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02-26 19:02 (금)
블록체인, 전기차 충전 시스템 신뢰문제 증진
상태바
블록체인, 전기차 충전 시스템 신뢰문제 증진
  • 안혜정 기자
  • 승인 2019.08.16 10:5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 기술, 주요 산업 내 사용 사례 확대
캐나다 워털루 대학교에서 블록체인을 사용해 전기차 충전 시스템 신뢰문제을 해결했다. 사진출처: 크립토코인스 뉴스
캐나다 워털루 대학교에서 블록체인을 사용해 전기차 충전 시스템 신뢰문제을 해결했다. 사진출처: 크립토코인스 뉴스

[블록체인투데이 안혜정 기자] 캐나다의 워털루 대학교(University of Waterloo) 연구진들이 전기 자동차 충전 시스템 내 신뢰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했다고 학술지 웹사이트 EurekAlert가 8월 14일 소식을 전했다. 이번 발전 사항으로 전기 자동차를 위한 전반적인 충전 기반시설을 확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일반적으로 전기 자동차 충전 서비스 제공업체는 협업을 할 자동차 소유주를 찾고 충전점을 설치할 것이다. 전기 자동차의 소유주는 기기 제공업체와 자동차 소유주 간에 공유되는 사용료를 내기 위해 이 충전점을 사용한다. 자동차 충전 서비스 제공업체가 기기를 운영하기 때문에 자동차 소유주는 제공업체가 전기를 충분히 충전한다는 사실을 신뢰해야 한다. 또한 전기 자동차 소유주는 서비스에 대한 요금이 초과되지 않았다는 사실 역시 신뢰를 해야 한다. 

하지만 전기 자동차 충전 산업은 아직 초기 단계이며 신뢰 구조가 아직 구축되지 않았다. 오픈 블록체인 플랫폼은 모든 당사자들이 데이터에 대한 접근성을 가지도록 도모하며 이 데이터가 변형되지 않았다는 것을 확인해 준다. 

블록체인 기술의 장점

캐나다 워털루 대학교 연구진들은 신뢰에 대한 의존을 감소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블록체인을 시스템에 통합하는 단계를 세 단계로 구성했다. 첫째 관계 당사자들을 식별하고 신뢰 문제가 있다면 이 또한 식별한다. 둘째 단계는 신뢰 문제를 완화하기 위해 최소한의 블록체인 솔루션을 설계하는 것이다. 셋째 단계는 블록체인 하이브리드에서 진정으로 탈중앙화된 비즈니스 모델로 점진적으로 이동하는 것이다. 작년 싱가포르에 소재한 스타트업이 운전중에 암호화폐가 채굴되는 블록체인 기반 전기 자동차를 출시했다.

info@blockchaintoday.co.kr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