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와 게임 산업 통합이 선사하는 장밋빛 미래
상태바
암호화폐와 게임 산업 통합이 선사하는 장밋빛 미래
  • 안혜정 기자
  • 승인 2019.10.24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암호화폐, 게임 산업 발전에 박차가해
암호화폐 산업과 게임 산업의 통합은 많은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사진출처=픽사베이)
암호화폐 산업과 게임 산업의 통합은 많은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사진출처=픽사베이)

[블록체인투데이 안혜정 기자] 다양한 산업 내 기업들이 암호화폐 산업으로 발길을 옮기고 있지만 게임 산업은 암호화폐 수용에 있어서 아직은 베일에 싸여있다. 게임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암호화폐를 보유하고 있을 확률이 높다는 점과 디지털 자산은 비디오 게임 산업과 완벽한 조합이 된다는 점을 생각하면 이러한 사실은 설명하기가 어렵기도 하다. 이제 두 산업의 통합으로 수많은 장밋빛 미래를 약속 하면서 암호화폐 수용에 있어서 주저하는 듯 보였던 게임 산업의 행보도 진전을 보이고 있다.

비디오 게임 개발자들이 암호화폐가 비디오 게임 상품에 선사하는 장점을 오랫동안 고려해 오고 있다는 사실은 의심할 나위가 없다. 수많은 게임 구매 사례가 온라인 상에서 목도되고 있으며 신용카드를 사용해 일반화폐를 사용하는 현 방법은 귀찮기도 하고 인기가 없는 것이 사실이다. 암호화폐는 이러한 복잡하고 귀찮은 과정을 간소화하며 구매 과정을 효율화한다. 디지털 자산은 게임 구매를 위해 그리고 게임 내 트랜잭션에 사용이 될 수 있으며 이는 산업이 암호화폐 수용 정도를 증가시키는 비즈니스 모델이다.

지금까지 기술은 암호화폐 통합에 있어서 가장 큰 장벽이었다. 수수료가 터무니없이 높으며 블록체인 자산이 신뢰할 만한 결제 기제가 되기에는 인증 시간이 너무나도 많이 걸렸다. 암호화폐 수용이 두드러지는 대표적인 두 곳은 Steam과 Twitch이다. 두 곳 모두 2017년 비트코인과 비트코인 캐시를 수용했다. 그 후 Steam은 고객들의 사용 사례가 줄어들었다는 이유로 암호화폐 지원을 더 이상 하지 않는다.

블록체인 개발은 게임 산업 내 많은 수요를 따라 잡았다. 나노 팀은 인기있는 개발 플랫폼을 기반해 나노 결제가 게임으로 통합되는 것을 도모하는 Unreal Engine 4를 위한 플러그인을 출시했다. 이 플랫폼은 Fortnight 그리고 NBA 2K 등을 포함해 수십 개의 게임을 형성한다.

나노 통합은 게임이 개발되는 방법을 변경할 수 있다. 나노 거래는 수수료가 없다는 장점이 있으며 몇 초 안에 인증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성격으로 인해 플랫폼은 게임 내 소액결제에 이상적이며 다양한 새로운 사용 사례에 가능성이 열려 있다. 예를 들어 직접 게임을 구매하는 대신 유저들은 게임을 하는 시간동안 비용을 지불할 수도 있다. 또한 플랫폼에 대한 지식이 없이도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화폐인 나노 계좌는 다양한 게임에서 사용될 수 있으며 기존 암호화폐 월렛에 손쉬운 연결이 가능하다.  

물론 Enjin 등과 같이 게임 산업을 위해 설계된 암호화폐 플랫폼도 있다. 이더리움 토큰인 Enjin의 팀은 플랫폼을 가상 상품을 위한 표준 플랫폼이 되게 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2019년 초에는 Enjin 팀은 삼성과 협업을 시작했으며 마인크래프트와 플러그인을 형성하기도 했다.

물론 암호화폐가 게임 산업으로 통합이 되면서 해결돼야 할 법적 우려도 다양하게 존재한다. 예를 들어 비디오 게임 내 암호화폐 거래를 할 때 규제 및 세금 문제가 대두될 수 있다. 사실 정부는 게임 운영회사들에게 KYC 프로토콜을 실행하거나 은행과 연관된 규정을 준수할 것을 촉구할 지도 모른다.

향후 블록체인 자산이 비디오 게임 산업 내 주요 요소가 된다고 가정해도 무방할 것이다. 블록체인 발전은 사용 사례가 실행 가능할 정도로 많은 진전을 보이고 있다. 이에 많은 다른 산업도 그렇겠지만 블록체인 혁신은 게임 산업 내 주요한 변화를 가져다 줄 것으로 기대된다. 

info@blockchaintoday.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투데이를 구독하세요!
하루동안 보지 않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