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16 (금)

비트코인 ETF, 암호화폐 시장의 판을 바꿀 것이다
상태바
비트코인 ETF, 암호화폐 시장의 판을 바꿀 것이다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19.05.22 14:4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트코인 전문가 "2019년 안에 비트코인 ETF 승인될 전망"

[블록체인투데이 안혜정 기자] 비트코인 ETF 승인이 임박하지는 않았지만 2019년 안에 승인될 가능성이 높다고 ETF 시장 전문가이자 ETF.com의 상무이사 데이브 나디그(Dave Nadig)가 CNBC와의 인터뷰에서 의견을 밝혔다.

데이브 나디그는 CNBC와의 인터뷰에서 미국 규제 당국은 ETF 승인을 계속 지연할 가능성이 높으며 결정을 최대한 오래 끌 것이라고 전했다. 나디그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는 정보 수집 단계에 있다. 승인 기간 제한날짜가 있지만 SEC는 승인을 연기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암호화폐 커뮤니티는 SEC가 ETF 승인을 미루는 것에 대해 비판적인 입장을 취해왔다. 암호화폐 엄마로도 불리는 헤스터 피어스(Hester M. Peirce) 위원장 역시 ETF의 승인을 위해 노력해 왔으며 기관 자금 덕분에 규제 당국이 걱정해 온 바가 많이 해소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나디그 역시 이에 동의를 하면서 암호화폐 시장이 성숙해 질수록 규제 당국은 시장에 익숙해 질 것이라고 언급했다.

반에크 ETF, 승인 결정 연기돼

하지만 SEC는 아직 암호화폐 시장에 익숙해지지 않은 듯 보인다. 미국 SEC는 반 에크(VanEck) ETF 신청서 관련 승인 결정을 어제 연기했다. VanEck/SolidX 비트코인 트러스트 ETF는 가장 진전된 상품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규제 당국의 승인을 획득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상품으로 여겨져 왔다. 월요일 발행된 문서에 의하면 SEC는 반 에크 ETF가 CBOE 거래소에서 8월 19일까지 거래를 할 수 있도록 도모하는 내용이 담긴 제안된 규정 변경에 대한 결정을 연기했으며 대중들의 의견을 수렴 중에 있다. 변호인 제이크 체르빈스키(Jake Chervinsky)는 미국 SEC가 8월이 되면 10월 18일까지 승인 결정을 또 다시 연기할 수도 있다고 전했다.

반 에크 비트코인 ETF 승인 연기 전 비트와이즈 승인도 연기돼

미국 규제 당국 SEC는 비트와이즈(Bitwise Asset Management)의 비트코인 ETF 제안서를 지난주에 연기한바 있다. 비트와이즈의 상품은 NYSE Arca 상에서 거래될 예정이었다. 당시 SEC가 반 에크 제안서에 대해 침묵을 유지해왔다는 사실 때문에 일부 사람들은 SEC가 반 에크 제안서를 승인할 것이라고 믿기도 했지만 이러한 예측도 뒤집어 졌다.

미국 SEC은 디지털 자산과 관련해 제안서가 가지고 있는 커스터디와 관련해 그리고 규제되지 않은 시장 내에서 암호화폐 조작 가능성에 대해 많은 우려를 표명해 왔다. 비교적 작은 크기의 암호화폐 산업 역시 주요 난제가 되고 있다. 제이 클레이튼(Jay Clayton)이 이끄는 위원회는 아직 규정 변경과 관련해 승인을 하지 않고 있다. 어제부터 비트코인 ETF 승인은 점점 현실에서 멀어져 가고 있는 듯 보인다.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