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7:51 (목)

CBDC(중앙은행 디지털 화폐) 발행 검토중인 국가, 태국④
상태바
CBDC(중앙은행 디지털 화폐) 발행 검토중인 국가, 태국④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19.10.25 08: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중앙은행이 발행하는 전자적 형태의 화폐(Central Bank Digital. Currency, 이하 CBDC)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이러한 트렌드에 발맞춰 CBDC에 대해 각 나라들이 지닌 입장을 총 9회에 걸쳐 정리한다.  이번에는 태국을 소개한다. <편집자주>

<게재순서>
중국
②싱가포르와 캐나다
③바하마
④태국
⑤우루과이
⑥스웨덴
⑦동부 캐리비안 중앙은행
⑧인도

[블록체인투데이 유다나 기자] 태국은행은 프로젝트 인타논(Project Intanon)이란 CBDC의 2차 테스트 단계를 마쳤다. 지난해 8월부터 시작된 1단계는 분산형 원장에 CBDC를 사용하는 개념 증명형이자 분산형 실시간 총정산시스템(RTGS, Real-Time Gross Settlement System) 개발에 집중했다. 2단계는 DLT를 두가지 특정 영역에서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 지 더 알아보기 위해 2월에 시작되었다.

첫번째는 “수명 주기 활동과 배달 대 지불 정산을 달성하기 위한 유통 원장에 대해 태국 중앙은행(BOT) 발행 채무상품의 토큰화”이다. 두번째는 “공정 효율을 개선하고 운영 및 컴플라이언스 위험을 완화하기 위한 규제 준수 및 데이터 조정 기능을 분산된 원장의 결제 프로세스에 통합하는 것”이었다.

태국 중앙은행은 3단계 테스트를 곧 진행할 예정이며 다른 시스템과 연계하여 국경을 초월한 자금 이체 거래를 지원하는 DLT기반 RTGS 시제품을 시험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 범위는 태국 바트와 외국 통화의 규제와 규정 준수 문제도 다룰 것이다.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