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17:20 (목)

비트코인 캐시 하드포크 활성화 됨에 따라 ABC네트워크 스팸공격에 시달려
상태바
비트코인 캐시 하드포크 활성화 됨에 따라 ABC네트워크 스팸공격에 시달려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18.11.16 17:4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블록체인투데이

비트코인캐시 하드포크 직후, 비트코인 ABC체인에서는 말도 안되는 소규모 거래로 블록이 쌓이기 시작했다. 포크 이후에, 총 0.5 비트코인캐시 이하 가치의 5만개가 넘는 거래와 함께 세 개의 블록이 채굴되었다. 아래의 비디오에서 보여지듯이, 시카고 시간11월 15일 점심 시간쯤 공격은 이루어졌다.

https://youtu.be/lrJnGvLcQYw

?

공격 방법은 같은 주소끼리 반복해서 거래를 보내는 것으로 이루어졌는데, 예를 들어, 그 주소는 500개의 스팸 거래들을 받았으며, 그 자체에 거래를 다시 보내는 식으로 이루어졌다.

대체적으로 비트코인 캐시의 큰 블록 사이즈의 제한이 있는 것을 보았을 때, 네트워크에 실제로 악영향을 미치려면 엄청나게 많은 스팸 거래들을 만들어내야 한다. ?전체적으로, 위 세 개의 블록은 10MB의 용량을 초과하지 못했다. 약 2-3주의 시간이 더 흘렀다면, 이 스팸 공격은 비트코인 ABC 풀 노드 하드 드라이브에 악영향을 미칠 수도 있거나, 잠정적으로 비트코인 캐시 거래 비용에 영향을 줄 수 있을 뿐만이 아니라 공격의 규모가 더 커진다면 블록 스페이스 유효성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보통, 비트코인 ABC는 블록 사이즈 증가에 반대하지 않는다.

출처: blockdozer.com

더 작은 블록 사이즈인 다른 체인들은 위와 같은 공격에 네트워크가 심각한 타격을 받을 수 있다. 비트코인에서 진행 중인 스팸 공격은 빨리 비싸지는데, 그것은 더 작은 코인의 단위가 더 높은 비용이 들며, 거래 수수료가 발생하는 방식 때문이다. 블록을 가득 채우는 데 더 가까이 다가갈 수록 약속된 조건에 거래가 더 비싸게 이루어 진다. 2015년과 2016년 지속된 ?노력에도 더 높은 수수료를 발생시켰지만, 모든 거래들이 몇 주가 걸리더라도 결국에는 다 이루어지게 되었다.

이 시점에서 포크가 시작되기 전에도 스팸 공격의 용의자는 지목되지 못했지만, 긴장감을 낮출 수는 없다. 비트코인 ABC는 그 와중에 더 많은 블록들을 채굴해냈으며, 이것은 거래와 관련된 자료를 더 많이 제공한다. 아직 헌신적인 비트코인 캐시 SV 블록 조사자가 없다는 것은 분명하다. (많은 수의 큰 블록을 처리하는 SV를 보여주지만 개개인의 거래에 대해서 자료를 제공하지 않는? 코인댄스는 제외하고), 이것은 공격이 둘 모두의 체인에게 영향을 주는 것인지 단지 ABC에게만 영향을 주는 것인지 판단하는 것을 어렵게 한다.

?

김영미 기자

?

더 빠른 정보를 받고 싶거나 다이렉트 문의를 원하시면 공식 SNS로 문의 바랍니다.
오픈카톡:
https://open.kakao.com/o/gc1wwdS
공식밴드: https://band.us/band/67061288?invitation_url_id=afaaX8K3Uet0w
텔레그램: https://t.me/BlockChaintodayMagazine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