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9:40 (목)

Cortex, AI 민주화 실현 위한 오픈소스형 AI 플랫폼
상태바
Cortex, AI 민주화 실현 위한 오픈소스형 AI 플랫폼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19.07.31 15:3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투데이 한지민 기자] Cortex는 인공지능(AI) 모델의 체인 업로딩 및 실행을 지원하는 최초의 탈중앙화 인공지능 블록체인 플랫폼이다. 이는 AI 민주화 실현을 위한 오픈소스형 AI 플랫폼을 제공함으로써, 간단한 AI 모델 스마트계약 도입을 통해 AI 지원형 DApps 개발을 가능하게 한다.

현재 AI 스마트계약은 많은 메이저 블록체인 플랫폼들이 빠트리고 있는 중요한 기능이다. 기존 스마트계약은 블록체인의 미래 발전을 제한하기 때문에, 기능 강화 없이는 블록체인의 대규모 분산형 애플리케이션 구현이 어렵다. AI 가 보편화된 현대사회에서 AI 민주화는 우리 사회의 미래 발전에 매우 결정 적인 역할을 한다. Cortex의 AI 스마트계약은 기존 스마트계약의 한계를 뛰어넘어 현대 사회에 걸맞은 기술 지원을 제공한다.

이에 Cortex는 인센티브 매커니즘을 통해, AI 개발자들이 ‘소스 모델’ 오픈에 대한 보상을 받을 수 있는 플랫폼 또한 제공한다. 이를 통해 AI 민주화를 실현시켜 다양한 선택의 폭을 제공하며, 블록체인에서 AI 모델을 실행하기 때문에 모델의 무결성 또한 확보된다.

Cortex의 핵심 기술은 4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먼저 AI 스마트계약은 실생활 적용을 위해 스마트계약 및 DApp에 있어 필수적인 기능이다. 개발자는 블록체인 개발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개발 언어 ‘솔리드리티’ 사용을 통해, AI 모델 도입으로 더욱 똑똑해진 스마트계약과 AI 기능이 추가된 DApp 개발이 가능하다.

두번째 핵심 기술인 ‘AI 추론 엔진’은 동일한 결과를 정확하게 하며, 서로 다 른 컴퓨팅 환경에서도 AI 모델의 추론 결과 일치를 보장한다. 추론 결과 출처에서 제3기관을 배제함으로써, 신뢰성을 확보한다. 또한 탈중앙화 AI 플랫폼으로 Cortex의 분산화된 AI 플랫폼은 대기업이 AI 시장독점을 규제할 수 있는 기능과 노하우를 제공한다.

Cortex 가상머신(CVM)은 전체 노드에 추가되어 스마트계약에서 AI 추론 기능을 지원한다. 또한 CVM은 이더리움 가상머신(EVM) 과 완벽히 호환되므로, 개발자는 스마트계약을 이더리움에서 코르텍스로 옮겨서 기존의 스마트계약에 새롭게 AI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

마지막 핵심기술인 Cuckoo Cycle Pow 알고리즘은 편안한 마이닝 환경 조성을 위해 우수한 Anti-ASIC성을 갖춘 PoW 알고리즘이다. Anti-ASIC은 마이닝 수요를 감소시키며, AI 컴퓨팅 수요에서 향후 확장 가능성의 기반을 마련한다. Cortex MRT는 블록체인상에서 다양한 심층 학습 프레임워크와 도구의 상호 운용이 가능한 개방적이고 유연한 기준이라고 볼 수 있다.

AI on Blockchain 생태 시스템

Cortex는 AI 개발자가 블록체인에 AI 모델을 업로드하도록 장려하는 인센티브 메커니즘을 제시한다. 이는 누구나 자신이 개발한 AI 모델을 업로드, 저장할 수 있도록 허용하며 DApp개발자는 CTXC 지불을 통해 업로드 된 AI 모델에 엑세스 할 수 있다. 이는 AI 개발자들의 공로를 높이는데 기여할 것이며, AI 개발자 간의 시스 템 내 경쟁은 자연스럽게 보다 우수하고 향상된 인공 지능 모델의 발전으로 이어질 것이다. 또한 스마트계약 및 DApp 개발자들은 투명성과 안전성이 보장된 환경하에 우수한 AI 모델 사용이 가능하다.

인공지능 탈중앙화 앱플리케이션, 1조 달러의 시장으로

블록체인은 오픈소스 AI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하는 데에 매주 중 요한 역할을 한다. AI 기반 DApp 시장은 수조원에 달하는 가치를 가지고 있다. Cortex는 이러한 시스템을 지원하는 최초의 인프라 블록체인을 목표로 스마트계약을 자체적 추론을 통해 발전시키며 이것이 AI 발전의 미래라고 강조했다.

Cortex의 스테이블 코인은 AI 모델과 체인 추론을 통해 자율적으로 운영되며 일반적인 스테이블 코인 대비 더욱 큰 투명성과 신뢰 성을 보장한다. 또한 암호화폐 신용등급 평가는 투명히 공개되는 신용 분석 모델로, 월렛 거래내역 평가를 통해 사용자 신용등급을 평가한다. 스마트 투자는 핀테크 블록체인 기술로, 암호화폐 사기 방지 및 탈중앙화 거래소의 스마트 투자 등이 있다.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