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19 15:14 (화)

페이스북 리브라, 성공 위해 넘어야 할 산 많아
상태바
페이스북 리브라, 성공 위해 넘어야 할 산 많아
  • 안혜정 기자
  • 승인 2019.08.29 14:2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페이스북 리브라, 전자상거래 산업을 뒤흔들 전망
페이스북 리브라가 성공적으로 발행되기 위해 규제 등 극복할 문제점들이 많다. 사진출처: 코인데스크
페이스북 리브라가 성공적으로 발행되기 위해 규제 등 극복할 문제점들이 많다. 사진출처: 코인데스크

[블록체인투데이 안혜정 기자] 최근 페이스북이 2020년까지 디지털 시장에 합류하겠다는 계획을 밝혀 세간을 떠들썩하게 했다. 12개 국가들이 참여하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페이스북은 “리브라”라는 이름의 고유의 온라인 암호화폐를 출시할 예정이기도 하다. 또한 글로벌 코인 리브라는 이미 이더리움 및 리플 등과 같은 암호화폐보다 앞서고 있다.

하지만 리브라는 성공하기 위해서 규제 및 기술 관련 넘어야 할 산이 많다. 2019년 6월 페이스북 CEO 마크 주커버그(Mark Zuckerberg)는 잉글랜드 뱅크의 총재 마크 카니(Mark Carney)와 담화를 통해 암호화폐 발행을 하는 데에 수반되는 위험과 기회에 대해 의견을 나누기도 했다.

페이스북은 미국 재무부 관계자들과 담화를 나눈 것 외에도 값싸고 안전한 현금 송금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 비자, 웨스턴 유니언, 페이팔 그리고 마스터카드 등과 같은 이해 당사자들과 협업을 하고 있다.

프로젝트 리브라라는 이름의 이번 프로젝트로서 글로벌 암호화폐는 은행 간 경쟁을 심화시키고 금융적 난관을 극복하며 고객들의 비용을 최소화 하는데 목적이 있다고 페이스북은 언급했다. 페이스북은 기존 화폐를 디지털 코인과 통합을 도모하기 위해 금융 기관들과도 협업을 할 전망이다. 페이스북은 은행의 혜택을 입지 못하고 있는 대중들에게도 온라인 상에서 쇼핑을 할 수 있도록 도모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유저들은 상품을 구매하고 낮은 가격에 은행 계좌 없이도 현금을 전송할 수 있게 될 것이다. 2018년 말  페이스북은 소비자들이 왓츠앱을 통해 거래를 할 수 있도록 도모하는 암호화폐를 발행할 예정이라고 암시한바 있다. 메시지 대기업 왓츠앱은 페이스북이 운영하고 있는 회사이다.

한편 소셜 미디어 대기업 페이스북은 과거 데이터 및 개인정보 보호에 실패를 한바 있어 디지털 코인 리브라의 성공에 큰 장애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2016년 선거 당시 캠브리지 애널리티카(Cambridge Analytica)는 도널드 트럼프 선거진의 이익을 위해 페이스북의 수백만 유저들의 개인 정보를 사용하기도 했다.

미국 상원 금융 위원회는 페이스북의 CEO 주커버그에게 2019년 5월 연락을 취해 유저 보안에 대한 질문에 답을 촉구한바 있다. 상원 금융 위원회가 제기한 질문에는 암호화폐가 운영되는 방법, 개인 정보 및 유저 보호 방편, 페이스북이 금융 기관들로부터 받는 유저 정보의 종류,  금융 회사들로부터 받은 소비자 정보를 페이스북이 사용하는 곳, 제3의 당사자들과 유저 데이터 공유 가능성 등이 있었다.

페이스북의 칼리브라 총괄 데이비드 마커스(David Marcus)는 위와 같은 문제들을 다루기 위해 미국 상원과 담화를 나눴다. 페이스북은 재무부 관계자들과 자금 세탁 방지 노력을 위한 일환으로서 전략을 검토하기도 했다. 갑작스러운 가치 변화를 관리하기 위해 소셜 미디어 대기업 페이스북과 협력업체들은 코인을 일본 엔화, 미국 달러화 그리고 유럽의 유로화 등과 같은 안정적인 화폐에 연동시킬 것이라고 설명을 했다.

info@blockchaintoday.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