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6 16:20 (화)

하이콘, 기존 블록체인 한계 뛰어 넘는 속도, 확장성, 유연성 갖춰
상태바
하이콘, 기존 블록체인 한계 뛰어 넘는 속도, 확장성, 유연성 갖춰
  • 한지민 기자
  • 승인 2019.07.31 14:5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투데이 한지민 기자] 글로스퍼의 비전은 '인피니티 프로젝트'를 통해 알 수 있다. 인피니티 프로젝트는 하이콘 코인에서 출발해 기업 맞춤형 블록체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플랫폼 구축, 최종적으로는 탈중앙화 거래소 플랫폼 구축, 이렇게 3단계 프로젝트로 구분되어 있다. 여기에 1단계에 해당하는 하이콘 코인은 인피니티 프로젝트의 필수 불가결한 요소이자 기존 소스코드로 개발된 코인이 아닌 독자적으로 개발한 암호화폐이다.

자체 개발한 블록체인 플랫폼으로 다양한 사업 진행

글로스퍼는 자체 개발한 블록체인 플랫폼의 실생활 적용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진행 중에 있다. 지역화폐 ‘노원(NW)’은 자원봉사, 기부 등의 사회적 가치를 경제적 가치인 ‘노원(NW)’화폐로 전환하여 지역공동체를 실현하며, 영등포구청에 구축한 ‘블록체인 기반 제안서 평가시스템’은 기존 수기로 진행되던 프로세스의 자동화와 부서마다 상이했던 평가 기준을 통일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여 구내에서 실시하는 제안서 평가위원회 평가위원의 점수 및 결과를 블록체인 시스템에 저장하여, 평가 절차의 투명 성과 신뢰성을 보장하고 평가 내용의 위변조를 방지하여 공정한 평가를 진행하도록 한다. 해당 제안서 평가 시스템은 2018년 12월에 개최된 ‘서울특별시 반부패 청렴상’ 최우수상을 수상하였다.

이외에도 2018년 KISA 블록체인 시범사업 해양수산부 과제인 ‘블록체인 기 반 컨테이너 부두간 반출입증 통합발급 시범사업’, ICT기반 마음 행복톡톡 행 복지원 서비스의 블록체인 기술 기반 간편로그인 기능 및 데이터베이스의 위변조 방지 기술을 적용하였으며, 광주광역시 ‘스마트챌린지’, 전라북도 ‘스마트 투어리즘 플랫폼’ 등 다양한 분야의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사업영역을 확장 중이다. 또한, 자체 개발한 블록체인 플랫폼의 실생활 적용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진행 중에 있다.

실질적인 하이콘 페이 확산 계획

암호화폐 하이콘은 글로스퍼가 5년 여의 연구 끝에 개발한 암호 화폐이자 플랫폼이다. 하이콘은 ㈜글로스퍼가 방향성 비순환 그 래프 기술인 스펙터프로토콜을 이용하여 개발한 암호화폐이다. 하이콘(hycon)은 하이퍼커넥티드 코인(hyperconnected coin)의 약자이다.

하이콘 플랫폼 개발은 두 가지 측면에서 이루어졌다. 하나는 확 장성 및 처리량을 증가시키는 것이고 또 다른 하나는 모두가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간단하고 실용적인 사용자 중심의 플랫폼을 제공 하는 것이다. 하이콘은 기존 블록체인의 한계를 극복해 보다 빠른 처리 속도와 확장성, 유연성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다양한 디지털 자산이 암호화폐로 패러다임의 전환이 진행되고 있는 시점에서, 현금 및 신용카드 기반 간편결제 외 암호화폐 기반의 간편결제 시장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이 높아지고 있다. 글로스퍼 하이콘은 암호화폐를 통한 간편결제 서비스인 ‘위잉 (WE.ING)’ 론칭을 통해 실생활에서 암호화폐를 통한 간편결제가 가능해졌다. ‘위잉(WE.ING)’은 암호화폐 간편결제 애플리케이 션으로 휴대폰 모바일 기기에서 다운받아 암호화폐 결제, 티머니 충전권 구매, 쇼핑 등에 사용할 수 있다.

위잉의 핵심 서비스 중 하나는 ‘티머니 충전권 구매’이다. 위잉에서는 하이콘으로 티머니 충전권을 구매해 교통카드를 충전하고 편의점이나 카페, 베이커리 등 전국 10만여 사용처에서 결제할 수 있다. 시범 서비스에서는 글로스퍼 암호화폐 하이콘만 적용되지만, 향후에는 비트코인 등 다른 암호화폐로도 결제할 수 있도록 확대될 예정이다.

암호화폐 거래소 빗썸에 상장, 쾌거 누려

하이콘은 지난 7월달 암호화폐 거래소 빗썸에 정식 상장했다. 글로스퍼는 지난해 6월 하이콘 메인넷을 성공적으로 론칭, 독자적 인 컨센서스 알고리즘을 접목해 운용 중이다. 현재 하이콘은 오케 이엑스(OKEx), 오케이엑스코리아(OKEx Korea), 코인제스트, 비 트지(Bit-z) 등 다양한 암호화폐 거래소에 상장돼 있다.

보안력과 유망 코인 발굴 능력을 자랑하는 포블게이트

포블게이트는 블록체인 기반 실질적인 서비스 구축 경험이 많은 글로스퍼와 엑셀레이팅 기업 포블랩스의 노하우를 총집합하여 만든 거래소인 만큼, 거래소 보안력과 유망 코인 발굴 능력을 높인 것이 타 거래소와 주요 차별점이다. 또한 고객 자산의 안전을 최우선시 하여 안정적인 거래 시스템을 확보함으로써 사용자에 게 최고의 거래 환경을 제공하고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높은 만족도를 주는 것이 포블게이트의 목표이다.

한편 최근 에이지홀딩스 컴퍼니 주식회사(대표 김종국)와 에티오피아 지역화폐 사업 진출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 번 업무협약을 통해 중장기 계획에 입각한 협업을 진행해 나갈 계획이다. 글로스퍼는 아프리카 에티오피아 진출 컨설팅 자문, 조인트 벤처 설립, 거래 기반 수익 배분 등 에티오피아 사업 협력을 에이지홀딩스와 함께한다. 특히, 이번 지역화폐에는 세계 최초로 퍼블릭 하이콘이 이용될 예정이다.

2018년 기준 1억명이 넘는 인 구를 보유한 에티오피아는 3G, LTE 모바일 폰 사용자가 6천만명을 넘는 등 4차 산업혁명을 위한 기본 인프라가 갖추어져 있으며, 국가 경쟁력 강화와 경제 성장을 위해 외자 유치와 선진 기술 도입에 적극적이다. 관계자는 글로스퍼의 블록체인 기술과 지역화폐 도입 사례를 에티오피아에 제공해 경제 성장 속도를 가속화하는데 노력하고 있다, 한국의 4차 산업 혁명 사례를 에티오피아에 전파하는 선두주자가 되겠다고 전했다.

info@blockchaintoday.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