경제 환경 내에서 패러다임 변화가 급진적으로 일어날 수도 있다는 예측을 해본다. 전 세계의 부는 중앙화된 단체들이 관리하기에는 역부족이기 때문이다.

금융 산업의 변화가 임박한 시기에 많은 의문점들이 생기기 마련인데 중요한 질문 중 하나는 “이러한 활동에 있어서 어떤 블록체인 플랫폼이 표준이 될 것인가”이다. DeFi 산업 내에서 이더리움의 헤게모니는 논쟁할 여지가 없지만 수용이라는 점에서 많은 경쟁 플랫폼들이 있다. 이더리움이 주요 플랫폼으로서 입지를 굳히기 위해서는 이더리움은 로드맵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해야 하며 이더리움 2.0을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실행해야 한다. 

사실 탈중앙화된 금융이 도달 할 수 있는 범위와 규모를 감안하면 다양한 블록체인 플랫폼들이 중요한 행위자가 될 것이며 이 중 가장 성능이 좋은 플랫폼이 승자가 될 것이라는 사실을 도출할 수 있다. 이에 이더리움이 장기적인 관점에서 계속적으로 주요 플랫폼 역할을 할지에 대한 답을 하기에는 아직은 섣부르다고 할 수 있겠다.

어떤 정부와 어떤 규제 당국이 탈중앙화된 금융을 수용할지에 대해서도 아직은 아무도 알지 못한다. 이러한 복잡한 문제에는 다양한 시각이 존재한다. 블록체인 기술은 국경이 없다는 점에서 수많은 현 법과 규제를 무용지물로 만들기도 한다. 이와 같이 무수히 많은 양의 부는 기존 금융 기관에서 다른 기관들로 이동을 할 것으로 보인다. 이 다른 기관들에는 은행, 보험기관, 헤지펀드 그리고 다양한 형태의 투자 회사 등이 있다. 

한 가지 확실한 점은 블록체인 혁신이 매우 빠른 시일 내에 전 세계에서 강력한 힘이 될 것이라는 사실이다. 블록체인의 성장은 특정 블록체인 플랫폼에만 국한된 것도 아니며 블록체인에 적대적인 규제나 법안으로 저지를 할 수 있는 대상도 아니다. 오히려 더욱 많은 사람들이 암호화폐를 구매하고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DeFi는 빠른 시일 내에 실질적인 생활에서 사용이 되는 일상적인 용어가 될 것이다.

info@blockchaintoday.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블록체인투데이를 구독하세요!
하루동안 보지 않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