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8:26 (수)

메디우스, 환자의 의료서비스 경험을 공유하는 블록체인 메디컬 SNS 플랫폼
상태바
메디우스, 환자의 의료서비스 경험을 공유하는 블록체인 메디컬 SNS 플랫폼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19.12.20 16:5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투데이 전시현 기자] 4차 산업혁명의 영향으로 의료와 IT 융합은 빠르게 진행되어 의료서비스의 변화를 가져오고 있으며 높은 수준의 의료서비스를 원하는 소비자들의 수요는 글로벌 시장으로의 이동으로 이어져가며 그 규모는 아시아를 중심으로 크게 성장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소비자 개인에 맞는 의료서비스 제공자를 선택 가능하게 하는 “의료서비스 소비자 경험 정보 공유 플랫폼”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메디우스 플랫폼은 1. 의료서비스 소비자의 의료 경험 SNS 데이터를 기반으로 정보를 공유하고, 2. 의료서비스 제공자의 평판 시스템을 구축하고, 3, 개별 의료서비스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하는 맞춤 의료서비스 제공자를 추천한다. 이를 통해 질환의 경중에 맞게 적절한 병원으로 분산 또는 적합한 정도의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여 합리적 진료가 가능하다.

의료서비스시스템의 탈중앙화

메디우스는 블록체인 메디컬 SNS 플랫폼은 의료서비스 제공자와 소비자로 구성되는 탈중앙화 생태계이다. 의료서비스 제공자는 직접적인 의료행위를 제공하는 1, 2, 3차 의료기관 및 종사자와 의료행위 외 서비스인 약국, 제약, 의료기기 등 의료 관련 기업 및 공공기관이 포함된다. 의료서비스 소비자는 상기 의료서비스 제공자의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개인이다. 이들 개별 주체는메디우스 플랫폼에서 메디우스 토큰보상을 통한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투명성 높은 블록체인 메디컬 SNS

메디우스는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메디컬 SNS 플랫폼으로 의료서비스 경험 후기, 환자경험평가 정보, 개인건강관리 기록 정보 및 타인에 의한 열람정보 등이 블록체인에 기록됨으로써, 투명성과 신뢰성을 갖는다. 의료서비스 소비자에게는 블록체인 기반의 메디컬 SNS로 의료서비스 경험 데이터를 공유하는 서비스와 함께 의료서비스 평판 시스템과 인공지능 추천 시스템을 제공하여 소비자 목적에 맞는 의료서비스 제공자를 추천한다.

의료서비스 제공자에게는 인공지능 추천시스템을 통한 소비자 상담/예약/계약이 이루어지고, 평판시스템을 기반으로 의료서비스 개선과 질적 향상을 유도한다.

경험의 힘, 소비자에 의한 의료경험 빅데이터

메디우스는 의료서비스 데이터를 정형 데이터와 비정형 데이터로 구분하여 수집/저장한다. 정형 데이터는 1.국제인증기관 또는 정부기관에서 평가 조사한 결과데이터 2.환자경험 평가항목으로 조사한 데이터 3.각 질환별 글로벌 기준 PRO(Patient-Reported Outcome), PRE(Patient-Reported Experience) 항목으로 소비자가 직접 입력한 데이터로 의료서비스 제공자에 대한 데이터로 저장된다.

비정형 데이터는 소비자 회원가입, SNS를 통한 개인 건강 관리 기록, 치료 과정 및 경과, 서비스경험 후기 등록을 통해 저장되고, 단계별 데이터 수집용 인공지능 챗봇을 통해 국제 표준 PRE/PRO범주로 매핑 가능한 형태로 수집/저장된다.

메디우스 사용자의 일상 생활 패턴 등 종합적인 정보가 메디컬 일지(일명, 메디 일지)담긴다. 메디 일지에 필요한 정보가 담길 수 있도록 데이터 수집용 인공지능 챗봇이 사용된다. 메디 일지 작성 충실도에 따른 토큰 보상이 이루어질 것이고, 수집된 빅데이터는 일상 생활에서부터 질병 관리 분야까지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다.

신뢰성 높은, 평판시스템

메디우스는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 투명하고 신뢰할 수 있는 의료서비스 경험 빅데이터를 수집, 저장하고 이를 기반으로 의료서비스 제공자에 대한 “평판시스템”을 구축한다. 평판 시스템은 1.정량적 평가 2.정성적 평가 3.평판도 산출 시스템으로 구성된다. 최종적인 의료서비스 제공자의 평판도는 정량화한 경험/공감 시스템의 정성적 평가 점수와 정량적 평가 점수를 통합하여 점수로 산출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산출된 평판도 점수는 앞서 기술한 인공지능 추천 시스템에 활용된다.

객관성 높은, 인공지능 추천 시스템

평판시스템을 기반으로 플랫폼 사용자 모두에게 인공지능 추천 시스템을 제공한다. 이는 모든 이용자가 검색/상담으로 맞춤 의료서비스 제공자를 찾을 수 있도록 추천해 준다. 메디우스 플랫폼 가입을 위한 최소한의 정보 이외에 개인의료서비스 관련 정보를 함께 제공하면 소비자는 개인의 요구 사항에 맞는 의료서비스 제공자를 추천받고 플랫폼을 통해 예약/결제까지 가능하다.

인공지능 추천시스템을 통해 플랫폼 이용자의 다양한 빅데이터 (의료서비스 활용 패턴 정보, 관심 의료 분야 정보, 개인 복용 약물 정보, 의료서비스 제공 환경 정보 등)를 추가적으로 수집/저장하게 되며 이는 평판시스템과 함께 선순환 작용을 함으로써 강력한 메디우스 의료서비스 생태계를 조성하게 된다.

 

투명성 높은, 예약/계약 시스템

예약/계약 시스템은 메디우스 의료서비스 생태계 내에서 이루어지는 예약과 계약이 이루어지는 기본 시스템이다. 의료서비스 소비자가 메디우스 인공지능 추천 시스템이 추천한 의료서비스 제공자를 예약/계약 시스템을 통해 예약/계약을 하면, 의료서비스 제공자는 에스크로 시스템에 코인을 예치함으로서 예약/계약이 성립한다.

다양한 경우에 따라 사용되는 코인의 수량은 의료서비스의 난이도 등을 고려하여 결정되며, 이는 메디우스 생태계의 조성과 구축되는 빅데이터의 종류와 양을 고려하여 시스템 구성 과정에서 자동으로 계산되어 메디우스 플랫폼 상에 공지된다.

jsh@blockchaintoday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