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17:20 (목)

부산항, 블록체인 기반 환적화물 운송 시스템 구축
상태바
부산항, 블록체인 기반 환적화물 운송 시스템 구축
  • 한지민 기자
  • 승인 2019.08.20 17:2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으로 효율성 높인다...내년 1월 본격 운행

[블록체인투데이 한지민 기자] 부산항에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환적화물 부두 간 운송 시스템을 본격 구축한다.

지난 19일 부산항만공사는 부두 간에 이동하는 환적화물 운송의 비효율을 개선하기 위해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 육상 운송사, 선사들이 참여하는 블록체인 기반 환적화물 운송 정보 공유 시스템을 올해 안에 구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해당 운송 시스템은 신항의 6개 터미널, 10개 이상의 육상운송사와 선사가 참여하고 오는 12월에 현장 테스트를 거쳐 내년 1월부터 본격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현재는 선사, 운송사, 터미널운영사 간 환적화물 정보를 공유하지 않아 트레일러 기사들이 장시간 대기하거나 적절한 시간대에 운송하지 못하는 등 하역효율을 떨어뜨리고 있다.

반면 블록체인을 이용하면 운송 예정인 컨테이너 화물 목록, 해당 화물의 운송 현황 등 관련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함으로써 터미널 운영 효율을 높이고, 트레일러 기사들이 컨테이너 상하차 대기 시간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운송할 화물 정보를 공유하면 트레일러들이 부두에 컨테이너를 가져다주고 나서 빈 차로 돌아오는 비율을 낮춰 터미널 혼잡을 줄일 수 있으며 나아가 선사, 터미널 운영사, 운송사 간에 복잡한 서류작업이 필요 없어지기 때문에 시간과 비용도 절감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부산항만청은 지난 1월, ‘블록체인 기반 ITT 운송시스템’ 시범 서비스를 시작으로 부산항 내 물류 흐름을 지속해서 개선해 나가고 있다.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