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08-11 16:09 (화)
위조품 근절위한 블록체인 사용 사례 증가해
상태바
위조품 근절위한 블록체인 사용 사례 증가해
  • 안혜정 기자
  • 승인 2019.08.05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 대기업들, 위조품 근절위해 블록체인 사용 
글로벌 대기업들이 위조품 근절위해 블록체인을 사용하고 있다 .사진출처: 크립토뉴스  
글로벌 대기업들이 위조품 근절위해 블록체인을 사용하고 있다 .사진출처: 크립토뉴스  

[블록체인투데이 안혜정 기자] 블록체인 기술 수용이 증대되고 있으며 동시에 기관 및 기업 부문의 많은 부분은 혁신화하고 있다. 블록체인 기술 수용이 가장 많이 되고 있는 부문은 물류 산업이다. 물류 산업은 위조품 근절을 중요시하고 있는 산업 중 하나이다. 위조품은 분산된 렛저 플랫폼 상에서 예방이 비교적으로 쉬운 편이며 글로벌 제조업체들에게 비용절감 효과를 선사할 전망이다. 이러한 블록체인 적용 사례는 이미 많은 이들이 알고 있으며 수많은 프로젝트들이 긍정적인 결과를 경험하면서 개념증명(PoC)으로 옮겨가고 있다. 

품질 보증 회사 DNV GL는 블록체인 산업으로 발 빠르게 옮겨간 회사 중 하나이다. DNV GL는 Vechain 재단과 협업을 시작했으며 상품군 전역에 걸쳐 위조품 방지 프로토콜로서 고유의 플랫폼을 증진하고 있다. DNV GL은 유럽 와인 산업 및 호주 쇠고기 생산업체 L28과 협업을 하는 등 Vechain 수용을 도모해 왔다. 향후 더 많은 기업들이 DNV GL의 전례를 따를 것으로 기대된다. Vechain과 협업을 시작한 글로벌 대기업에는 중국 내 식품 추적을 시도하고 있는 월마트 등이 있다. 

위조 의약품 근절은 분산된 렛저 기술의 잠재성 및 하나이다. 예를 들어 우간다 정부는 의약품 진위여부 및 유통망을 추적하려는 목적으로 Stratis 플랫폼에 기반을 둔 전자제품 기반시설을 구축을 하기 위해 블록체인 스타트업 MediConnect와 협업을 시작했다. 영국의 온라인 의약품 운영 회사인 Meds and Tower Health & Pharmacy 역시 MediConnect와 협업을 시작했다.

전자제품 산업에서 시작해 의류 산업에 이르기 까지 산업 부문 역시 블록체인 네트워크 기반 위조품 방지 시스템을 실행하고 있다. 블록체인 수용을 이미 대중화 과정에 있으며 이에 10년 안에 전 세계 제조품들은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모두 연결이 될 것이라고 가정해도 될 정도이다. 이에 블록체인은 대중 수용을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할 수 있다. 

블록체인 기술의 현 유저들은 블록체인에 대한 만족도가 매우 높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규모는 아직은 작지만 블록체인 시스템의 적용은 원활히 이루어지고 있다. 예를 들어 프랑스 와인 제조업체 P. Ferraud & Fils는 트위터를 통해 “자사는 블록체인 혁신의 일환이 돼 매우 기쁘다”라고 언급하면서 Vechain 수용에 대해 매우 만족도가 높다고 언급했다. 사실 분산된 렛저를 사용해 위조품 방지 시스템이 실패했다는 보고서는 아직 발행되지 않았다.

암호화폐 옹호자들에 의하면 일반 대중들이 암호화폐 사용을 하기 전 기업 및 산업들이 블록체인 수용을 할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위조품을 근절하기 위해 블록체인을 사용하는 것은 암호화폐가 자체적으로 가치를 지닌다는 전제를 강화한다. 다시 말해 새로운 글로벌 자산은 매우 복잡하지만 유용하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현재 개발 중에 있는 위조품 근절을 위한 블록체인 사용 플랫폼에는 이더리움, Waltonchain 그리고 Iota 등이 있다. 또한 최상의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경쟁은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블록체인 기술이 성공적으로 수용이 되고 사용이 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블록체인 기술이 글로벌 제조업체 및 물류업체의 영구적 요소가 될 것도 자명한 사실이라고 하겠다. 

info@blockchaintoday.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블록체인투데이를 구독하세요!
하루동안 보지 않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