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키,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 발행할 전망
상태바
터키,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 발행할 전망
  • 안혜정 기자
  • 승인 2019.07.11 0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터키, CBDC 발행 등 경제 로드맵 발표 
터키 정부가 CBDC 발행 등 경제 로드맵을 발표했다. 사진출처: 코인데스크 
터키 정부가 CBDC 발행 등 경제 로드맵을 발표했다. 사진출처: 코인데스크 

[블록체인투데이 안혜정 기자] 터키 정부가 중앙은행 발행 디지털 화폐(CBDC) 계획을 7월 9일 발행된  2019-2023 경제 로드맵에 포함을 시켰다. 제11자 터키 공화국 대통령 개발 계획에 의하면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중앙은행 화폐가 발행될 전망이다. 

CBDC외에도 개발 계획에는 세관 및 교통 운영에 있어서 블록체인 수용도 포함이 돼있다. 로드맵에 의하면 빅데이터, 인공지능(AI) 그리고 블록체인 등과 같은 신기술의 등장으로 공공 서비스와 행정 분야는 많은 부분이 증진될 수 있다. 터키의 푸아트 옥타이(Fuat Oktay) 부통령은 “개발 계획 기간 동안 에너지 및 발전 정책의 중요성을 부각시킬 것이다”라고 언급하면서 터키 의회의 기획재정위원회에 이번 계획을 제안했다.

2018년 초 중동 언론매체 알모니터(Al-Monitor)가 보도한바와 같이 터키는 국가 암호화폐 발행을 예전부터 준비하고 있었다.  2018년 2월 한 인터뷰에 의하면 경제학자이자 터키 전 부총리 메흐메트 심세크(Mehmet Simsek)는 “터키는 디지털 화폐 발행을 위해 업무 착수에 들어갔으며 터키 정부는 디지털화에 중요성을 두고 있다”라고 언급을 했다.

하지만 일부 정부 부처는 암호화폐에 대해 전반적으로 회의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으며 일부 각료들은 암호화폐 프로젝트를 다단계 계획이라고 일축하기도 했다. 6월 발행된 국제통화기금(IMF)의 보고서에 의하면 중앙은행들은 향후 고유의 디지털 화폐를 발행하기 시작할 것이라고 한다. IMF는 우루과이의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 파일럿 프로그램과 바하마, 중국, ECCU, 스웨덴 그리고 우크라이나 등의 다른 수많은 프로젝트가 전례가 없는 사례라고 언급을 했다.

info@blockchaintoday.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블록체인투데이를 구독하세요!
하루동안 보지 않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